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조직자 전략이 쓰기 학습장애학생의 작문능력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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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래픽조직자전략이 쓰기학습장애 학생의
작문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의 필요성
글쓰기는 인간의 다양한 기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수행되는
매우 복잡한 의사소통 형식.
쓰기학습장애 학생들은 쓰기 학습에서 낮은 성취를 보이고 있으며,
나아가 부정적인 학습 태도와 쓰기 학습에 대한 자신감의 상실을 유발.
작문은 필자의 사상을 짜임새 있게 조직하여 문장으로 표현하는 행위.
쓰기학습장애 학생들이 작문에 쉽게 접근하고 좀더 효과적으로 이를
수행하게 하기 위해서는 과정 중심적이고 전략 중심적인 작문지도가 필요.
이에 적합한 전략도구로는 그래픽조직자전략.
연구문제
그래픽조직자전략 교수가 쓰기학습장애 학생의
작문의 길이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그래픽조직자전략 교수가 쓰기학습장애 학생의
작문의 구문 성숙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그래픽조직자전략 교수가 쓰기학습장애 학생의
작문의 정확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그래픽조직자전략 교수가 쓰기학습장애 학생의
작문의 내용 수준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대상
P시내 일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 5, 6학년 학생들
중, 작문에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
K-WISC-Ⅲ를 실시한 결과, 지능지수가 80이상인 아동.
기초학습기능검사를 실시하여 학년규준보다 1.5년 이상의 낮은
성취를 나타내는 아동.
시각, 청각 및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의 원인으로 인한
학습문제 아동은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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