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생이 그릇된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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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살생이 그릇된 까닭은
들어가기에 앞서, 제 4장은 앞서 윤리, 이익평등교려의 원칙, 인간의 평등문제, 동물의 평등문제와 달리 생명문제가 제기된다. 그러므로 이전의 고통과 쾌락을 기준으로 한 이익 문제가 아닌 생명의 가치 및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제 1절 인간의 생명
사람들은 생명이 신성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 때 의미하는 바는 단어의 자체의 모든 생명이 신성하단 것이 아닌(이 때 사용하는 생명의 범위에는 동물, 식물이 제외) 사람의 생명을 두고 하는 말이다. 그리고 사람의 생명이 신성하다고 말할 때는 단순히 특별한 종교적인 의미를 넘어서 다른 생물의 생명의 것과는 아주 다른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말하는 방식 또는 표현 방법 중 하나이다.
아기 앤드류의 긴 죽음(The Long Dying of Baby Andrew)
임신 24주째였던 스틴슨 부인은 조산아실로 들어가게 되었다. 앤드류라고 이름했던 아기는 거의 생존불가능 상태였으며 부모 모두가 ‘영웅적인 일’을 바라지 않는다고 확실하게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아기를 담당했던 의사들은 현대의학의 모든 기술을 동원하여 거의 6개월간이나 아기를 살아 있도록 하였다. 이 때 동안 아이는 엄청난 고통을 겪게 되었으며 치료비는 1977년 가격으로 104,000불이었는데, 오늘날에는 그 세 배는 족히 될 것이다.
이렇게 인간의 유아에 대한 이러한 대우는 주인없는 개나 실험용 원숭이나, 식용소의 생명을 빼앗는 무심한 방식과 두드러지게 대조된다. 무엇이 동,식물(이전의 수업을 통해 식물도 언급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과 달리 인간을 차별화하는 대우를 정당화할까?
앞으로 우리는 인간의 생명이 어떠한 독특한 가치를 가지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인간이라는 말이 다의적 표현으로 사용될 경우 현실문제에 적용될 때 혼란을 겪을 수 있으므로 두 가지의 의미로 나누어보자.
* 인간
호모 사피엔스라는 종족의 구성원(member of the species homo sapiens)
어떤 존재가 어떤 종족의 일원인가 여부는 과학적으로, 즉 살아 있는 유기체의 세포 속에 있는 염색체를 검사함으로써 결정할 수 있다. 따라서 난자와 정자에 의해 임신된 태아는 존재하게 되는 첫 순간부터 인간이며, 치유불가능한 정신적 장애를 가진 인간, 뇌가 없이 태어난 무뇌증 아이도 인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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