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티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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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스트 모더니티, 그리고
포스트 모더니즘

탈 중심화
포스트모던의 조건
-지식
-권위
-문화
-의사소통
-경제

포스트 모더니티
스트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즘
사회적 조건의 일반화된 변동
+변동기준
목적론적 역사관-불연속 개방,미완성을 강조하는
역사관으로 대체
과학적 지식모형에 인습적 지식모형 부가 ;
지속적으로 변동 하는 전 지구촌의 기호경제에 지역, 공동체,
국가분할 첨가 ;문제해결의 정치 대신 인상의 정치관행
정치적 행위의 핵심적인 집결점
계급 성 인종 등에 기반한 정당엘리트 또는 대중의 보편욕구
BUT,너무 동떨어져 있고, 추상적일 뿐 아니라, 비효율적이라고 정체성정치로부터 비판 받음.
+정체성정치
차이나 다름을 불가피성으로 인식, 보편적인 이미지와
대중적 이미지의 주변을 맴도는 정치적 어휘들 불신
등장배경
포스트 모더니티의 불신에 의한 심각한 경제적 , 정치적 분화적 불안정한 상황
사회의식의 변동의 특징적인 측면
1.모더니티와 관련된 사고와 행위의 범주에 대한 불안감
2.변동의 방향이 포스트모더니티의 추상적 형태로 정해지기를 기대하는 성향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티의 시대가 무너지면서 학계와 대중문화에서 사고의 원천을 공급한 일련의 특수한 사건들과 발전들의 산물임
+발전 산물 사례
1)페미니즘의 발흥
2)국제관광산업과 대중통신의 확산
3)값싼 노동 중심산업경제로 이동
4)게이와 레즈비언의 정치 세력화
5)동유럽 공산주의의 붕괴
6)생태학적 의식의 발전
7)중신경제권력의 조절능력 약화
8)정보기술의 폭증

포스트 모더니즘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즘 양자의 다른 점
1.모더니스트의 사상과 행위의 범주가 체계를 재배열 할 수 없다
2.오점 투성이인 체계를 계획적인 대안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확신
중심화
1. 여가를 언어의 표현으로 간주
유라고 하는 속성은 무에 의해서만 표현될수 있음
따라서 여가에서의 자유의 속성은 부자유 또는 강제의 흔적을 수반함
2. 여가정책
자유사회의 이상 -모든 사람들을 위한 여가 창출
+국가여가정책의 문제점
1)국민의 필요에 부응하지 못한 부적절한 예산편성
2)경쟁하는 이해관계에 대한 문제

탈 중심화
(Man&Derrida)
맨(Man)과 데리다(Derrida)의 현상학적 철학에서 유래
의미와 실재는 언어에 의해 구조화된다고 주장
모더니티의 시금석을 구성하는 질서와 권위의 범주를 약화시키기 위해 사용
우리가 진실하다고, 그리고 실제적이라고 여기는 것은 단지 언어의 효과일 뿐이라고 주장
여가와 관련된 분야의 예
정치경제학: 실제적인 욕구는 동일한 것이고 효율적인 정책은 이러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가정
탈 중심화는 이러한 가정을 위반 → 탈 중심화는 욕구와 정책들을 인쇄의 연결고리로 연결, 그 연결고리 안에서의 의미는 영원히 불안정하며, 개방적, 유동적이다
+여가정책을 평가하는 것은 현실정치의 영역으로부터 의사소통의 단계로 투사된다. 그것은 현실적 이해와 효율적 정책의 신비세계 대신에
여가에 대한 의미와 반응을 찾아야만 하는 언어의 재현적이고 상징적인 우주 속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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