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과제논문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습과제
논문해석
목차
논문초록
본문
결론
논문초록
본문
결론
2016.8.16 김태규
목적
본 연구는 클라이언트중심의 작업치료 적용이 치매특별등급 대상자의 활동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치매특별등급 대상자를 위한 활동 중심형 프로그램의 모델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치매특별등급을 받은 3명을 대상으로 수정된 바델 지수 (Modified Barthel index; Mbi), 한국형 도구적 일상생활활동측정(korea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k-iadl), 한국형 활동분류카드(korean activity card sort; k-acs)를 사용하여 일상생활 및 활동수준을 파악하였으며, 캐나다 작업수행측정(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을 통해 활동 및 중재 목표를 설정하였다. 중재로 선택한 활동을 관찰 후 20단계로 단계화 하고 대상자가 단계를 따라 수행하도록 중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자료 분석은 중재 전 ,후의 대상자의 활동참여 수준, 중재 목표의 수행도와 만족도를 비교하였으며 중재 기간 동안 활동 수행률의 변화는 그래프를 통한 시각적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결과
대상자의 활동 수준 점수가 증가되었으며 중재 활동의 과제수행률과 수행도 및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 제시한 클라이언트 중심 작업치료를 적용한 활동 중심 프로그램은 치매 특별등급 대상자를 위한 작업치료의 실제적 모델을 제공하여 치매서비스 영역에서 작업치료 분야의 전문성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논문초록
본문
결론
서론
치매특별등급 대상자는 경증인지 저하로 인해 IADl의 저하와 간헐적 문제행동을 보이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게 된다. 더욱이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iadl에서 badl까지
여러 활동이 어려워진다.
치매의 치료는 최대한 오랫동안 독립성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며, 국내에서 최근 개편된 노인장기요
양법은 치매특별등급 대상자를 위해 인지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는 기존 방문요양과는 달리
인지기능의 유지, 약화방지, 잔존능력 유지 및 향상을 위해 옷 개기나 요리하기 등의 사회참여 훈련을
제공하도록 되어있다. 치매노인과 가족에게 필요한 교육과 정보, 심리적 ,정서적 지원 등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치매노인을 위한 중재는 수행 요소의
증진을 목표로 하는 것들이 많고, 치매특별등급이 추가되며 치매의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지만 전문성의 부족으로 적합한 서비스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클라이언트 중심 작업치료 적용이 치매특별등급 대상자의 활동참여 수준과 활동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치매특별등급 대상자를 위한 활동 중심 프로그램모델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6.8.16 김태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포스트모더니즘 인간론에 대한 칼빈의 인간론적 비판
  • 과제를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동시에 기독교의 진리를 시대에 따라 재해석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것은 오늘날 기독교가 해야 할 가장 시급한 문제로 보인다. 더구나 기독교의 진리자체를 위협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점인 모더니즘 인간론을 능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에 대한 신학적 대응은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은 모더니즘의 인간론을 넘어서서 인간을 하나의 개체로 보는

  • [교수학습론] Flanders(플랜더즈)의 언어상호작용분석모형
  • 부딪히겠지만 관찰 과정의 객관성과 결과의 해석이 교사의 수업 언어와 수업 방식에 영향을 주리라고 보기 때문이다. 金宗西 외(1983).『授業形態分析法』. 敎育科學社.金學守(1996). 『現代敎授-學習論』. 敎育科學社.허 영(1993). 「授業分析을 위한 Computer Program 開發硏究」. 원광대학교 석사논문.박외식(2000).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통한 수업장학이 교사의 수업 기술 및 수업분위기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
  • 해석 ① 해석은 주어진 자료(표와 그림)를 아이디어의 구성체로 보고 이들이 연결되었을 때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② 이는 주어진 자료가 가진 의미를 정확하게 읽어 내는 능력이므로 자료를 통해 내리는 결론이 정당한지 아닌지를 식별할 수 있게 된다. 3) 추론 ① 추론은 자료에서 주어진 경향, 추세, 조건들을 해독하고, 주어진 것들을 넘어서서 그 결과를 추측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② 예를 들어 물가변동을 나타낸 도표

  • 도립진자 모델의 PID 제어기 설계
  • 기술연구소. 자동제어 실험 실습. 도서출판 아진, 2000.6 정슬. Simulink 기초 사용법과 응용기술. 도서출판 아진, 2002.7 허욱열. 김종선. 김한실. 심귀보. 정찬수. 허명준. 제어시스템 해석 및 설계. 대웅, 2003.목 차1. 서론1.1 연구 배경1.2 연구 목적1.3 논문의 구성2. 도립진자 모델2.1 파라미터2.2 운동방정식3. 시스템 특성3.1 극점-영점의 위치3.2 근궤적3.3 나이키스트선도4. PID 제어기 설계5. 모의실험 및 결과6. 결론 및 향후과제참고문헌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논문2 정을 ‘위한’ 교육 : 페미니즘적 유아교육의 한 방향1. 해방적 페미니즘과 근본적 페미니즘에 따른 유아교육의 서로 다른 관계 2. 여성을 위한 유아교육 (해방적 페미니즘)3. 유아교육을 위한 여성 (근본적 페미니즘)4. 정이 있는 교육과 정을 위한 교육참고논문3 유아교사의 여성성 탐구 : 돌봄과 해방 담론의 아이러니서론유아교사의 여성성 이야기1. 잊어버리거나 이미 되어버린 여성2. 넘어서고 싶은 여성성과 되고 싶은 여성성3.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