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에르케고르의 헤겔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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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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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헤겔의 철학 및 배경
1. 헤겔의 철학개관
2. 키에르케고르 당시의 유럽
3. 키에르케고르 철학 개관
Ⅱ. 키에르케고르의 헤겔 비판
1. 헤겔의 합리주의-본질과 존재의 동일시 비판
2. 헤겔의 범신론적 전체론 비판
3. 헤겔의 변증법 비판
4. 헤겔의 전체주의적 인간관 비판
Ⅲ. 맺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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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헤겔의 철학개관
헤겔의 철학은 칸트의 철학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시작된다. 칸트는 ‘물 자체’를 규정함으로써 플라톤적인 이원론에 입각한 철학을 펼친다. 무한성과 유한성 양자는 대립된 채 서로 절대화되는 것이 칸트 철학의 일반적인 성격이다. 칸트 철학의 이원론적 성격은 무한자가 현실을 상실한 추상적 피안으로 되어 유한한 세계에 대하여 아무 의미도 가지지 못하게 하고, 유한한 세계는 무한자를 상실함으로써 그 자체로서 절대화되는 결과를 낳는다.
반면 헤겔의 철학은 하나의 “종합의 체계” 이다. 그것은 무한자와 유한자, 보편자와 특수자,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 이성과 신앙, 철학과 신학, 철학과 역사, 국가와 철학, 국가와 종교를 화해 및 종합시키고자 한 하나의 위대한 시도였다. 칸트의 이원론을 극복하고 대립되어 있는 양자를 화해 및 종합시키고자 한 것이 헤겔의 체계였다. 헤겔은 칸트의 ‘물 자체’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는 ‘물 자체’라는 것은 원래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대신 헤겔은 칸트 철학에서의 주관의 힘, 곧 생각의 법칙이 세상의 법칙과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정신의(Negativität)’ 라고도 불리는 이 생각의 법칙에 기초하여 변증법적 운동이 발생하며, 변증법적 운동은 이원론적 양자의 동적인 화해와 종합을 가능하게 한다. 생각의 법칙인 주관과 세상은 일치하기 때문에 변증법은 만물의 법칙이기도 하다. 이것이 헤겔 철학의 중심에 있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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