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이론과 집단분석] 집단분석 이론, 내부작동모델의 탐색, 수정, 통합, 집단분석 고유 자원, 성찰과정, 심리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애착이론과 집단분석
1. 도입
ㆍ집단분석과 애착이론의 이론적 토대는 유사하다.
ㆍ치료도구이기도 한 집단분석을 통하여 관계에 관한 내부 작동 모델을 탐색하고 수정하고 통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ㆍ집단분석은 성찰적 사고를 촉진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ㆍ치료가 다음 세대의 정신건강 증진을 목표로 한다면 부모를 대상으로 한 집단분석이 효과적이다.
ㆍ집단에서 심리극 기법을 사용하면 일화기억의 회상과 의사소통이 촉진된다.
ㆍ심리치료자로 구성된 집단분석에 애착지향적 훈련을 실시하면 참가자들이 애착이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이들이 임상 장면으로 돌아가 인지-정서 문제에 애착이론을 더 많이 적용할 것이다.
2. 집단분석의 이론적 측면
- 포크스는 집단분석이 치료기법으로써 뿐만 아니라 사회학과 같은 다른 분야와 정신분석을 접목시킨 학문으로 성장해왔다고 주장하였다. 발전을 거듭하면서 독특한 학문이 되었고 다양한 관점을 통합한 방대한 분야가 되었다.
- 집단분석은 인간의 본질적으로 개인적 존재가 아닌 사회적 존재라는 개념을 토대로 한다.
- 집단분석의 이론적인 핵심개념은 심리적 기능이 발달적, 사회적 맥락에서 작동한다는 것이다.
- 포크스는 심리적 과정은 고립된 개인이 순수하게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라 맥락, 즉 상호작용의 네트워크 속에서 만들어지며 사람이 경험하는 최초의 맥락은 가족이다. 가족의 유형이나 가족간의 관계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는 개인에게 어떤 심리적 기능이 발달하고 어떤 색깔이 될지는 전체 가족의 상호작용 패턴에 달려있다.
3. 집단분석 상황에서의 전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와 범죄심리] 시험준비 자료
  •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신경전달 물질 , 많으면 제어기능이 원활도파민 - 뇌세포 사이사이에서 신경을 자극해 행동을 촉진정신역동적/정신분석적 시각프로이드 - 인간이란 존재 태어날 때부터 공격적 에너지 가지고 태어남 카타르시스 과정을 통해 억압된 정서의 배출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내부에 축척된 공격에너지가 위험수위 도달 후 폭발행동학적 시각 콘라드 로렌쯔 : 공격이란 행동학적 측면에서 인간이나 동물 모두에게 적용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성찰하고 자신의 삶의 주체가 되어 새로운 출발을 위해 용기를 내어 실천한다면 결코 실현 불가능의 이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자신과 더불어 사는 사회의 공익을 위해 좀 더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성숙한 자기개발과 성찰적 직업관을 가지고 어려운 취업 빙하기를 준비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우리 모두는 행복해지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났으며, 내가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은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야 할 소명을 가지고 이 세상에 왔기 때문이다.

  • 보웬의 가족치료 개론
  • Murry Bowen의 가족치료Ⅰ. 학자 및 개관 (나타난 배경)1. Murry Bowen(1913-1990) 이론의 발달과정 및 이론적 배경가족을 하나의 정서단위로 본 가족치료 접근법으로 Murray Bowen이 대표적 학자이다. 가족치료 모델 중 가장 포괄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Bowen 이론은 1950년대 말부터 급속도로 발달하였다.1) 이론의 발달과정 및 이론적 배경보웬은 펜실베니아에서 강하게 결속되어 있는 대가족의 장남으로 태어나 사람들이 가지는 복잡한 문

  • 놀이치료의 이해와 사례
  • 모델링 대상- 게임 상황에서 감정표현, 언어 표현 등 중요- 자신의 경쟁욕구 이해, 상호작용에 가치 두기- 지나치게 경쟁적이 되지 않도록 유의승자와 패자의 경험을 모두 가질 수 있도록 조절초기과정말기과정중기과정아동의 행동양식, 능력, 갈등대처 양식 파악아동의 정신역동상태 탐색 도구 제공 → 스스로 문제와 갈등을 논의하게 함아동 : 대안의 적극적 활용, 대처기술 다양 → 새로운 행동방식 정착 시킴3. 종류 - 게임놀이치료자의 역

  • [사회복지] 똥파리의 주인공 상훈에게 심리사회모델 적용을 통한 개입
  • 분석하고 해석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정이 한 번에 완성되지 못하고 같은 조원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여러 번 수정하는 과정을 가졌다. 조원의 구성학년이 다양해서 조원들이 나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고 많은 것을 배웠다. 다양한 과목에서 다양한 과제 경험이 있는 선배들 덕에 초반에 막막했던 과제 진행이 순조롭게 이어졌다. 사실 처음 수강 신청을 할 때 분반1로 신청을 했다가 나중에 강의계획서에 분반1은 주전공자 대상, 분반2는 부, 복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