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비 사건을 통해 분석한 방송 제작사와 기획사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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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R비 사건 이후…
2002년 PR비 사건을 통해 분석한
방송 제작사와 기획사의 관계
발표 순서 - 1
도입부
1) 발표주제 선정이유
2) PR비 사건개요
2. 3대 공중파의 가요프로그램 분석
1) 어떤 프로그램이 어떻게 방송되고 있는가?
2) 기존 민간단체가 제기한 가요프로그램의 문제점
3) 출연자 분석을 바탕으로 한 기획사의 영향력
4) 제작자와의 인터뷰
발표 순서 - 2
3. 문제점 진단
1) 방송 제작의 측면
2) 음반산업의 측면
3) 수용자 측면
4. 대안
1) 수용자 측면
2) 기획사 측면
3) 방송 제작자 측면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제작 양상
방송사
방송사
기획사
< 과거 >
< 현재 >
개인 매니저 중심
vs
vs
Star Management System
SM Ent.
신화, Boa, FtS, SES, HOT, 이삭 N 지연
4ME, Fandango Korea, SM Japan, Academy
Sidus
GOD, 전지현, 차태현
영상, 음반, 매니지먼트, show MC, 스포츠사업부
대성기획
핑클, Click B
도레미 기획
김건모, 드렁큰타이거, (조성모)
아이스타뮤직
신승훈, 엄정화, 코요테, 파파아, 베이비복스
예당 Ent
싸이, 소찬휘
우퍼 Ent
박미경, 홍경민, 홍록기
PR비 사건 개요 - 사건의 반복성
<< 한국일보 1990년 1월 26일자 >>
“ 방송가 비리를 수사중인 서울지검 민생 특수부는
9월 25일 가수들로 부터 방송출연비 명목으로 거액을
상납 받은 MBC 올스타쇼 담당 PD 신모씨등 PD 6명을
배임수재혐의로 구속하고 금품액수가 적은 PD 10명을
불구속 입건하는 한편 달아난 MBC 싱글벙글쇼 PD
강모씨등 2명을 지명 수배했다.”
PR비 사건 개요 - 사건의 반복성
<< 한국일보 2002년 10월 9일자 >>
“ 서울지검 강력부는 8일 방송사 PD 등 39명을 적발해
MBC 김모 PD등 13명을 구속기소, 12명을 불구속 기소
했으며 해외로 달아난 SM Ent. 주주 이수만씨와 개그맨
서세원씨 등 11명을 지명수배 함으로써 방송, 연예계
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지대한 관심을 모았던 방송, 연예
비리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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