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자 신상공개 고찰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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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범죄자 신상공개에 대한 고찰
Ⅰ.의의
청소년의성범죄에관한법률(이하 청소년성보호법)이 시행 2000. 2. 3. 법률 제6261호로 공포되고, 2000. 7. 1. 시행됨
됨에 따라 국무총리 산하 ‘청소년보호위원회’(이하 청보위)에서는 2001. 8. 30 그 형이 확정된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169명의 성명, 연령, 생년월일, 직업, 주소, 범죄사실의 요지를 관보에 게재 공개되는 신상은 확정판결문을 기준으로 하며, 성명은 한글한자를 병기하고 주소는 시군구 까지만 공개한다.
하는 방식 및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인터넷 홈페이지(www.youth.go.kr)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그리고 정부중앙청사 및 특별시광역시도의 본청의 게시판에 게시하는 방식으로 공개하였다. 그 후, 2002. 3월 445명, 2002. 9월 671명의 신상을 같은 방식으로 공개하였다.
‘청소년성범죄자신상공개제도’(이하 신상공개제도)는 입법 당시부터 많은 논란이 있었으며, 1차 공개 후 지금까지 학계언론 등 사회 각계에서 문제점 이미 형사적으로 처벌을 받은 자들에 대해서 그 신상을 공개하는 것은 이중처벌일 뿐만 아니라, 목적달성을 위한 과잉수단이면서도 실효성이 없는 규제수단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을 지적하고 있다. 학계의 반응으로는 이경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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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스티스 통권 제65호 / 성범죄자 신상공개의 법적 문제점 고찰
성범죄자 신상공개의 법적 문제점 고찰」, 저스티스 통권 제65호, 한국법학원, 2002 이인호, 「(법조광장)현행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의 위헌성」, 법률신문, 2001. 9. 17 참조
이에 청보위에서는 청소년성매매등과 같은 청소년대상 성범죄의 확산을 막고 실질적인 의미에서의 ‘청소년보호’와 지역사회의 안전이라는 공익을 달성하기 위한 불가피한 수단이라고 주장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청소년성보호법상의 신상공개제도가 도입된 사회적 배경에는, 신체적정신적 성숙도가 떨어지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들의 성착취행위가 팽배하여 이를 규제할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강력한 규제수단으로서 신상을 공개함으로써 일반예방효과를 노리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보호위원회 보호지도과,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해설」,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0
하지만 신상공개제도의 도입 과정에서 충분한 논의, 그리고 그 실시에 있어서의 역효과는 없는지에 대한 예측도 없이 단지 여론에 떠밀려 입법화되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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