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의 차원화 및 척도개발-서울,뉴욕,스톡홀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비문화의 차원화 및 척도개발
-서울, 뉴욕 스톡홀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문제의 제기
비교문화적 함의 도출을 위한 실증연구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문화적 차이에 따른 소비자행동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철 1998).
국제광고와 마케팅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소비문화와 지역별로 특수한 소비문화를 식별하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되었다(Mueller 1991; Tansey et al. 1990; Cheng 1994; 서정희 등 2000).
소비문화를 실증적으로 비교한 연구사례는 아직 드문 실증, 일반문화(Hall 1976), 조직문화(Hofstede 1998), 사회심리(Triandis 1995)등의 분과에서 문화를 차원화하여 비교문화연구를 실시한 사례들이 있다.
본연구의 목적
소비문화의 차원화를 통해 추상적인 논의가 주를 이뤄 온 소비문화 연구의 실증적 분석단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소비문화의 차원에 기반하여 여러 문화권에서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소비문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소비문화의 차원화
2.1 소비문화연구의 사적 고찰
소비문화란?
소비문화가 소비생활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문화의 관점에서 평가되고 이해 된 재화·서비스의 유형, 소비행위유형, 소비에 대한 공통된 사고방식, 그리고 이들로 이루어진 소비생활양식 등의 총체를 의미한다(송인숙 2002).
-18세기 이전까지 소비는 세계를 구성하는 생산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바탕하게다 소진해 버리는 병리적 현상을 의미했다(Porter 1993).
-19세기 근대경제학의 발전과 함께 소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일부 해소되기 시작한다.
-20세기 이후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소비는 현대사회를 움직이는 동력이 되었고, 문화적인 관점에서 소비의 상징성을 조망하는 연구가 증가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및 가치 척도 수단 : 화폐의 본원적 기능- 지급 및 가치 저장 수단 : 파생적 기능과시성 소비 - 베블렌 효과 베블렌효과: 가격이 오르는 데도 일부 계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 등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부동산 거품이 붕괴되었을때의 파급효과 환율과 원화평가절상/절하 연관성 환율상승-(평가절하) : 미국의 금리인상, 원유가격 상승 등환율하락-(평가절상) : 수출증가, 미국의 금리인하 등.BIS비율 - 자기자본/위험가중자산 * 100 BIS비율:

  • 2023 공중보건학 요약노트-2023 공무원 합격자 요약노트 가로형(보건직/보건진료직 등) 2023.01.18. 업데이트
  • 및 부문에서의 협조,조화 필요→이들 간 이해관계파악, 원만한조정 필요‣5대 활동요소★★① 건강한 공공정책의 수립 (금연조례 제정, 식품표시제도, 안전기준 강화 등)② 지원적 환경 조성: (금연구역 지정, 운동과 여가시설 확대, 안전시설 설치, 공원 조성 등)③ 지역사회 활동 강화 (주민참여 활동 체계 구축, 건강동아리 모임, 소비자 활동 등)④ 개인의 건강기술 개발 (학교보건교육, 당뇨교실, 스트레스관리 교육 등)⑤ 보건의료서비스의 재정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서울2011.8151125121896바르셀로나1931.71481931611397도쿄1901.7134150126588제네바1891.71831021701699마드리드1751.66185587510베를린1651.5171941158411런던1641.512510310311812부다페스트1441.3108116708813시드니1371.28197904014암스테르담1311.21269912011715뉴욕1271.195671289316코펜하겐1020.9127104728317부산930.84160423717헤이그930.8-74564618멜번920.83967425318스톡홀름920.815959938319리스본910.8115981046120로마8

  • [서비스경영] 대한항공의 서비스경영 성공사례
  • 척도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대한항공의 문화 서비스 활동은 단순히 기업에 돌아오는 이득을 넘어 국가적 위상 및 국민의 자긍심을 높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대한항공이 이와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사회공헌에 대한 뚜렷한 비전과 기업목표를 가지고 국내외적으로, 또 항공기 내외부적으로 일관성 있는 활동을 펼쳤기 때문이다. 향후 대한항공은 세계적 박물관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장기적으로 후원할

  • [일반상식] 취업 면접 준비 - 일반 상식, 시사상식, 경제, 사회, IT, 이슈 등 핵심 내용 완벽 정리
  • 개발 되었다. 이 기계는? ① 잉크젯 프린터 ② 스캐너 ③ 레이저 프린터 ④ 복사기 정답 : 1해설 : 이 기술의 핵심은 프린터입니다. 먼저 잉크가 들어갈 카트리지를 비우고 세포 조직이 담긴 ‘스마트 젤’을 채웁니다. 이제 컴퓨터로 입력된 자료를 출력하게 되면 3차원의 조직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조직을 움직여줘 인체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대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면 덩달아 중소기업과 소비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