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언어와 인터넷 언어의 사용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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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통신언어의 특성

2.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
2-1. 내용상의 문제
2-2. 형식상의 문제
2-3. 일상 언어로의 사용

3.해결방안
3-1. 기술적 차원
3-2. 자발적 노력
3-3. 교육적 차원
3-4. 사회생활 지도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설 : 통신언어로 인한 국어파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학 교의 역할이 중요하다.
1. 통신언어의 특성
1) 축약과 생략 : 입력의 간편성, 통신비용 절감 차원에서 고안
통신 언어에서 탈락, 축약, 생략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통신 언어가 문어보다는 구어에 가깝기 때문이다. 구어에서는 보다 빠르고 편하게 말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언어를 대화시 종종 사용하는데, 이것이 통신 언어에도 나타나 그대로 표기되는 것이다. 이는 한번이라도 자판을 덜 쳐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려는 의도와 맞춤법에 신경을 쓰지 않고 편하게 쓰려는 의도, 평상시 쓰는 언어와는 좀 다른 언어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즐거움 등에서 비롯된 현상으로 보인다.
2) 소리나는대로 표기 : 입말과 가깝게 표시하여 대면적 소통과 최대한 유사해지려는 전략
일상적인 대화는 입을 통해 발음 기관을 자극하여 음성으로 대화를 나누는데 비하여 컴퓨터 통신에서의 대화는 자판을 이용하여 문자로 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입으로 하는 대화보다 훨씬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아무리 타자를 빨리 친다고 하더라도 입으로 말하는 것보다는 느리기 때문에 음성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만큼 원활하게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대화의 흐름이 끊기는 문제가 생기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다양한 준말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3) 음운변화 : 언어형태에 변화(자음 및 모음 첨가)를 줌으로서 뉘앙스의 차이, 신선함 추구
통신 언어에서는 어미의 끝에 'ㅇ, ㅅ, ㅁ, ㅂ' 등을 첨가하여 사용한다. 즉 '그런강, 빠이룽, 없당, 예쁘당, 없엉, 가버렸넹, 하잇, 방갓, 잘 지냈는감, 되세염, 그런감, 아닌감, 나가지마염, 넵, 얍' 등이다. 'ㅇ' 첨가는 '하네용, 없당, 어디가용'과 같이 쓰이는데 이는 부드럽게 문장을 끝맺거나 장난기 있게 말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하능거는(하는거는)'이나 '언능(얼른)'과 같이 문장의 중간에서 대치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있다. 'ㅁ'의 첨가는 '되세염(되세요), 아닌감'과 같이 쓰이는데 이는 기원이나 추측의 뜻을 나타낸다. 'ㅅ, ㅂ'의 첨가는 '하잇, 방갓, 얍, 넵'과 같은 경우처럼 말을 확실하게 끝맺을 때나 강하게 뜻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4) 의성어, 의태어 사용 : 현장감을 높이고 서로 얼굴을 보지 못하는 사이버 세상이기에 이를 극복하고 최대한 대화의 묘미를 살리기 위해 사용한다.
대화방에서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는 '휘리릭'에서부터 칭찬을 듣고 자랑스럽거나 뿌듯하여 어깨를 들썩이는 모습인 '으쓱으쓱', 당황하여 땀을 흘리는 모습을 의미하는 '삐질삐질'까지 계속 의성어나 의태어를 사용하는데, 특히 의성어는 개인의 감정을 표정이나 음성적 차이를 반영 못하는 컴퓨터 통신상에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고 말을 이어주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참고문헌
<기사>
주간조선, 2005년 10월 11일, 방현철.
스포츠한국, 2005년 10월 8일, 강철원.
중앙일보, 2005년 7월 19일, 이경희.
마이데일리, 2005년 1월 7일, 박은정.
<인터넷자료>
사단법인 대한주부클럽연합회, 건전한 인터넷 문화 조성을 위한 세미나, 2003.
대전광역시교육청, 사이버 시대의 언어 표현 이대로 좋은가? -제25차 사이버토론 모음집-, 2003.
이경화, 언어훼손 현황 및 정화를 위한 대책 방향, 2002.
울산광역시교육청, 청소년에게 미치는 인터넷의 역기능, [2003].
문화관광부, 바람직한 통신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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