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강화 활동이지적 장애 초등학생의 수업 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점강화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알아두기
장점강화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과제수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장점강화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집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장점강화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자발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필요성 & 목적
(목적)
자신이 속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을 결점을 지닌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장점의 견지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방향으로의 시각변화가 시급하다.
2. 끊임없이 장점을 강조하고 부각시킴으로써 동기 를 키워나가야 한다.
연구의 필요성 & 목적
(필요성)
문제 해결을 위한 중재나 교육은 장점을 찾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긍정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교사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장점, 재능, 긍정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의 창이 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성장과 발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용어정리
장점중심이란?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유아의 문제, 문제의 원인, 문제 상황이 아니라 유아가 가지고 있거나 과거에 가지고 있었던 장점, 잠재력, 가능성, 선호성, 이전의 긍정적인 경험 등과 아동을 둘러싼 환경에서의 여러 가지 장점을 파악하여 부각시킴으로써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장점을 키워나가는 것
용어정리
수업참여행동이란? 교육적으로 의도된 활동에 학생들이 스스로 전념하는 노력의 질 이라 할 수 있다.
즉 쉽게 말하자면 수업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관찰되는 행동으로 적극적으로 과제수행행동과 일맥상통하고 수업소외와는 상반된 개념의 행동이라 할 수 있다.
연구방법
일반초등학교 내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학생이자 지적장애학생으로 진단 받았고 다른 감각장애가 중복되지 않은 학생
2) 지능지수 70이하이며 사회성숙도 검사 결과 70이하 인 학생
1) 연구대상
선정기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1장 조직행동의 기초제 1절 조직행동연구의 의의제 2절 조직행동연구의 성격제 3절 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조직체가 존재하면서 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을 비롯한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 학교, 군대 및 사회복지와 종교재단 등은 성격이나 목적은 다르지만 각기 특성을 갖고 조직체를 이루면서 운영되고 있다. 물론 조직별 운영의 성과도 같지 않고, 행동도 그 유형이 다르며,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그

  • [특수교육] 인지행동치료교육
  • 인지행동치료교육차 례Ⅰ. 인지행동치료의 개념과 특징Ⅱ. 인지행동모델의 역사적 배경과 주요 이론Ⅲ. 인지행동치료의 실천과정과 기법Ⅳ. 특수교육에서 인지행동치료의 적용Ⅴ. 인지행동치료의 평가와 한계점Ⅰ. 인지행동치료의 개념과 특징1. 개념‘인지행동’이론은 언어의 조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인지이론과 행동이론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인지행동의 개념은 이와 같은 두 가지 관련된 심리학에서 유래되었으며, 역사적으로

  •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 강화, 두 번째로 태권도 기술의 습득, 이해 및 응용, 세 번째로 태권도에 관련된 지적인 이해, 그리고 사회성과 정서적 발달로 분류하였다.4) 태권도 교육의 효과조태현(1997)은 태권도 수련 단계가 인격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태권도 수련의 단계가 높을수록 지적인면, 정서적인 면, 생활태도 면에서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으며, 류충환(1998)은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지적, 정서적 및 사회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년별, 현

  • [사번] 초등학교 도덕과 분석 종합본
  • 강화하여 습관화될 수 있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제재의 구성과 흐름1) 몸을 깨끗이 하고 주변을 잘 정리 정돈했을 때의 좋은 점 알기 - 달라진 용일이2) 몸과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지 못했던 점 반성하기 - ⑴ 어떻게 해야 할까요 ⑵ 돼지 마을과 염소 마을3) 깨끗하고 정돈된 생활 실천하기 - ⑴ 예은이의 방(선택 활동1) ⑵ 교실 깨끗이 하는 놀이(선택 활동2)⑶ 역할놀이(선택 활동3) ⑷ 마음에 새겨 둡시다차시계획차시교과

  • 사회복지실천론(인지행동모델)
  • 1938년에 유기체의 행동이란 저서를 통하여 동물의 행동에 관한 실험결과를 발표하였다. 실험상자(skinner box) 안에서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은 바로 그 행동에 뒤따르는 음식에 의하여 강화된다는 것을 발견하고, 체계적인 실험조작을 통하여 작동행동의 강화원리를 정립하였다. 이 실험을 계기로 동물의 행동에 미치는 강화우발의 효과에 관한 실험연구들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1953년, 스키너는 다시 과학과 인간의 행동이란 책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