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 청소년 친사회적 행동 이학 교생 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성 발달
(청소년 친사회적 행동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서론 §
1. 연구목적
- 친사회적 행동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경향을 파악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2. 연구가설
- 친사회적 행동과 학교생활 적응력은 관계가 있을 것이다.
(1) 친사회적 행동의 점수가 높을수록
교사와의 관계 점수가 높을 것이다.
(2) 친사회적 행동의 점수가 높을수록
교우와의 관계 점수가 높을 것이다.
(3) 친사회적 행동의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 수업에 대한 점수가 높을 것이다.
(4) 친사회적 행동의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 규칙에 대한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이론적 배경 §
-친사회적 행동-
1. Rushton(1976)
- 친사회적 행동을 이타행동 같은 가장 비이기적인 행동에서부터 자신의 이해관계에 의해 동기화된 도움행동까지 모든 범위를 포괄할 수 있는 것
2. Bar-Tal 과 Raviv(1982)
- 친사회적 행동을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으로 외적인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타인을 이롭게 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행동”
3. Eisenberg(1992)
- 친사회적 행동을 “돕기, 나누기, 위로하기 등과 같은 타인을 돕거나 도우려는 의도를 가진 자발적인 행동”
종합
- “ 나 자신의 관점 뿐 아니라 타인의 관점에서 사고하고 행동하며, 사회적 관계에서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발적으로 수행되는 행동” <플래시 보기>
§ 이론적 배경 §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단계-
1단계
순응- 구체적으로 언급되는 강화
(compliance-concrete and defined reinforcement)
명령이나 위협을 받음으로써 다른 사람을 돕는다.
2단계
순응
(compliance)
자신보다 힘이 센 권위자가 요구하면 다른 사람을 돕는다.
3단계
내적 주도성-구체적 보상
(internal initiative-concrete reward)
자발적으로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가능한 보상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기적이다.
4단계
규범적 행동
(normative behavior)
도움행동에 관한 사회적 규범을 알고 있으며, 규범의 위반은 벌을 초래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 승인을 받기위해 다른 사람을 돕는다.
5단계
일반화된 상호성
(generalized reciprocity)
도움행동은 보편적인 상호성의 영향을 받는다. 도움행동을 받은 사람이 언젠가는 보답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돕는다.
6단계
이타적 행동
(altruistic behavior)
순수하게 다른 사람을 위해서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발달 정리노트
  • 청소년 보다는 조금더 성숙한 이미지, 연령 + 심리 - 발달과업 - 책임 있는 행동 수행/ 성역할 습득/ 정서적, 경제적 독립/ 사회에 적절한 지적능력 개발/ 직업선택 및 준비/ 자아정체감 확립/ 결혼 & 가족생활 준비2) 청년발달의 영역- 신체발달(생물학적 발달) + 인지발달 + 사회정서발달● 생물학적 발달- 신체적 변화 - 유전인자, 호르몬 등등등- 연구의 관심사 - 조숙과 만숙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르몬의 변화/ 남녀 사춘기의 유사점과 차이점/ 청

  • [애착발달] 애착 개념, 애책 발달, 애착 유형, 애착 특징, 사회적 행동발달 교육, 사회성 발달 실제, 유아 올바른 사회성 정립
  • 청소년기의 교우관계, 학업성취 등의 학교생활 적응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아가 성인기의 직장생활, 부부관계 등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반대로 초기 애착 형성에 실패할 경우,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학교생활, 직장생활 등에도 문제를 발생하게 된다.2.사회적 행동발달과 교육1)친사회적 행동발달과 교육(1)친사회적 행동의 개념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돕기, 나누기, 협동하기, 증여,

  • 유아기의 정의, 특징, 태아의 발달, 언어 발달, 심리적 발달, 발달적 특성, 성역할 발달, 유아기 부적응 행동, 장애, 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특징, 현황, 시사점
  • Report( 유아기의 정의, 특징, 태아의 발달, 언어 발달, 심리적 발달, 발달적 특성, 성역할 발달, 유아기 부적응 행동, 장애, 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특징, 현황, 시사점 )목 차1.태내기1)개념2)태아의 발달3)임신부가 태아발달에 미치는 영향2.유아기1)개념2)발달적 특성3.유아기 부적응 행동1)유아자폐2)유아 정서장애3)아동학대4.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1)태내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2)유아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발달△ 부모의 양육 유형에 따른 자녀의 영향5.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1) Hill(2001)미국의 유치원생들을 대상으로 가정의 수입, 인종, 양육방식, 부모의 학교 활동 참여 등의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연구 결과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에서 양육방식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높은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종에 따라 부모의 학교활동 참여가 학생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다

  • [인간행동] 학령기아동에 관한 연구
  • 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교사나 친구와의 관계가 형성되고,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 집단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책TV등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을 이룬다. 이 시기의 아동은 사회인으로서의 기초를 이루는 시기라서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판단을 획득해야 하며, 양심도 발달 시켜야 한다. 또한 이 시기는 학습에 기초를 이루는 시기이기도 한다. 아동기에는 신체운동기능, 사회․ 도덕적 행동, 인지능력 등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