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의 정의와 활용형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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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활용의 정의와
활용형의 분류
- 목 차 -
Ⅰ. 서론 - 현행 학교문법에서의 활용 1. 활용의 정의
2. 활용형의 종류
Ⅱ. 본론 - 활용과 관련된 쟁점 논의
1. 부사형 전성어미 인정에 대한 찬반 의견
2. 보조적 연결어미에 관한 쟁점
3. 한국어의 활용 인정 유무
Ⅲ. 참고 문헌
서론 - 현행 학교문법에서의 활용
언어의 차이로 인해서 한국어의 언어를 세계적인 언어 연구에 맞춰 보기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많은 문법적인 논쟁이 발생하였다. 그러한 논쟁 가운데 활용이라는 개념은 우리나라에서 적용하기 힘든 문제가 있다. 하지만 용언을 변형시키는 활용이라는 개념은 의사를 전달하는 핵심이 되기 때문에 조명을 가할 중요성은 높다. 이로서 활용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어미체계를 정립하는 것은 우리말의 주요 특징과 근원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6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으로 전환하면서 논란의 핵이 되었던 부사형 전성어미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의 여부는 교육이라는 차원에서 세대를 전승시켜 학문의 대계를 잇는 차원에서 상세하게 밝혀야 할 필요가 있다.
어간과 어근을 기본으로 이루어지는 활용은 종결형, 연결형, 전성형의 3가지 형태로 나뉜다. 이 중 전성형에 속하는 부사형 전성어미의 역할을 규정하는 것이나, 보조적 연결어미를 연결어미의 하위범주로 설정하는 것은 학교문법으로 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마지막 논쟁점으로 한국어에 활용이 존재하는가에 대해 언어의 유형학적 분류를 참고하여 조사를 해 보았다.
1. 활용의 정의
활용 => 어간에 여러 어미가 번갈아 결합하는 문법 현상 (어간+선어말어미+어미)
㈀어간 : 활용할 때 변하지 않는(줄기가 되는) 부분.
강세, 사동, 피동을 뜻하는 접사는 어간의 일부로 침.
㈁어미 : 활용할 때 변하는 부분.
시제, 높임, 겸양을 표시하는 의존 형태소는 어미로 침.
㈂기본형 : 어간에 어미 ‘-다’를 붙인 말. 표제어로 사전에 오름.
2. 활용형의 종류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강령림(2009), 한국어 부사형 어미에 대한 연구, 아주대 석사 학위 논문.
우지은(2007), 학교 문법의 보조적 연결 어미 연구, 신라대 석사 학위 논문.
유혜령(2005), 학교문법의 보조적 연결어미에 대하여, 청람어문교육30, 청람어문교육학회, pp275~304.
이홍식(2003), 교착소의 설정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 한국어학21, 한국어학회, pp269~297.
______(2006), 교착소의 의미 분석에 대하여, 언어과학연구39, 언어과학회, pp75~95.
이 훈 (2004), 국어 교착소 체계의 특성 연구, 중앙대 박사 학위 논문.
임동훈(2001), 한국어의 문법, 한국어 연수교재, 국립국어연구원, pp31~67.
최동주(2002), 국어 어미연구의 나아가야 할 방향, 한국어학16, 한국어학회, pp183~215.
최웅환(1998), 국어의 교착소에 대하여, 문학과 언어20, 문학과언어학회, pp75~95.
_____(2005), 교착소로서의 국어 어미에 대한 연구, 우리말 글35, 우리말글학회, pp12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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