[신학] 누가복음 161-13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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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누가복음 16장 1절
Ⅱ. 누가복음 16장 2-4절
Ⅲ. 누가복음 16장 5-7절
Ⅳ. 누가복음 16장 8절
Ⅵ. 누가복음 16장 9절
Ⅴ. 누가복음 16장 10-13절

본문내용
Ⅰ. 누가복음 16장 1절
불의한 청지기 비유
많은 주석가들은 이 비유야 말로 공관복음서의 모든 비유 가운데 가장 난해한 비유라고 입을 모은다. 때문에 토마스 드 비오 까예탄(Toman de Vio Cajetan,1469-1534)와 불트만 모두 이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그리고 배교자 쥴리안(Julian the Apostate)은 기독교 신앙과 기독교의 창시자가 저급하다는 것을 주장하기 위해 이 비유를 사용하였다(Scharlemann, Parables, 81).
히브리 대학의 Flusser교수는 예수의 비유 가운데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 ‘불의한 이웃의 비유’,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를 “3대 Scandalous Parable”로 꼽는다. 이러한 비유는 모두 비유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고 예수님께서 전하시고자 했던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또 3가지 비유는 모두 누가복음에만 기록되어 있다고 말한다.

1.탕자의 비유와 불의한 청지기 비유의 관련성
탕자의 비유와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의 관련성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주목하였다. 이에 따른 학자들의 의견을 살펴보자면, Goulder는 두 단원의 주제를 회개라고 생각하며 두 비유의 신학을 연결시킨다. 맨슨은 불의한 청지기 비유는 “거의 탕자의 비유 부록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썼다. 데레트는 “불의한 청지기 비유는 잃은 양 비유와 탕자의 비유에서 시작된 주제의 연속이지 그 주제와 반대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하였다. J. A. Davidson은 “누가복음 15장에 세 비유를 말한 배경은 불의한 청지기 비유의 의미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려는데 있는 것 같다”고 주장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두 비유간의 관계를 지적한 것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01. Barnes. Albert. 『누가복음』 크리스챤서적. 1988.

02. Canon Leon. Morris. 『누가복음서 주석』 이정석 옮김. 예수문서선교회 1980.

03. Darrell L. Bock. 『NIV 적용주석 누가복음』 조호진 옮김. 솔로몬. 2010.

04. H.D.M. Spence 『누가복음 Ⅱ』 홍성철, 이강천 옮김. 보문출판사. 1975.

05. Marshall. I. Howard 『루가복음Ⅱ』 강요섭 옮김. 한국신학연구소. 1989.

06. Nolland. John. 『Luke 9:21-18:34』 김경진 옮김. 솔로몬. 2003.

07. Robert H. Stein. 『비유 해석학』 오광만 옮김. 엠마오. 1988.

08. 이상근 『누가복음』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1968.

09. 이상근 『사도행전』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1970.

10. 『누가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목회와신학 편집부 엮음. 두란노 아카데미. 2007.

11. 『카논주석-사복음서 연구 제 4권』 선린신학연구소 편. 선린출판사. 1994.



※ 참고 논문

01. 【신약연구-누가복음 16장의 두 비유와 16:14-18절의 관계】 정창욱. 한국복음주의신약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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