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 세계가 존재하는 방법 감각 일단 쓰이는 감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질 들뢰즈
질 들뢰즈는 철학, 문학, 심리학 그리고 영화와 같은 다양한 장르에 관심을 보였고, 그에 따라 수많은 이론을 설립한 철학자입니다. 너무도 광범위해서 대체 어떤 이론부터 건드려야할지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교수님게서 ‘감각의 논리’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라고 미리 지정해주셔서 거기에 집중하면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들뢰즈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영화를 공부하면서 였습니다. 홍상수 감독의 ‘옥희의 영화’와 짐 자무쉬 감독의 ‘패터슨’은 모두 저마다의 방식으로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을 해석하고 변주하고있었습니다. ‘차이와 반복’그리고 영화의 운동이미지에 대한 그의 이론은 영화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영화가 진짜일 수 있게 해주는 아주 고마운 이론인것 같습니다. 오늘은 차이와 반복 그리고 운동 이미지보다는 그가 세계를 바라보는 방법인 감각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가 존재하는 방법-감각 일단 쓰이는 감각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들뢰즈에게 있어서 감각은 이성과 합리성 이전에 존재하고, 이성과 합리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근원적인 능력
들뢰즈에게 있어서 감각은 ‘지각’(감각 기관을 통해 들어온 것을 정신으로 올릴때 발생하는 인신록적 현상)과 구분되며, 감각 기관에서 정신을 거치지 않고 바로 몸으로 내려가는 존재론적 현상(원초적인 것)
그에게 감각은 물질인것이다.
감각은 곳 세계가 주어지는 방식을 의미. 감각한다는 것은 단순한 생리학적 현상이 아니다. 세계가 어떻게 주어져있는 가를 보는 방법인것.
들뢰즈가 말하는 원초적인 세계를 보여주는 프란시스 베이컨의 작품들을 통해서 좀 더 들뢰즈가 주장하는 세계를 보는 방법인 감각
‘useless’ representation
어떤 사물을 원본을 재현한다는 것은 우리가 그 사물을 ‘지각’하고 뇌를 거쳐서 일어나는 행위이다. ‘책상’이라는 원본이 있다. 수많은 책상들의 이상 즉, 플라톤이말하는 이데아라고 할 수 있는 책상이 있다. 우리는 그것을 재현하려고 하는 순간 그 원본이라는 것을 ‘지각’하게 되고 뇌를 거쳐 그것을 표현하려고 한다. 재현은 결국 원본에 도달할 수 없음을 증명하는 꼴이 된다. 들뢰즈는 그렇다면 세계, 즉 원본을 어떻게 받아들이려고 했는가? 그게 바로 ‘감각’
재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회화들은 재현을 파괴한다. 베이컨의 그림이 그러했다. 그의 그림에는 재현으로 파생된 어떠한 서사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 대신 서사로 파생된 관계에 대한 고립과 격리가 있다. 또한 베이컨은 감각 그 자체를 그리려고 했다.
(로마시대의 그림과 베이컨의 그림 비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적 관점에서 막시즘의 위기
  • 존재이다. 이 계열들을 수학에 있어서의 행렬처럼 표를 작성하는 것이 푸코의 『말과 사물』의 기본적인 방법이다. 기호학에서의 음소들이나 형태소들, 알튀세르에 있어서의 경제적 계열(심급)과 다른 사회적 계열들과의 관계, 푸코에 있어서의 언어학적, 생물학적, 경제학적 계열들이 형성하는 에피스트메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계열의 현대적 의미의 이해를 위해서는 들뢰즈의 A quoi reconnait-on le structuralisme?를 참고할 것.(푸코, 지식의 고

  • 마르크스주의 진화와 인권의 정치
  • 쓰이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형이상학의 역사 철학의 역사에서 사라진 개념이고 1859년 서문에서 토픽이라는 개념은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역사적 맑스주에에서는 이미 잊어버린 개념일 수도 있는 개념을 알튀세르는 복원시킵니다. 그러면서 직접적인 준거점을 생각한 것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이었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보편토픽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그러나 여기서 토픽이라는 개념을 이야기하는 이유가 뭐냐 그

  • [희곡론] 햄릿기계
  • 세계와 합일을 꿈꾸던 것과 연결된다. 무대 지문은 여자의 유럽을 “거대한 방”으로 상징하고, 오필리어가 그 속에 갇혀 있음을 암시하고 있으며, 그녀의 심장은 시계임을 전전한다. “거대한 방”은 “억압과 권리박탈의 신화적-시대 초월적 역사의 연속에 대한 암호“가 되었으며, 그 이면으로 온갖 고통으로 유린당한 인간의 전형과 이에 대한 반항의 예를 제시한다. 이 주제는 남성 중심적 역사의 굴레 속에서 억압되고 희생된 여성의 존재와 그의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방법으로 파악하는 연구. 널리 문화론 영역에 관한 이와 같은 연구를 문화사회학이라고 하는데, 그 중 지식에 대한 연구에 중심이 두어져 문화사회학은 거의 지식사회학과 동일시된다. 지식사회학에서는 지식이 사회의 소산임을 문제로 삼고, 지식이 어떠한 사회적 요인을 조건으로 취하며 또 그 요인과 어떻게 기능적 관련을 갖느냐에 관심을 둔다. 이 같은 관심은 예로부터 존재했지만, 학문으로서의 지식사회학은 제1차 세계대전 후 독일에서 지식의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세계의 가능성2)연대의 기초와 방법을 제시할 연대의 고리-철학#428 김선희 (ksh3697 )-2 02/19 04:46 73 line-영화를 통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접근-인식론으로서의 철학은 그 안에 지식과 삶의 문화가 담길수 있는 부동의 구조에 대한 탐구이다. -로티-1)문화로의 접근인간은 오랜 세월 동안 생존하기 위해 갖가지 방법을 개발하고 그것을 축적하고 다음세계에 전하므로써 계속적인 존재를 보장 받아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