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간호이론과 Q-방법론, 간호이론과 위기이론, 간호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간호이론과 사회학습이론, 간호이론과 자가간호이론, 간호이론과 로이이론, 간호이론과 헨더슨이론, 간호이론과 이론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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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간호이론과 Q-방법론

Ⅲ. 간호이론과 위기이론

Ⅳ. 간호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1. 사회적 반응이론은 사회적으로 일탈적이라 규정된 행동들이 그것의 구체적 내용범주 때문이 아니라 행동에 부여하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이다
2.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개인의 관점에서 인간집단을 이해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자인 쿨리의 이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Ⅴ. 간호이론과 사회학습이론

Ⅵ. 간호이론과 자가간호이론
1. 자가간호이론의 명제
2. 이론의 개념정리
1) 자가간호(Self care)
2) 자가간호요구
3) 치료적 자가간호요구(Therapeutic Self-Care Demand)
4) 자가간호역량(능력)(Self-care agency)
5) 간호 역량

Ⅶ. 간호이론과 로이이론

Ⅷ. 간호이론과 헨더슨이론
1. 인간
2. 환경
3. 건강
4. 간호

Ⅸ. 간호이론과 이론가
1. Margaret A. Newman
1) 기본개념
2) 기본목적
2. King Imogene
3. Faye Gleen Abdellah
1) 개요
2) 기본개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간호는 건강을 도모하는데 관련된 사람들과 협동적으로 기능하는 중요한 치료적 대인과정으로 다른 인간과정과 함께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개인을 건강하게 만드는 기능을 담당한다. 또한 병이 있거나 감지된 요구를 지닌 개인과 도움을 받고자 하는 요구를 인식하고, 반응하도록 교육받은 간호간의 인간관계로서 환자가 문제에 대처하고 건강을 도모하는 기술을 개발하도록 함으로써 목적이 달성된다. 이것은 문제해결을 위해 시도하는 상호적, 협동적인 과정이다. 간호과정을 치료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순차적인 단계를 지닌 것으로 간주하며, 간호사와 환자가 문제해결 기술을 사용한다. 간호사와 환자 모두가 관계형성을 통하여 문제해결과정을 배운다. 간호는 대상자의 성격이 창조적, 건설적, 생산적, 개인적이며 나아가 집단적인 삶의 방향으로 발달하도록 하는데 이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은 간호사, 환자, 치료적 관계, 목표, 인간의 욕구, 불안, 긴장, 좌절 등이다.
페플라우의 이론은 간호사-대상자의 치료적 관계를 간호의 핵심으로 본다. 이 이론은 특히 정신건강과 정신간호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왔는데 특히 간호가 ‘대상자에게 간호하는 것’에서 ‘대상자와 함께 간호하는 것’으로 변화하는 계기를 가져왔다. 또한 이 이론은 임상 프로그램을 조직하는데 사용되었는데, 이 프로그램에는 관계의 단계를 나타내는 관계양식, 페플라우의 학습 단계에 근거한 양식, 대상자에 의해 동의된 문제들만 기록한 간호계획 등이 기록의 일부분으로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ⅰ. 송지호, 사회학습이론과 최근 연구동향 및 간호실무와의 연결성, 연세대학교 간호정책연구소, 1995
ⅱ. 이윤정, 간호이론의 비교연구, 한중대학교, 1997
ⅲ. 이광자, 위기이론과 중재 : 간호에의 유용성, 연세대학교 간호정책연구소, 1996
ⅳ. 장성옥 외 2명, Q방법론을 통한 임상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직관 연계 추론, 한국주관성연구학회, 2010
ⅴ. 최남희,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과 정신간호, 대한간호협회, 1981
ⅵ. Ann Marriner Tomey 외 2 명, 간호이론가와 이론 1-2, 대학서림,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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