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속성 차별과 성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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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매체 속
성차별과 성역할
목 차
매체 속 성차별에 의한 계발효과
광고방송과 광고
어린이 프로그램
영화
인쇄매체
텔레비전
날씬함
성과 성욕의 매개된 현실
성의식과 성욕
성애물 : 성과 성욕의 이미지
도색물의 효과
매체에서 나타난 성차별과 성 역할
매체에서 나타난 성차별과 성 역할
1
-1매체에서 나타난 성차별과 성 역할
1
성역할 학습
주변인 ex) 가족, 친구, 교사 등
성역할
인간의 행위나 태도와 관련하여 남녀별로 적절한 것으로 규정된
문화적 기대치로서 인간 생활, 가치, 행동에 불가결한 것
각종 매체 ex) 책, 영화, TV 등
1
단순 성별에 근거한 차이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을 재구성하기도 함
과거
현재
대중 매체의 발달
최근 대중매체가 성 역할 이미지의 보급.유지.육성에
매우 큰 역할을 한다는 평가
-1매체에서 나타난 성차별과 성 역할
여성
무기력
연약
의존적
감정적
수동적
순종적
남성
권위적
지배적
인격적
능력자
권력자
-2 텔레비전
1
TV 속 남성과 여성의 이미지
출연자 비율
현실에서의 남녀 비율은 같음
텔레비전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훨씬 적음
남자가 여자의3~4배
TV 속 남성과 여성의 직업
남성은 여성보다 더 다양하고 전문적인 직종으로 묘사 됨
여성은 주로 가정주부 역할로 제한적.
직업을 가지더라도 현실과 다르게 전문직이 많음 - 현실성의 부족
→ 노동인구의 성 불균형을 과소평가하게 됨
*슈퍼 우먼
: 아름답고 매력적이며 직업적으로 성공, 가정에도 충실한 비현실적인 묘사
TV 속 남성과 여성의 촬영기법
남성은 근접 촬영, 얼굴 표현으로 지성을 나타냄
여성은 전신 촬영, 몸을 드러냄으로써 감정을 나타냄
1
-2 텔레비전
TV 속 나타나는 성 고정관념
텔레비전의 여성인물들은 남성에 비해 성과 결혼에 더 많은 관여
여성이 젊고 매력적이지 않으면 조롱의 대상이 됨
여성이 주인공인 프로그램조차 어려운 상황에 빠지면 남성의 구조를 받음으로써
여성보다 남성이 우월하고 능력적이라는 것을 보여줌
1
-2 텔레비전
1
독립적
높은직업군
권위적
설득적
높은 신뢰도
의존적
피동적
제한적
낮은직업군
광고 속 남성과 여성의 이미지
남성
여성
-3 광고방송과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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