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와 드라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5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Ⅲ. 결론
Ⅱ. 본론
드라마 현황
국내 드라마 내용의 변화
내용적 측면
산업적 측면
드라마의 영향
해결책
서 론
드라마가 자본주의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자본주의 사회가 드라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1. 드라마 현황
시청률 표
행사
2. 국내 드라마 내용의 변화
1960년대 초~중반: 생산성에 중심을 두어 텔레비전 문화 자체가 형성되지 않음. 시청자는 ‘보여주는 대로’보는데 암묵적 합의.
예) <실화극장>,<국토만리>,<민며느리>
1960년대 후반: 내적 단합을 유도, 시대극을 통해 민족정서에 호소, 사회모순에 대한 고발저하의 움직임.
예) <수사반장>,<강감찬>,<아씨>
1970년대 초~중반: 일상의 삶을 순수 양면으로 풀어냄. 바람직한 상을 제공. 불륜과 바람 소재 애정 물도 많음.
예) <사랑합니다>,<개구리 남편>,<TBC극장>
1970년대 후반: 캠페인성, 정책참여 드라마. 명랑하고 밝은 분위기의 드라마. 불륜소재.
예) <고운님여의옵고>,<일요사극-맥>,<엄마 아빠 좋아>
2. 국내 드라마 내용의 변화
1980년대 초반~중반: 정치경제법정 드라마, 현실사회의 일상적 이야기.
예) <꽃피는 봄이 오면>,<서울의 지붕 밑>,<전원일기>
1980년대 후반: 고발성 프로그램 등장. 민족수난기의 회고로 향수자극. 드라마의 내용이 고르게 균형을 이룬 시기.
예) <지포리에서 생긴 일>,<제2공화국>,<사랑과 야망>
1990년대 초반~중반: 드라마의 세분화. 신세대 드라마, 사극이 퇴조.
예) <마지막승부>,<종합병원>,<모래시계>
1990년대 후반~현재: 시대극에서도 고발성격이 아닌 과거를 전유하며 추억. 홈드라마 유행. 오락성 드라마.
예) <용의 눈물>,<허준>,<남자셋 여자셋>
본 론
1. 내용적 측면 분석
1.1. 드라마 속의 이 시대의 부자와 가난한 자
드라마는 현실을 반영한다.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로서의 현실이라는 기본 전제가 없는 한, 드라마가 가진 공감의 틀은 만들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자를 동경한다거나 좋은 배경의 배우자를 만나 결혼하는 것은 그 사회가 가진 현실의 한 측면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드라마들이 잡아내는 현실은 과거와 같은 그런 막연한 현실이 아니다. 그것은 좀 더 구체적인 현실이다. 마치 시사고발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질 만한 사회적 이슈를 담은 소재들이 드라마의 영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그것은 또한 우리 사회가 가진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룬다.
본 론
(4) ‘쩐의전쟁’의 지식-교육적 측면
(3) ‘쩐의전쟁’ 전체적 의의
(2) 드라마 ‘쩐의전쟁’ 등장 배경
(1) 자본주의 사회를 반영하는 드라마
(5) ‘쩐의전쟁’의 사회 경제적 영향
(1) 자본주의 사회를
반영하는 드라마
쩐의 전쟁 ▶사채시장과 사채업
메리 대구 공방전 ▶청년실업
강남엄마 따라잡기
▶지역 경제,교육 불균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언어론 방송비평]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본 ‘방송 3사 일일연속극 속의 여성상’ 비평
  • 드라마속 구체적 여성형 분석2. 분석사항에 관한 비평3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볼 때 극 중 여성상이 왜곡된 이유는 무엇일까?- 근거 1.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근거 2. 자본주의 이데올로기Ⅲ. 결론- TV연속극 속에서 진정으로 표현되어지길 원하는 여상상은?1 시대 흐름에 따르는 변화된 현대 여성의 모습이 반영되길.2 현명한 여성의 모습이기를.3 미래지향적 여성의 모습으로 묘사되기를.(실험적 측면)Ⅰ. 서론① 선정배경 및 문제제기TV프로그

  • [대중문화] 문화산업론의 입장에서의 대중문화 논의
  •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대중통제ㄷ. 문화산업 = 또 다른 파시즘ㄹ.문화산업, 자본주의적 양식의 재생산③ 문화 산업에서 바라본 문화, 예술 ㄱ. 문화예술의 질적저하ㄴ. 예술의 상품적 성격 - 문화산업 이전과 이후의 변화-ㄷ. 예술의 본래적 가치보다 우선시 되는 예술의 경제적 가치④ 문화 산업의 정수 -선전- ㄱ.선전은 문화산업의 불로장생약ㄴ.선전은 문화산업의 관용구이며 양식ㄷ. 언어의 경직성ㄹ. 빠르게 전파되는 언어Ⅲ.결론Ⅰ.서론

  • 드라마 스토리텔링
  • 자본주의를 부분적으로 수용한다. 한국 드라마와 대중가요가 중국 시장에 진입한 것은 이 시기와 맞물려 있다.중국 사회는 자본주의 문화의 영향을 받았지만 미국 등 서구 사회보다는심리적으로 가깝고, 일본의 콘텐츠보다는 비교적 저렴한 한국의 대중문화를 수용하였다.한류는 한국 드라마보다는 한국 가요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중국에서한국 가요가 성행한 데에는 세계 시장의 재편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현실사회주의권의 붕괴 이후 중국

  • [현대문화] 드라마, 영화의 역할
  • 드라마의 목적은 상품이나 재화를 홍보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드라마 전개과정에 흥미를 느끼기 위해, 또는 특정한 미남/미녀 배우를 보기 위해, 혹은 단순히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드라마를 시청하게 된다. 그들에게는 광고를 보기 위한 목적은 존재하지 않는다. 거기에 자본주의 권력의 은폐된 권력 작용이 숨어있다. 비현실적이거나 환상적인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의 욕망을 부추기는 자본주의의 상품판매 전

  • 그녀에게 분석 페드로 알모도바르
  • 드라마는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배경음악이라는 청각적인 장치, 혹은 기타 시각적인 장치에 그 드라마를 의지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일련의 멜로드라마가 가지는 독특한 내러티브적 특성은 어디에서 기인한 것일까?미국 멜로드라마의 미학적 특징은 본래 18~19세기 프랑스와 영국의 로맨틱 드라마와 감성 소설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프랑스 혁명 산업혁명으로 도시의 발달, 자본주의의 팽창 등이 이루어짐에 따라 부르주아 계급이 나타난다. 19세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