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통일비용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남북한 통일비용의 미래
목차
통일 비용에 대한 고민의 필요성
통일 독일에 비추어 본 통일 남북한
실제 사례 검토
결론
통일 비용 왜 생각해야 하나?
과거: 통일문제 민족적 차원에서 통일을 생각해왔음
현재: 통일문제 경제적 차원에서 통일을 생각하기 시작
이것이 이해타산적인 통일인식인가? 책임의식을 가진 신중함?
간략하게 보는 남한 경제
현재 남한 GDP 1200조
국가 GDP대비 국가 총부채 230%
GDP성장률 2%
부채는 연봉의 2.3배 연봉은 그대로..
남한 경제도 생존의 위기에 있는데 북한 경제까지 책임질 수 있을까? 이러다가 함께 위기에 빠지는 건 아닐까?
연구소별 비용추정
연구기관
비용의 정의
통일비용추정
한국개발연구원(2010)
2011~2014년까지 30년간 북한이 남한과 비슷한 수준의 경제적 여건을 갖출 때까지 필요한 비용
-점진통일시
30년간 총 350조원
-급변통일시
30년간 총 2300조원
스탠퍼드대 아시아
태평양 센터 ( 2010)
30년간 북한의 소득을 남한 80%수준까지 갖출 때까지 필요한 비용
2100조원
신창민(2005)
2010년에 통일 가정 시
10년간 남한의 50%수준까지 갖출 때까지 필요한 비용
657조원
(남한 예상 GDP의 6.5%)
X년간 남한 경제의 Y%까지 필요한 비용
(24년간 서독 경제의 71%까지 약 3000조원)
참고문헌
참고자료
통일은 대박이다 신창민 지음
토지는 공유되어야 하는가 곽태원 지음
5
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여성이 만드는 통일한국의 미래 강미화 장준오 오유석 편
  • 통일에 대한 구체적인 대비는 원초적인 동포애에 기초한 열망만으로 통일을 기원해 오던 것에서 벗어나 현실적인 통일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즉 통일비용과 통일 이후의 후유증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그러나 아무리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고 해도 반세기가 넘도록 각기 다른 체제 속에서 서로 상이한 의식과 삶의 경험을 키워 온 남북한이 하나가 되는 과정에는 많은 어려움과 고통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한국의 미래를 조망해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필요성, 통일교육의 지도 원리,내용 구성, 통일교육의 쟁점,내실화 방안 분석
  • 통일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창출하게 될 것이다.또한 통일교육은 상호이해와 화해를 바탕으로 하여 남북한이 하나의 생활 공동체를 이루는데 필요한 의식과 태도를 기르는데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 동안 통일교육이 정치제도적․이념적 통일을 지향하였다면, 이제 남북한간의 사회적․문화적 동질화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통일교육은 우리 민족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희망을 제시하여야

  • [대학 통일교육]대학 통일교육의 의의,현황,변화, 대학 통일교육의 교과목,실천전략,문제점, 대학 통일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통일의식 고취와 통일에 대한 관심은 건전한 민주 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이 학교나 가정은 물론, 사회 각 영역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실질적인 교육이야말로 이질체제에 대한 사회화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넷째, 남북한의 통일이 이루어질 경우 북한지역의 경제 제건과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이 요구 시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연차적으로 통일비용을 마련

  • [경제학, 남북역사,남북관계] 남북한 경제협력의 과제와 전망
  • 통일비용 축소다. 현재처럼 남북한의 경제력 격차가 27배(2000년 기준)에 이르는 상황에서 통일은 막대한 재정부담과 사회적 불안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포용정책의 기조인 화해협력 정책을 통해 북한 경제의 활성화를 이루는 것은 미래를 위한 현재의 투자라고 할 수 있다.남․북한간의 경제규모 및 1인당 GNI 비교북한 (A)남한 (B)B/A(배)’99’00’99’00’99’00명목 GNI (10억원)18,741.0(6.5)18,977.9(1.3)476,597.6(9.2)514,635.4(8.0)25.427.11인당 GNI (만원

  • 한반도 통일 이후 북한 주민 이탈 방지를 위한 경제정책방안 기업 의사 유화 중심
  • 통일 이후의 이주 현상1. 독일통일 이후 동서독 인구이동 현황 및 특성(1) 인구이동 현황 (1989년~2008년)동서독 간 이주자 수 추이 (1950년~2008년)1. 독일통일 이후 동서독 인구이동 현황 및 특성(1) 인구이동 현황 (1989년~2008년)1989년 11월부터 1990년 6월까지 동독민의 서독 이주자 수는 41만 5천명이는 동독민들이 구동독정권의 개방이 일시적일 것이라는 정치적 우려로 자유와 경제적 미래를 선택했기 때문 1990년 7월 ‘통화•경제•사회 통합’발효 후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