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수와 자료수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접수와 자료수집
1. 접수와 자료수집
1) 접수와 참여유도
(1) 개입의 목표와 과업
① 접수 : 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② 자격 요견의 심사 : 신청자의 성명, 연령, 가족관계, 소득수준, 당면한 문제와 기대하고 있는 해결의 방향 등이 고려된다.
③ 주된 목표 :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목적과 서비스 내용에 적합한지 아닌지 를 판단하여 접수 여부를 결정하고 접수된 사례의 개입과정에 클라이언트가 최대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④ 접수단계에서의 구체적인 과업
- 첫째 : 문제확인
- 둘째 : 의뢰
- 셋째 : 관계형성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참여유도 이다.
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동기화, 저항감 해소와 양가감정의 수용과 같은 과업이 요구된다.
(2) 개입기술
접수 담당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에게 기관의 정책과 가능한 서비스, 클라이언트에게 요구되는 과업, 기관의 한계점을 설명해 주고 신청자의 욕구내용을 사정하여 기관이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지를 판단하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접수, 자료수집, 사정과정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접수, 자료수집, 사정과정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접수의 필요성2.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자료수집의 필요성3.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정과정의 필요성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례관리는 최근 사회복지에서 많이 요청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과 그들의 가족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고안

  • 사회복지실천의 접수 및 자료수집
  • 사회복지실천의 접수 및 자료수집목 차1.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개요 및 구성2. 접수1) 문제확인 2) 의뢰3) 참여유도3. 자료수집1) 자료수집의 영역2) 자료수집단계의 과제3) 자료수집의 내용4) 자료수집 방법5) 자료수집의 정보원1.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개요 및 구성사회복지실천과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 내의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그의 전문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접수, 자료수집, 사정과정에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접수, 자료수집, 사정과정에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목차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접수, 자료수집, 사정과정에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I. 접수(intake)1.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2. 클라이언트의 문제 확인3.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기대확인4. 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5. 서비스 수혜여부의 결정6. 원조과정에 대한 안내7. 관련서식의 작성II. 자료수집III. 사정(assenssment)1. 사정의 내용2. 사정단계의 기술* 참고문

  • [사례관리의 단계]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개입계획 수립,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
  • 사례관리의 단계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개입계획 수립,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목차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I. 제1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1. 사례발견2. 접수3. 자료수집 및 초기조사기록지 작성II. 제2단계 : 사정1. 사정도구틀의 활용2. 사례회의III. 제3단계 : 개입계획 수립1. 사례관리 목표설정2. 개입계획의 수립IV. 제4단계 : 개입1. 개입단계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2. 사례관리자의 개입활동1) 사

  • 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로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 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 - R E P O R T 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로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 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 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 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아동학대란2. 아동학대와 관련 가상의 문제를 설정을 통한 사회복지 실천과정 서술1) 1단계 초기접수2) 2단계 자료수집 단계3)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1) 놀이를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