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의 개념과 목적 및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동복지의 개념과 목적 및 현실
1. 아동과 아동기
2. 아동복지의 개념과 목적 및 특징
3. 아동이 놓인 현실
4. 사회복지사의 역할
5.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1. 아동과 아동기
1) 아동의 개념
* 아동에 대한 정의(예)
① UN 아동권리협약 :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
② 우리나라 아동복지법과 입양촉진/절차 관한 특례법 :
18세 미만의 사람
③ 미국 아동학대방지/치료법 : 18세 이르지 못한 사람
④ 미국 전국사회사업가협회 사전 : 자신에 대해 책임지는
법정나이나 부모간섭에서 벗어나는 법정나이보다 어린 사람
∑ 정리 : 18세미만이나 미성숙 단계에
있는 사람
1) 아동의 개념 (계속)
* 아동에 대한 법적 정의 :
국가마다 다를 수 있음
* 우리나라 법의 아동 관련 나이 :
일관성 없는 편
* 우리나라 법의 아동관련 나이
<표>
<표> 우리나라 법에 나타난 아동관련 나이
2) 아동기
* 아동기 의미/이해 : 시대에 따라 변함
* 12-18세기 서구 : 오늘날의 아동기라는 개념이
의 존재하지 않음
- (예) 17세기 이전 중세: 5-7세 지나면 아동은
성인 세계 들어가는 것으로 간주
* 아동기 : 인간 생활주기의 초기 단계
* 아동기의 구분
- 초기 아동기 : 유아기 이후부터 약 6세까지
- 중기/말기 아동기 : 6세부터 청소년기까지
참고 : 우리나라 영유아보육법의 영유아는
6세미만의 취학전 아동
2. 아동복지의 개념과 목적 및 특징
1) 아동복지의 개념
(1) 아동복지의 개념
* 아동복지의 간단한 정의: 아동복지 증진하는 것
* 구체적인 아동복지 개념(예)
① 미국 전국사회사업가협회의 사전 :
아동보호하고 보살피고 아동이 건전하게
발달하는 것을 지향하는 프로그램/정책
② 레어드/하트먼
1) 모든 아동의 복지(child welfare로 표시)
2) 아동/가족 또는 관련기관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Child Welfare로 표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 영유아를 관찰할 때 관찰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기록방식과 관찰내용이 달라지는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시간표지법과 빈도사건표집법의 장단점을 기술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과학] 집단따돌림(왕따)문제 원인, 사례, 해결방안
- 이산확률분포를 정의한 후, 이항분포, 포아송분포, 초기하분포의 특징을 예를 들어 비교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구분하고 둘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서술하시오
- 유한킴벌리경영이념과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의인간존중인사관리 유한킴벌리현황 유한킴벌리사례 유한킴벌리혁신
-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한 효과적인 청소년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 근거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한 효과적인 청소년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 근거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영아기 교사 역할의 특성
- 아동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전문기관을 찾아보고, 해당 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기여하는 점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