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 연구 제주도의 가족 및 친족 구성 친족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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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津波高志, 제주의 통혼권에 관한 재검토, 『탐라문화』20호,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1999.
적응과 초월의 메커니즘으로 만들어진 제주의 가족, 친족 문화
-사회경제적 조건이 다르면 문화도 다르다
생존 전략으로서 유교 문화의 선택적 수용
제주의 가족제도는 조선후기 이후 한반도 사회의 전통적 가족제도와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르다. 장남분가와 재산 균분 상속 경향, 제사의 분할, 이혼과 재혼에 대한 사회적 규제의 미약(이창기, 김혜숙 모두 ‘약화’라고 썼는데 그보다는 ‘미약’이 옳은 듯), 마을내혼 중심의 근린촌락혼, 문중조직의 미약, 외가친족 및 처가친족과의 긴밀한 협동 등 부계의 원리를 강조하는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제도와는 많은 차이점을 보였다.
물론 조상제사를 중시하고, 아들을 선호하고, 후사를 얻기 위한 축첩, 양자제도 등은 한반도의 전통문화와 유사하기도 하다. 이것은 부계적 요소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비부계적 특성도 강하게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이런 모습에 대해 이창기는 ‘열악한 환경에 대응하여 스스로의 삶을 영위해 가고자 하는 두 가지 생존전략, 즉 적응의 메커니즘과 초월의 메커니즘으로’ 설명했다. 비부계적 특성들은 열악한 환경에 합리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제주인의 생존전략으로 보았다. 빈약한 자원과 열악한 기후 풍토 속에서 가족노동을 효율적으로 조직화하여 최대한 투입하기 위해서 가족구조를 단순화하였다는 것이다. 제주도의 농업방식이 집약적 노동투입을 필요로 하는 수도작농업이 아니라 개별적인 노동투입이 용이한 전작농업이 중심이 되었고 거기에 나잠어업에 여성이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되어 장손 중심의 가부장 직계가족보다는 남녀의 지위가 비교적 평등한 부부중심의 핵가족적 형태를 유지했다고 한다. 장남분가와 핵가족화의 경향도 여기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환경에 대한 합리적 적응의 결과이다. 형식과 명분보다 능률과 실질을 중시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부계친만의 폐쇄적 결속이 아니라 외가, 처가를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과 긴밀히 협동하는 관계도 거기서 온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부계적 특성도 나타난다. 이를 이창기는 초월의 메카니즘으로 설명한다. 거대한 자연의 힘 앞에서 무력한 인간의 한계를 절감하고 초자연적인 힘에 의존하여 현실을 극복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현상이라는 것이다. 성행하는 무속이 초월 메커니즘을 잘 보여준다. 그런데 겉으로 볼 때 유교문화인 조상숭배와 제사 중시도 내용적으로는 무속과 흡사한 초월 메커니즘이라는 설명이다. 즉 자손의 길흉화복을 주재할 수 있는 절대자로 조상을 신격화하여 그들의 음덕을 입고자 하는 의도에서 유교문화, 부계적 특성이 채용된 것이라 한다. 그러기에 한반도의 유교문화가 부계의 가계계승 의지를 핵심원리로 하고 있지만 제주도의 조상제사는 초자연적 힘에 의존하고자 하는 동기가 핵심을 이루고 있어 내면은 다를 수밖에 없다. 돌, 생일, 회갑 등은 별로 중요시되지 않으면서 장례와 제사만이 중시되고 있는 점이 이를 잘 설명해 준다.
김혜숙의 여러 사례 연구도 이창기와 용어 사용이 조금 다를 뿐, 큰 맥락에서는 유사하다. 한국의 전통문화와는 다른 제주도의 가족, 친족 문화를 사회경제적 환경이 만들어낸 생존전략의 하나로 설명하고 있다.
원형질의 제주문화라 함은 어느 시점의 문화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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