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발달사(고대~조선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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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1.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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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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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고대(고조선시대~통일신라)
1) 사회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3) 고대사회의 부조활동
★ 삼국시대 공통적으로 실시되었던 공공부조 사업
Ⅱ. 중세(고려시대~조선후기(1910))
1. 고려시대의 자선구제
2. 조선 시대의 자선구제
★ 향약, 계, 품앗이, 두레
- 본문내용
-
Ⅰ.고대(고조선시대~통일신라)
1) 사회적 배경
고대에는 부족국가 시대를 거쳐 삼국시대(고대 전기)와 통일신라시대(고대후기)가 포함된다. 고대국가에서는 농민의 생존가능․불가능이 군주의 기능에 의해 좌우되었다. 따라서 농민이 기근 등의 위기에 처하게 되면 군주가 그들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국가차원에서 구제 정책을 실시했다.
한반도의 고대국가는 ‘집’의 확대개념으로 군주는 여러 가부장들의 우두머리적인 성격이 강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가부장적인 성격이 보다 강하게 드러나는 고대 전기의 왕은 선왕들이 시행한 제도․정책을 어떻게 잘 살려 농민을 구제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초부족적 국가체제가 점점 정리됨에 따라 지배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이질문화인 유교 및 율령제가 되입되고, 삼국 전쟁이 거듭되면서 왕에게는 정치적 권력이 요구되었고, 왕위 또한 선거 방식에서 세습의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율령제 하에서 租․調․力役의 농민에 대한 수탈이 본격화되어 고대 농민의 빈궁화가 가속되었다. 고대 후기에 이르러서는 왕의 구제행위가 인정의 구현 수단이자, 왕권 강화의 정책적 수단으로 행해지기 시작했다. 왕권이 강화되면서 고대 왕들은 재해의 책임을 점점 신하에게 전가하면서 덕치(德治)와 전제정치를 일체화하기 시작했다.
2) 사상적 배경
고대 우리 민족의 구제 사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후대의 이상적인 규범으로 제시된 것은 건국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과 중국의 주례였다. 주례는 황정, 비황, 구휼, 공공의료 등에 대한 사회 정책적 설비를 갖추도록 주장하고 있다. 주례에서 사회복지와 관련성을 찾을 수 있는 내용은 대보식 제도, 향당제도와 12황정의 기록이다. 대보식에는 어린아이와 노인, 병자의 보호, 안민 외에 요보호자, 빈민에 대한 진휼을, 향당제도에는 공동체적 상호부 제도를 소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유익한 자료 고맙습니다^^
- hope1***
(2011.09.24 00:06:06)
- 활용잘했습니다^^
- realize8***
(2006.03.04 09: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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