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존중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자아존중감(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의 행동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논하시오.
-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의 의미(개념), 자아존중감 측정, 자아존중감의 영향요인, 자아존중감 증진방법
- [자아존중감, 자존감]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자존감), 자아존중감(자존감)과 스트레스, 자아존중감(자존감)과 진로, 자아존중감(자존감)과 대인관계불안, 정신지체아의 자아존중감(자존감), 자아존중감(자존감) 프로그램 심층 분석
- [자아존중감][자기존중감]자아개념(자기개념)의 개념, 자아존중감(자기존중감)의 개념과 의의,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자기존중감) 발달, 부적응학생의 자아존중감(자기존중감) 발달, 자아존중감(자기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분석
-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을 연령별로 살펴보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본문내용
-
Ⅰ.서론
인간은 누구나 출생하면서 주양육자와의 만남을 시작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해간다. 자아에 대한 표상과 자기체계도 각 발달시기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는 자아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역동적이고 반응적인 실체이기 때문이다. James, Mead 등 초기 발달이론가들은 자아 개념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다고 보았다. Cooley는 타인의 평가가 사회적 거울로 작용하여 아동은 이에 기초하여 자신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평가를 내리게 된다는 면경자아(looking-glass self) 이론을 주장하였다.
인간의 역량 또는 유능함과 자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적 신념으로 정의되는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바람직한 환경적응 및 건전한 인성발달, 나아가 긍정적인 자기실현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자아존중감은 인간의 발달적 변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다른 사람 특히 중요한 타인들의 반응에 반영되어 있는 자신에 대한 평가에 근거하여 발달된다. 그렇기에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자신을 수용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전반적인 자아가치감(global self- worth)을 의미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기 내면의 자원을 잘 활용하여 처한 상황에 잘 적응한다. 자아존중감의 순기능은 여러 국가와 문화에서 일관성 있게 밝혀졌다. 53개 국가에서 Rosenberg 자아존중감 척도를 실시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가마다 자아존중감 수준은 다를지라도 단일요인 구조를 이루며,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외향성이 높고 신경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자존감은 사회적 유능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학령기는 또래를 비롯하여 타인과 함께 하는 활동이 증가하기 때문에 학교생활에서 사회적 유능성은 건강한 적응의 기초가 된다. Rosemberg의 연구에 의하면 자존감이 낮은 청소년들은 낮은 성취수준을 보였고, 사회적 고립감이 높은 반면 자존감이 높은 청소년들은 자기표현 능력, 자기 확신, 인내, 사회적 기술, 실용적 지식의 수준이 높았다.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를 본 국내 연구들에서도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과 청소년은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는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학교생활 적응도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주의 관점에 의하면 다양하고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구조화되어있는 일상 활동의 경험이 많을수록 긍정적인 발달을 이룬다. 이러한 관점에 의하면 아동 및 청소년기에 다양한 일상생활맥락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할 때 건강을 발달을 이룰 수 있으며 건강한 발달의 주요지표가 되는 자기존중감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에는 높은 자존감의 긍정적 측면 뿐 아니라 발달의 대가적 측면을 주목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높은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나 직업적 성공 등 객관적인 결과의 강력한 예언 변인이 되지 못한다는 연구와 높은 자존감은 오히려 대인관계를 악화시키고 미래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기술의 습득을 방해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안정된 높은 자존감과 불안정한 높은 자존감을 구별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불안정한 자존감을 가진 아동은 자아가 위협받는 상황에 처했을 경우 화, 적대감 등의 공격성을 나타내고, 높은 자존감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비판하거나 위협하는 사람과 부딪히는 경향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낮은 자아존중감은 저조한 학업성취, 흡연, 이탈또래와의 관계, 학교규칙의 위반, 우울, 정신건강문제와 관련되다.
이렇듯 자신을 둘러싼 환경으로부터 여러 영향을 받아 자아존중감이 형성되면, 자아존중감의 형태에 따라서 여러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나타내며 삶 전반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기에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문제 1>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 요인 중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형성된 자아존중감이 사회적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Ⅱ. 본론
ⅰ)이론적배경
-유능성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여태껏 가정 안에서 연로한 어르신을 돌봤습니다그러나 맞벌이부부 증가, 핵가족화,산업화,수명연장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은 더이상 가정 안의 가족들의 몫이아닌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 그 부양의 몫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현대사회에서 실현가능한지 여부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실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