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의 차원화 및 척도개발-서울,뉴욕,스톡홀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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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문화의 차원화 및 척도개발
-서울, 뉴욕 스톡홀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문제의 제기
비교문화적 함의 도출을 위한 실증연구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문화적 차이에 따른 소비자행동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철 1998).
국제광고와 마케팅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소비문화와 지역별로 특수한 소비문화를 식별하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되었다(Mueller 1991; Tansey et al. 1990; Cheng 1994; 서정희 등 2000).
소비문화를 실증적으로 비교한 연구사례는 아직 드문 실증, 일반문화(Hall 1976), 조직문화(Hofstede 1998), 사회심리(Triandis 1995)등의 분과에서 문화를 차원화하여 비교문화연구를 실시한 사례들이 있다.
본연구의 목적
소비문화의 차원화를 통해 추상적인 논의가 주를 이뤄 온 소비문화 연구의 실증적 분석단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소비문화의 차원에 기반하여 여러 문화권에서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소비문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소비문화의 차원화
2.1 소비문화연구의 사적 고찰
소비문화란?
소비문화가 소비생활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문화의 관점에서 평가되고 이해 된 재화·서비스의 유형, 소비행위유형, 소비에 대한 공통된 사고방식, 그리고 이들로 이루어진 소비생활양식 등의 총체를 의미한다(송인숙 2002).
-18세기 이전까지 소비는 세계를 구성하는 생산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바탕하게다 소진해 버리는 병리적 현상을 의미했다(Porter 1993).
-19세기 근대경제학의 발전과 함께 소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일부 해소되기 시작한다.
-20세기 이후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소비는 현대사회를 움직이는 동력이 되었고, 문화적인 관점에서 소비의 상징성을 조망하는 연구가 증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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