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의 태동과 발전과정에서 본 인식론의 변화에 관한 연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족치료의 태동과 발전과정에서 본 인식론의 변화에 관한 연구
Ⅰ. 서 론
가족치료에 있어서…
- 치료자가 어떠한 인식론을 바탕으로 치료활동을 하느냐
: 가족치료자가 실재를 어떻게, 무엇이라고 인식하며, 문제의 원인과 맥락, 문제해결이나 변화, 내담자와 치료자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는가가 치료활동에 그대로 반영됨.
- 치료자 스스로 인식론을 지각하는 것이 중요
: 가족치료자가 자신의 인식론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
자신이 절대적으로 옳다거나 다른 사람의 치료적 접근이 타당하지 않다는 판단오류를 범할 수 있음.
가족치료의 정의
- 미국 결혼가족치료학회(AAMFT)에서 제시한 가족치료의 정의에 기초하여,
‘가족치료를 개인치료적 접근과는 구별되는 접근으로 간주하며, 가족치료자는 전일론적(holistic) 시각을 가지고 가족체계의 맥락에 일차적인 초점을 두면서 치료활동을 하는 것’으로 정의
연구목적
인식론의 철학적,과학적 의미
가족치료분야에서 논의된 인식론의 이슈
인식론의 전환, 과학적 접근의 전환에 대한 논의
체계론적 가족치료로부터 포스트모던 가족치료의 전환에 따른 인식론의 변화와 특성
가족치료의 인식론이 치료적 실제에 어떻게 나타나는가!
Ⅱ. 인식론이란?
인식론(epistemology)
과학적 측면 : 어떻게 해서 무엇을 알고, 생각하고,결정하는가…
철학적 측면 : 아는 과정, 생각하는 과정, 결정하는 과정의 필연적인 한계와 그 밖의 특징을 고찰하는 것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의 인지습관을 구성,유지하는가인식하는 방법. 행동과 인지의 기초가 되는 기본전제
가족치료시 인식론의 작업은…
내담자가 세계를 어떻게 구성하는가, 내담자와 치료자가 ‘치료적 실재’를 어떻게 구성하는가를 아는 것
인식론의 유형
선형적 인식론
비선형적 인식론
고전 정신병리모델이 대표적
환원주의적, 반맥락적
치료자의 역할
: 내담자의 나쁜, 병든, 미친 요소를 수정, 제거, 분리
의료적, 생물화학적, 외과수술 치료 등의 접근
생태계,관계,전체체계 강조
상호관계, 복잡성, 맥락 중시
치료자의 역할
: 내담자의 관계는 변화, 학습, 진화 과정의 일부
생태학적 인식론, 일반체계론적 패러다임, 생태체계적 인식론, 사이버네틱 인식론, 순환적, 회귀적 인식론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과정이나 활동들이 교육적이라고 불리는데 필요한 준거들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준거들은 선과 정의에 관한 기본적 전제들을 추구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규범적 교육개념은 보편적인 활동이나 준거를 제시하려고 한다. 따라서 사회에 따라 교육과 교육받은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이 개념은 인간의 바람직한 자질, 예컨대 지적 우아, 심미안, 자율성 등을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미개사회나 독재사회에서는 교육활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과정기 사회과 편제(1997-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사회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여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존중하며 창의적인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표방한 제7차 교육과정의 사회과 편제에서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신설과 함께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즉, 고등학교는 국

  • [선교학] 역사적 고찰을 통한 중미 선교 전략 연구
  • 변화되는 상황에서, 제국주의적 식민주의 선교를 극복하고, 진정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어떻게 전해야 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B. 연구 범위와 방법본 글의 연구 범위는 중미의 선교 역사로 제한한다. 중미는 지리적인 구분으로 멕시코부터 파나마까지의 지역을 말한다. 이 지역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라틴 아메리카 문명권에 속하나 남아메리카와 지리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고, 역사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고대 문명권이 다르기 때문에 중

  • 가족상담 및 치료 요약
  • 변화시키는가?(가족상호작용방식) 가족들이 관계를 향상시킬만한 분명한 조치가 있음에도 왜 취하지 않는가?∴ 목표달성위해 성능 좋은 자동차? (개인치료적 접근학자의 초점) : 개인상담. 개인변화 강조 or 효율적인 교통체계? (체계론적 관점의 학자) : 개인이 속한 환경 바꾸면 개인이 보다 쉽게 변화할 수 있음.개인치료 (개인심리학의 틀)가족치료 (체계론적 가족상담의 틀)세계관기계론적 세계관유기체론적 세계관은유우주는 기본적 물질구성

  • 교육공학 보고서
  • 연구의 기초와 교수매체 활용에 관한 지침을 제시한데서 기인한다(Saettler, 1990).2. 교육공학의 발달 과정 1) 시각교육운동과 시청각교육의 발달(1920년대-1950년대)교육공학이 시청각교육(audio-visual education)으로 발전하게 된 계기는 190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시각교육(visual education) 운동에서 그 모습을 찾을 수 있다. 1)-1 시각교육(Visual Education)초기 교육공학은 언어 중심의 교육방법에서 탈피하여 구체적 경험을 제공하는 시각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 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