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생태학적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생태학적 이론
브렌펜브레너는 생태학적 이론은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인간과 환경 간에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진보적이고 상호적인 적응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서, 유기체는 환경과 분리할 수 없으며 상호작용하는 체계이므로 양자를 동시에 고려하며 그 상호작용과 상호교류에 개입의 초점을 두는 관점이다. 따라서 생태학적 이론은 개인, 환경,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적 관계 모두에 동시적인 초점을 둔다. 환경에 속해있는 개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힘의 관계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1절 인간관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환경 속의 인간’ 이라는 총제적 인간관을 갖고 있다. 인간과 환경은 분리될 수 없으며,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교환을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서로를 형성하며 상호적응 하는 호혜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인간에 대해 낙관론적 관점을 지니고 있다. 인간이 환경적 자원과 사회적 지지를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한편,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을 생활환경속에서 타인과 가치 있는 사회적 관계를 맺고, 존경과 관심을 주고 받음으로써 자아를 발달시키고, 사회적 역할기대를 적절히 이행하고, 일생 동안 타인과 상호의 존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지만 생존을 보장받고 삶의 적절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하여 학습과 사회화가 필요하다.
2절 기본과정
생태학적 이론은 인간이 환경의 모든 요소와 지속적이고 역동적으로 상호교환을 하는 존재로 보는 적응적, 진화적 관점을 지니고 있다. 인간과 환경은 따로 분리하여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고려해야한다는 것이 생태학적 이론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인간과 환경은 상호 교류한다. 상호교류의 개념은 상호작용과 다르다. 상호작용은 각기 독립적인 정체감을 유지한다. 이와는 반대로 상호교류는 상호교류적 관점 과정을 강조한다. 인간행동에 대한 과정적 접근방법은 단일한 반응, 행동 또는 경험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에 따른 사건의 흐름에 관심을 둔다. 서로 다른 개인은 동일한 환경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며, 동일한 환경이 시간에 따라 동일한 사람과 다른 방식으로 상호작용 한다.
3절 주요개념
1. 적합성과 적응
1) 적합성
개인의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질이 어느 정도 부합되는가? 반대로 환경의 욕구와 개인의 적응력이 어느 정도 부합되는가? 이것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과 상호교류를 통하여 성취되는 것으로 상호작용이 성공적이고 적응적일 때 좋은 상호교류가 일어나며 원만한 적합성이 달성된다. 환경과 개인의 힘이 공동으로 발휘할 때 개별적 힘의 총합보다 더 큰 효과를 생산한다. 그러나 협력젹 상호관계가 아니라 한쪽에 희생으로 다른 부분의 생존과 발달이 보장되기도 할 때는 갈등과 힘의 불균형이 야기되고, 결국에는 양자의 생존과 발달을 저해하게 되는 부적합성이 야기된다.
2) 적응
개인과 환경 사이의 활발한 상호교류를 포함한 개인-환경이라는 단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인간은 환경이 자신의 욕구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고 자신도 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변화되어야 한다. 적합성과 적응을 도와주는 환경적 요소는 사회관계망, 자원, 지지, 사회적 지지망 등의 개념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생태학적 이론
  • 생태학적 이론 Ⅰ.Urie Bronfenbrenner(1979)의 생태학적 이론?   생태학적접근의대표적인 브론펜브레너(Uri Bronfenbrenner)는 ‘맥락 속의 발달 (development-in-context) 혹은 ’발달의 생태학(ecology of development) 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생태학(ecology)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한다.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에서는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17장 생태학적이론 생각할문제풀이
  • 인간은 자신의 풍요를 위하여 생태계를 끊임없이 파괴해왔다. 다시 말해 인간은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환경의 희생을 강요해 온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생태체계 파계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인간과 환경사이의 부적합성을 생태학적 이론에 입각하여 분석해 보시오. 환경이란 특별한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과 발달을 형성하는데 작용하는 상황적인 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위 문제에서의 환경은 물리적 환경중 인위적 환경에 속한다고 보는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적이론의 특징과 주요 개념을 설명해 보세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적이론의 특징과 주요 개념을 설명해 보세요목차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적이론의 특징과 주요 개념을 설명해 보세요I. 사회체계이론의 특징과 주요 개념1. 사회체계이론의 특징2. 사회체계이론의 주요개념1) 경계2) 개방체계와 폐쇄체계3) 안정상태, 균형, 항상성4) 투입, 전환, 산출5) 엔트로피와 넥엔트로피, 시너지II. 생태학적 이론의 특징과

  • 임파워먼트 모델1
  • 생태학적 관점은 출현은 사회복지사의 관심을 일으켰다. 따라서 인간과 그들 환경과의 적합성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인간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핵심적인 지식체계가 된다. (1) 생태체계적 관점의 개념 많은 사회복지사들이 실천에 활용하고 있는 생태체계적 관점은 사회복지실천을 전망하고 중재의 표적을 설정하기에 가장 적절하다. 이 관점은 인간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 특히, 생태학과 일반체계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개념들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아동기의 사회환경에 대해 고찰하여 보고서로 작성한다
  • 환경의 요구에 인간이 효과적으로 순응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인간의 생존과 번영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환경과 인간을 분리하여 이해할 수는 없으며, 사회환경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을 자신의 경우에 적용하여 아동기의 사회환경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인간의 삶에서 직접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