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ctive Method를 이용한 간호 이론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nductive Method를 이용한 간호이론가
1950년 이전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1950~1970
페플라우 위덴바
도로시 존슨 올란도
1970~1980
로이
마가렛 뉴만
1980~
패트리샤 베너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나이팅게일의 이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경험과 관찰
- 크리미아 전쟁 때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건강과 간호의 법칙
을 서술
인간
환자를 지칭, 환자는 간호의 대상이 되는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람으로 정의됨
환경
나이팅게일 이론의 기본이 되는 개념
환자와 건강한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요소
환자의 음식과 꽃으로부터 간호사와 환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까지 환경에 포함시킴
건강
건강은 안녕한 것이며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힘을 충분히
사용하는 것
환경적 건강 요소를 통해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유지되는 상태
간호
환자의 자연적인 치유과정이 진행되도록 돕는 것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은희 외(2007). 간호 철학과 지식 개발, 대학서림.
이소우 외(2009).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Ann Marriner Tomey / 박영숙 역(2008). 간호이론가와 이론, 대학서림.
신미자 외(2009). 간호역사와 철학, 현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개발] 간호학이론의 발달개요
  • 간호에서 관찰될 수 있는 현상은 이를 의미있게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용어로 나타내야 한다는 것이다.4) 유용성(usfulness)간호현장에 작용가능한 것이어야 한다.5) 함축된 가치(implicit value)이론의 또 다른 특성은 내재된 가치를 인지하고 이를 명백히 하는 것이다. 행동이론은 보통 명백하지 않은 표준 또는 바람직한 행동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보통 모순되는 가치를 고려하지 않으며 이러한 상황을 초래하는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바람직한 기준

  • [간호이론개발] 진술개발
  • 이용하여 두 개의 진술과 도식으로 단순화 하라.C. 진술 4와 5을 이용하여 개념을 확인하고, type, sign, symmetry 에 의한 관계를 구체화하라. 각각의 논리와 검증성을 결정하라. Answers교재 93p. 참고두 진술은 statistical date 로 그려지기 때문에 확률적 probabilistic 이고 진술 4는 문제 B에서 도식화됨으로써 조건문 conditional 이다. 두 진술은 비대칭적이다. Sign 은 덜 독재적일수록 ethnocultural patients 의 관점이 높기 때문에 negative 다. 진술 4, 5의 몇몇 개념들은, “

  • [교육사상][교육철학][소피스트][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소피스트 교육사상(교육철학), 소크라테스 교육사상(교육철학), 플라톤 교육사상(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 이용하여 이와 같은 정서를 정화(淨化)하는 것을 본질로 한다. 8.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을 얻는 것이고, 행복을 얻는 길은 이성에 따라 자신의 능력을 조화적으로 발휘함에 있다. 이성적 활동에 따라 생기는 습관을 덕이라 한다. 이성의 작용에는 두 가지 활동이 있다. 하나는 이론적진리의 인식이고, 다른 하나는 실천적욕망의 억제이다. 이에 대응하는 덕은 지덕과 행덕이다. 지덕은 이성의

  • Inductive Method of Theory Development
  • 간호와 편안함의 역할은 환자와 간호사의 관계에 있어서 간호사가 환자에 게 영향하는 방향을 만든다고 결정한다. 생각을 만들어낸다. ․ 진실을 세우지 않는다. ․ 탐구와 검증 가치가 있는 사고의 배열들을 제안한다. ❒참고문헌재니스M. 모스, 페기앤필드 지음, 신경림 옮김(1995). 질적간호연구방법, 이화여자대학부출판. 권재술 외(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소원주(1998). 과학교사의 과학철학적 관점과 과학 서술 방식이 중학생들의과학관

  • [간호이론]간호이론과 Q-방법론, 간호이론과 위기이론, 간호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간호이론과 사회학습이론, 간호이론과 자가간호이론, 간호이론과 로이이론, 간호이론과 헨더슨이론, 간호이론과 이론가 분석
  • 간호이론과 Q-방법론, 간호이론과 위기이론, 간호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간호이론과 사회학습이론, 간호이론과 자가간호이론, 간호이론과 로이이론, 간호이론과 헨더슨이론, 간호이론과 이론가 분석Ⅰ. 개요Ⅱ. 간호이론과 Q-방법론Ⅲ. 간호이론과 위기이론Ⅳ. 간호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이론1. 사회적 반응이론은 사회적으로 일탈적이라 규정된 행동들이 그것의 구체적 내용범주 때문이 아니라 행동에 부여하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