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직업)진로교육 - 장애학생 (직업)진로교육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인 (직업)진로교육
장애학생 (직업)진로교육의 개념
1. 진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진로 교육의 개념
진로교육은 영어로 career education을 지칭하며, 좁은 의미에서의 진로교육은 학생들에게 진학이나 취업을 위한 지도, 상담활동 등을 지칭하기도 하나 그 연원 및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이보다는 훨씬 큰 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구상이다.
진로교육은 진로지도와 취업지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인생의 전체학습과정으로서 직업적성 교육 또는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으로 간주된다.
직업진로 교육의 기본개념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① 성공적인 직업 생활 준비가 모든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 되어야 한다.
② 모든 학과에 있어서 교사는 교과목이 성공적인 직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향해야 한다.
③직업상 노작(체험,산교육,놀이의 개념)을 위주로 한 경험이 추상적이고 아카데믹한 학습내용을 교수하고 동기화 하는 방법으로 이용되어야 한다.
④직업의 준비는 일의 태도에 대한 상호 중요성과 인간 관계의 기술, 실제적인 일의 기술 습득 등으로 인정되어야 한다
⑤ 학습은 교실에서만 이루어질 수 없고 직업 진로교육의 학습환경은 가정, 지역사회와 고용기관에서도 동일하게 인정되어야 한다.
⑥ 유아기에 시작한 교육은 정규학교 기간을 통해 계속해야 되며, 경험을 얻기 위해 때로는 학교를 떠날 수 있는 신축성을 허용하고 계속적인 교육을 위해 학교로 돌아올 수 있게 교육의 기회를 개방해야 한다.
직업 진로교육은 자궁에서 무덤으로 (평생에 걸쳐) 라는 슬로건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⑦ 직업 진로교육은 모든 교육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보급되는 방법이지만 시민권, 문화, 가정의 책임과 기본교육과 같은 다른 법률적인 교육의 목적과 하등(대립)의 갈등이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환교육프로그램
  • 교육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전환이라는 용어가 전혀 새로운 개념일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진로교육과 전환교육이 유사한 점이 많다하더라도 전환교육이라는 개념은 장애인이 성인으로서 자립생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장애학생이 갖는 제반 특성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협력 지원체제 전략을 새롭게 체계화하면서 등장한 용어라고 할 수 있다.① Wehman, Kreger와 Barcus(1985)는 다음과 같이 직업전환을 정의 하고 있다.직

  • [장애인직업재활] 장애인직업재활(직업재활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장애인직업재활(직업재활정책)의 발전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장애인들에게 다양하고 적합한 직종을 용이하게 선택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직업재활상담사는 장애인들에게 개별적 직업재활계획을 수립하여 그 근거로 삼기 위해 기초자료(의료, 심리, 교육평가 의뢰)를 수집하여 체계적인 직업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조언한다. 이 사업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직업적 제한을 갖고 있는 발달장애인 및 교통사고로 인한 장애인들의 부모상담과 취업을 앞두고 있는 장애학생들의 직업진로상담, 신체적

  • [전환교육][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전환교육의 의미와 목표,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특징,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이해,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과정,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사례로 본 향후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제고 방안
  • 교육의 내용2. 중학부(진로탐색 단계)의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1) 기본 방향2) 실천 방법3) 전환교육의 내용3. 고등부나 전공과(진로준비 단계)의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1) 기본 방향2) 실천 방법3) 전환교육의 내용Ⅷ. 향후 개별화전환교육계획(ITP)의 제고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장애학생은 진로발달 단계인 진로인식, 진로탐색, 진로준비, 직업배치가 순차적이고 계열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발달 장애인의 경우 직업배치 후

  • 청각장애 전환교육
  •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1) 개별화 교육 계획과 전환교육개별화 전환 계획(Individualized Transition Plan: ITP)장애인교육법(1990): 16세부터 학생의 IEP에 필요한 전환 서비스에 관한 진술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명시학교에서 직업으로의 기회법(1994): 교육 프로그램에 16세 이상의 모든 장애학생의 전환 계획을 포함하도록 요구2) 개별화 전환 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장기적인 계획장애 명칭 보다는 진로(career)에 대한 강조직업기반(work-based) 학습활동지

  • 청각장애아 교육 전환교육
  •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1) 개별화 교육 계획과 전환교육개별화 전환 계획(Individualized Transition Plan: ITP)장애인교육법(1990): 16세부터 학생의 IEP에 필요한 전환 서비스에 관한 진술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명시학교에서 직업으로의 기회법(1994): 교육 프로그램에 16세 이상의 모든 장애학생의 전환 계획을 포함하도록 요구2) 개별화 전환 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장기적인 계획장애 명칭 보다는 진로(career)에 대한 강조직업기반(work-based) 학습활동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