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비의 유산에 대한 더 깊은 논의 [정통 전식분석학, 환상에 대해여, 애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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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볼비의 유산에 대한 더 깊은 논의
1. 존 볼비와 정통 정신분석학의 갈등
볼비는 정신분석학회의 폐쇄성을 반대하며 혁신적인 이론적임상적 관점을 내놓았다. 문제가 된 것은 1차적 동기인 성욕을 밀어내고 그 자리에 애착을 놓은 것이다. 환자들의 오이디푸스 갈등을 거의 해석하지 않고 애착이 1차적 동기이며 수유, 성욕과 무관하도 주장하였다. 생물학을 거부, 인간은 양육자와 같은 특수한 인물과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생물학적 장치를 갖고 있으며 애착인물과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생물학적정서적행동적 반응을 조율한다고 하였다. 정신분석학과 결별하게 된 것은 큰 이유는 프로이트의 유혹설과 환상에 대한 개념을 거부하면서부터였다. 볼비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더 중요한 것은 아동에게 미치는 부모의 정서적 문제를 관찰하는 것 이였고 역기능적인 부모의 문제가 아동의 정서적 고통으로, 정신병리로 까지 이어지는 것을 목격하였다. 그래서 실제 사건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환상에 대한 분석을 강조하는 정신분석학을 비판하였다.
2. 몇 가지 논쟁에 대한 비판적 검토
볼비는 프로이트의 에너지 방출모델을 비판, 애착을 우선시하고 성욕을 두 번째 자리에 놓은 것인데 애착을 1차적 동기시스템으로 격상시켰으나 성욕과 애착이 별개의 것으로 구분되는 결과가 발생했다. 볼비도 성욕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애착과 성욕은 인간의 발달 차원에서 별개의 현상이 아니며 애착의 맥락 속에서 발달 중인 영아에게 성욕이 출현한다는 것이다.
3. 환상에 대하여
볼비가 거부한 것은 환상이 무대에서 출발하여 개인의 내부에서 자생적으로 출현한다고 한 개념과 생득적인 경향성이 환상을 만들어낸다는 클라인의 주장 이였다. 환상은 경험을 이해하는 하나의 길일뿐이라고 주장, 정신의 2차 가공물이라 했으며, 자기존중감의 손상을 방어하는 한 가지 방법이기도 하다.
수잔 아이작은 환상은 신체 감각의 전언어적표현이며 이것이 본능적 충동의 정신적 표상이 된다. 에드워드 글로버는 환상은 좌절에 대한 반응이며, 환상보다 경험이 앞서간다고 보았다. 감각 경험은 실제 경험과 연결되어 있고 환상을 구성하는 원료는 과거경험과 연결되어 있는 기억의 흔적들이다. (지금까지는 phantasy의 환상을 사용, 볼비는 fantasy 사용)
볼비 학파의 관점에서 보면 처음부터 문제가 되는 것은 부모 자신의 작동모델에서 파생된 부모가 갖고 있는 아동에 대한 생각이다. 부모의 과거가 만들어낸 부모의 생각은 직접적으로 아동의 자기지각에도 영향을 준다.
환상은 대인관계 맥락에서 출현하며 커뮤니케이션의 일부이다. 환상은 전언어적이고 말로 표현하기 어렵지만 대인관계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
클라인은 부정적인 대인관계 경험이 불안과 양가감정을 증폭시킨다고 말했다. 부정적인 대인관계가 발생했을 때 불안과 양가감정이 해소되기 어렵다고 주장한 것은 볼비의 견해와 유사하다. 차이가 있다면 클라인은 내적 요인을 장조 하였고, 볼비는 아동의 심리적 장애를 창조하는 대인관계 상황을 강조하였다는 것이다. 볼비는 역기능적인 가족과 대인관계의 특수한 형태를 상세히 규명하려고 노력하였고 전생애에 걸친 상호작용과정을 더 중시하였다.
4. 과거 탐색에 관한 몇 가지 고찰
볼비는 과거 탐색을 매우 중시했다. 과거 탐색의 쟁점은 프로이트 계열의 정신분석적 사상과 복잡하게 얽혀 있다. 프로이트가 말한 과거 탐색은 과거를 ‘복구’하는 것이다. 과거 탐색에 더 많은 창의적 과정을 허용, 분석가와 피분석가는 함께 이야기를 구성하고 이를 면밀히 탐색한다. 이에 대해 회고적 구성이 있었고 사후작용이 이루어진다. 사후작용은 시간의 순간성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한 용어로, 다시 작업하기 위해 과거에서 재료를 끌어오는 능동적인 회상의 과정으로 이해하야 하며 현재결정론의 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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