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에 대한 인지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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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 대한 전문지식이 일천한 사람의 입장에서 읽어 내려가는데 지장이 없도록 먼저 용어정의부터 하면,
강박장애: 강박장애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일종의 불안장애이다. 강박 사고란 자신은 생각하고 싶지 않은데도 자꾸 반복해서 떠오르는 생각으로 안 하려고 해도 잘 되지 않고, 다시 하게 되어 괴로운 생각이다. 대개는 이러한 강박생각과 함께 강박행동이 동반된다. 강박행동은 강박생각으로 생기는 불안을 없애기 위해서 하는 행동으로 안 하려고 참게 되면 점점 더 불안해져서 결국은 해야지 마음이 놓이는 행동을 말한다. 예를 들면 더러운 것이 묻은 것 같아서 자꾸만 손을 씻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침투적 사고: 침투사고(intrusive thought)는 개인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원치 않는 생각들이 반복적으로 의식에 떠오르는 인지적인 현상을 일컫는다. 원치 않는 침투사고들을 통제하는 한 가지 방법은 그것들을 억제하려고 시도하는 것인데, 특정 사고를 억제하려고 시도하면 그러한 시도를 하지 않은 경우보다 오히려 특정 사고에 더욱 집착하게 되는 역설적 효과가 나타난다고 알려졌다.
중화행동: 어떤 두려운 사건이나 상황을 예방하거나 불편을 감소시키거나 막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나 정신 활동; 그러나 이런 행동이나 정신 활동은 중화시키거나 예방하기 위한 것과 현실적인 방법으로 연관이 없거나 너무 지나치다.
소크라테스식 질문: 소크라테스식 질문에는 어떠한 명확한 답도 제시되지 않는다. 오로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러한 질문의 과정만이 되풀이 될 뿐이다. 그렇지만 평범하게 던지는 다양한 질문속에 본질에 대한 통찰력과 진리들을 꿰뚫어 보게 한다
본 장에서는 강박장애를 갖는 내담자를 도와주는 심리학적 치료방법 중의 하나로써 인지치료를 살펴보도록 한다. 강박장애에 대한 인지론적 접근이론은 비교적 최근에 발전된 이론이다. 1970년대부터 제안되기 시작했으나 본격적인 이론으로서의 연구는 Sulkovskis(1985, 1989)에서 비롯된다. 특히 여기서 다루는 대부분의 내용은 1990년대 이후 최근 이론인데 Framlin & Foa, Whittal&McLean, Freeton의 이론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인지치료의 4 단계 과정
강박장애에 대한 인지치료 모델의 예로서 Whittal&McLean의 12회기 모델과 Freeton의 16회기 모델이 있는데 여기서는 인지치료 모델을 크게 4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하도록 한다.
1. 강박사고에 대한 인지행동적 설명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강박사고(에를 들어 내가 누구를 칼로 찌르는 생각)로 시달릴 때 이것이 내담자만 갖는 생각이 아니라 누구나 갖는 생각(보편적 경험)이로 다만 개인적으로 더 많이 생각하고(빈도) 더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불편감, 대체방법) 뿐이라는 사실을 이해시키고 안심시킨다. 더 나아가서 왜 내담자에게만 정상적인 침투적 사고가 강박현상을 일으키는지 알기 쉽게(인지 행동모델을 통해서) 설명한다. 그래서 내담자가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유별나게 받아들이는지(왜곡적 인지평가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 유별나게 반응하는지(역기능적 중화행동을 하는지)를 내담자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준다.
인지론적 접근방식에서는 머리속에 들어오는 생각(인지적 침투현상) 자체가 이상현상이 아닌 보편적 현상이므로 이를 차단하거나 억제하려고 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렇게 하면 강박의 병리현상을 더 악화시킨다고 본다.
2. 침투사고에 대한 인지적 평가와 중화행동
1단계에서 강박사고가 누구에게나 있는 보편적 현상이라는 사실을 설명한 다음 2 단계에서는 일단 어떤 생각이(침투적 사고) 머리속에 들어온 다음 어떤 식으로 생각이 발전되는지(왜곡된 인지적 평가) 그리고 어떤 식으로 반응하는지(중화행동)을 파악한다. 이 작업이 매우 중요한 작업으로 내담자가 헷갈리기 쉬우므로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실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생각 중 어떤 부분이 ①침투적 사고이고, ②인지적 평가이고 ③중화행위인지를 구별해서 파악할 수 있으면 치료는 본 궤도에 오른 것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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