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체육 -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
◆ 차 례 ◆
- 서 론 -
- 본 론 -
1. 장애인 체육
1) 장애인 체육의 정의
2) 장애인 체육의 역사적 배경
3) 장애인 체육의 가치
4) 장애인 체육에 대한 일반인식
5) 국내 장애인 체육의 변천
2. 장애인 올림픽대회
1) 장애인 올림픽이란?
2) 발전 과정
3) 장애인 올림픽의 현황
4) 장애인 올림픽 관련 정책 및 제도
3. 장애인올림픽 사례
1) 2004년 아테네 장애인 올림픽
2) 장애인 올림픽 선수 사례
4. 장애인체육의 현실적인 문제점 및 대안
1) 문제점
2) 장애인체육의 대안
- 결 론 -
- 참고문헌 -
- 부 록 -
조원 개별 보고서
- 서 론 -
4년마다 개최되는 올림픽은 한국인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의 축제이다. 자국 선수들이 얼마나 많은 메달을 획득하는지, 어떤 기록을 세우는지 등 전 세계인들의 관심이 올림픽에 맞춰진다. 그러나 올림픽 개최 후 열리는 장애인 올림픽에 관심을 쏟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심지어 장애인 올림픽이 개최되는지 혹은 장애인 올림픽이 존재하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도 많다. 그런 경향은 타국에 비해 한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한국 사람들의 장애인 운동선수에 대한 관심은 일반 운동선수에 비해 현저히 낮다. 심지어 올림픽에서 한국인들이 그렇게도 좋아하는 금메달을 획득해도 세인들의 관심은 기울여지지 않는다. 사람들은 장애인 스포츠를 단순 치료나 재활 차원에서 볼 뿐이다. 한국 정부도 이런 인식이기는 마찬가지다. 심지어 일반인들보다도 장애인 스포츠나 장애인 운동선수에게 무관심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운동선수에 비해 경제적ㆍ물질적 지원은 턱없이 부족하게 하고, 메달을 획득한 선수에 대한 처우도 장애인과 무장애인 선수에 차등을 둔다.
이렇게 어려운 여건 속에서 한국 장애인 운동선수들은 올림픽과 국제대회에서 훌륭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2000년 시드니 장애인 올림픽에서 참가 123개국 중 종합 9위를 차지하고 모두 15개의 세계기록을 경신하며 역대 대회사상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장애인들은 그들이 참가하는 체육을 치료나 재활로 생각하지 않다. 비장애인들처럼 장애인들 역시 건강과 만족, 자아실현 등 폭넓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체육을 생각하며 참가하고 있다. 우리는 그런 장애인 운동선수들을 일반 운동선수와 구별하여 차별하여서는 안 된다. 기존의 장애인 체육에 대한 인식을 버리고 장애인 체육을 일반 체육과 동등하게 생각해야 한다. 또한 국가적 차원의 높은 관심과 지원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국제적 양상에 맞추어 나라에서도 정책적으로 장애인 체육을 일반 체육과 마찬가지로 인정하고 동등한 대우를 하도록 법적으로 많은 변화를 해야 한다.
본 과제에서는 장애인 체육과 특히 장애인 올림픽에 대해 조사하고, 실제 장애인 운동선수의 사례를 봄으로써 장애인 체육의 문제점과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론 -
1. 장애인 체육
1) 장애인 체육의 정의
장애인 체육(adapted physical education)은 통상 특수체육(Special Physical Education)이라고 불려왔다. 장애인 체육은 일반적인 체육프로그램에 제한 없이 참가함으로써 성취감이나 안전감을 갖지 못하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제한점, 능력 그리고 흥미에 알맞게 짜여진 개발된 여러 활동을 포함한 게임, 스포츠, 리듬 등의 다양한 활동을 뜻한다. 홍양자, 1996
장애인 체육의 목적은 정상적인 체육의 목적과 같으며, 장애 가지고 있는 사람의 신체 기능과 능력에 맞추어 적절히 변형하는 것을 의미하고 장애인의 신체적 구조의 개선을 강조하였으며 일정 수준이하의 근력 등을 개발하기 위한 정규적인 체육활동 하는 것을 의미한다. 김의수 홍양자,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