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본질 과기 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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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와 세계문화
종교의 본질과 기능
목차
Ⅰ. 종교의 본질과 기능
1. 인간 : 자기초월의 존재
(1) 인간의 자기초월 능력
(2) 궁극적 실재와 궁극적 관심
2. 궁극적 관심으로서의 종교경험
(1) 우선적 중요성(Priority)
(2) 통전적 전일성(Wholeness)
(3) 신성함 또는 거룩성(Holiness)
(4) 표현의 상징성(Symbol)
(5) 제의(Cult)와 문화적 표현
3. 종교 비판론
(1) 포이에르 바하
(2) 마르크스
(3) 니이체
(4) 프로이드
Ⅱ. 결론
1. 종교란 무엇인가?
2. 기독교적 시각에서의 종교
인간 : 자기초월의 존재
(1) 인간의 자기 초월 능력
종교적 경험, 종교현상은 인간에게서만 볼 수 있는 특유한 현상이다. 오늘날 많은 종교사학자들이나 문화인류학자, 인문 사회과학자들은 종교체험과 종교현상이 인간 개인과 인간 집단생활에서 가장 근본적이고 본질적 영향을 끼쳐왔다는 점에 동의한다. 19세기 프랑스 실증주의 과학자 꽁트는 형이상학적인 진리나 종교적 진리를 부정하고 개인과 인류사의 삼단계 발전법칙을 주장하였다.
신학적 단계
형이상학적 단계
실증적 단계
성숙한 인간에 도달
꽁트의 삼단계 발전법칙
(1) 인간의 자기 초월 능력
인간은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도 그러하며 미래에도 ‘종교적 동
물’로 남을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반성적 사유능력과 자기초
월의인간 능력으로 말미암아 끊임없이 자기를 초월하여 자기를
우주 속에서 새롭게 이해하고 성숙한 존재로 변화시켜 마침내 자
신을 완전히 실현 완성하려는 신비한 열망을 지닌 존재이기 때문
이다.
인간의 종교체험현상의 존재론적, 인간학적 가능성을 보다 적극
적으로 표현하자면 그 어떤 궁극적 실재와 일치하는 체험을 하는
것이다 틸리히에 따르면 인간의 종교체험 및 종교현상은 성취욕
망의 표현이 아니라, 자기존재의 근거인 궁극적 실재에 관계된
인간의 ‘궁극적 관심’이라고 하였다.
(2) 궁극적 실재와 궁극적 관심
‘궁극적 실재’란 무엇이라고 이름 붙일 수 없는 참 실
재에 대한 하나의 지시 용어 이다.
‘궁극적 실재’가 인격적 측면이 부각되면 하눌님, 하
나님, 창조주, 야훼, 알라, 아도나이 등으로 표현되고
형이상학적 측면이 부각되면 브라만, 불성, 도, 천명,
일심 등 보다 비인격적 얼굴모습이 부각된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부류의 이름들은 전일적이고 근원적이며
모든 존재의 지반인 존재 그 자체, 곧 인격적 절대자
로서 고백적으로 체험되기도 하고 우주의 절대 원리
로써 인식적으로 파악되기도 한다.
(2) 궁극적 실재와 궁극적 관심
‘궁극적 실재’는 우주나 자연계의 시공간을 넘어서 존재
하는 어떤 하나의 최고 존재라기 보다는 모든 존재자들
을 그 뿌리에서 존재를 가능하게 해주는 ‘존재의 힘’이며
‘존재의 지반’, ‘존재의 깊이’이다.
틸리히가 표현한 것처럼 신앙이란 ‘궁극적 실재’에 대한,
‘궁극적 관심’이라고 정의한다면 모든 인간들은 그들 각
자 나름대로 모두 종교적이다. 인간은 관심의 존재다. 삶
은 곧 관심이다. 그의 전 일생을 그 근원에서 이끌어가는
관심이 사랑, 정의, 권력, 부, 명예, 건강, 미모, 섹스, 정치
이념 그 무엇이든지 그가 살고 죽는 절대적 관심의 대상
이라면 그 사람은 종교를 지녔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 뜻
에서 이 세상엔 무신론자는 있어도 무종교인은 없다.
2. 궁극적 관심으로서의 종교의 경험과 특징
[종교 경험의 특이성]
1. 우선적 중요성(가치론적 측면)
- 프랑스 혁명, 미국 독립전쟁, ☞인간의 존엄한 가치(평등. 자유)의 자
각.
- 진지하고 참된 종교적 체험과 관심은 개인과 집단에 가치론적 측면에
서 우선적 중요성으로 인식됨.
- 모든 인간의 삶의 의미 있는 활동과 목적성을 방향 짓고 정위(신앙과
종교의 가치)
- 순기능 : 삶의 목적에서의 지향성, 의미부여, 가치의 통일 기능.
인간이 궁극적으로 자기 초월과 자유를 지향하고 귀중한 가
치들을 고양시킬 수 있게 함.
2. 통전적 전일성

- 종교적 관심은 인간의 내면적 삶의 일부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전체와 관련됨
- 종교적 체험과 귀의심은 한 인간의 지성. 감정. 실천.
의지의 종합적 규칙을 요구
- 종교의 궁극적 완성의 표현 : 원 정사각형, 3의 숫자,
전체를 포함하는 하나 ☞ 전일성의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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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교 기능론 보고서
  • 종교를 택하였다. 자본주의 이후 계급 발생으로 지배 계층과 피지배 계층으로 나뉘었다. 마르크스는 이 관점으로 종교를 보았는데, 종교는 지배 계층이 피지배 계층을 다스리게 하는 기능을 하기 위해 만들어 지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인 차이에 대한 피지배 계층에 대한 불평등, 차이 등을 위로하기 위한 것을 말한다. 과학의 발전으로 실증주의 확산 으로 종교의 본질적인 부분들이 아니라, 종교로 인해 유래된 객관적인 결과(기능)를 강조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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