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현상학 발표문 칸트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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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철학을 보면 서술에 있어 사태를 아주 정확하게 묘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헤겔은 이러한 칸트철학을 ‘형식주의 철학이다’라고 비판했다. 칸트는 ‘우리가 인식을 할 때 어떤 형식을 통해서 인식이 이루어지는가’라고 하는 형식에만 관심이 있었다. 그걸 벗어난 모든 내용은 심리학, 경험심리학의 내용이라고 도외시 했다. 그는 추상적인 형식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했던 말을 반복하는 식의 서술을 했다.
- 헤겔철학의 특성.
정신현상학은 의식이 대상을 파악하려 하는데, 의식은 나름대로 이게 진리 파악 방식이라고 각자 주장한다. 그리고 좌절하고, 다음단계로 이행한다. 인식모델들은 역사적, 상대적으로 서술한다. 절대적인 것은 없다. 헤겔철학의 특성은 형이상학 속에서 시간성을 도입했다는 것이다.
정신현상학이라는 말을 풀이하면 “현상하는 지知의 서술”이다. 그것의 내용은 의식의 경험의 학이다. 여기서 주인공은 의식이다. 의식이 경험을 하면서 정신이라는 목표지점에 도달하는 것이다. 그리고 목표 지점에 도달해서 걸어온 길을 다시 조망할 때 우리는 정신현상학이라고 하는 책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즉, 앞으로 전진해가는 방향에 있어서는 ‘의식의 경험의 학’ 특성이 두드러지고 그 다음에 목표 지점에서 회고할 때 ‘정신의 현상학’이라고 하는 의미가 두드러지는 책이라고 하는 이중적인 의미를 가진다.
이 책에서의 핵심 키워드는 의식, 정신.
1) 의식이란 우리의 정신의 활동이다. 이것의 특성은 대상과 분리된 주체의 활동이란 것이다. 의식은 항상 대상을 가지고 있고, 그것과 대립해서 주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의식은 항상 ‘~에 대한 의식’이다. 자기가 생각하는 그러한 대상을 갖고 있고, 그 대상이 자기 밖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의식의 과제는 자기의 인식의 목표이고, 자기가 향하는 그 대상의 내용을 자기의 생각이 제대로 말하느냐? 라는 이 의식의 가장 큰 관심사이다. 의식을 주관이라고 한다면 그 대상은 객관인 것이다. 그러니까, 주관과 객관의 분리를 전제하고 있는 우리의 정신적인 활동을 의식이라고 한다.
2) 정신이란 의식이 활동을 통해서 행하게 되는 목표이다. 의식의 목표는 자기가 생각하는 게 바깥 대상하고 맞아 떨어지는 것이다. 즉, 주관과 객관이 통일된 정신인 것이다. ‘주관과 객관이 통일되서 더 이상 원리 상으로 분리되지 않는 그 목표 지점’, ‘의식의 활동인 인식의 목표지점’, 즉 진리를 우리는 정신이라고 한다.
1. 의식
1)감각적 확신
그러면, 의식이 경험을 해가는 데, 제일 먼저 의식은 어떤 방식으로 경험하느냐. 헤겔은 우리의 인식의 형태는 가장 단순한 것에서 발전하여 점점 복잡한 것으로 진행된다고 이야기 한다.
인식의 형태에 있어서 가장 순박, 단순, 소박한 형태는 ‘감각적 확신’이다. 우리는 감각적 확신이 가장 확실한 인식이고, 진리를 착오 없이 잘 파악할 수 있는 인식이라고 생각한다. 왜? 인식할 때 추론을 거치면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추론이란 여러 단계를 거쳐서 매개된 인식인데, 이 매개가 잘못되면 결론이 잘못될 수 있다. 그래서, 감각적 확신이, 눈으로 보고 바로 있는 그대로 확신하는게 가장 확실한 인식이다. 말로, 언어로 표현하면 추상화된다. 즉, 감각적인 것 보고 그대로 직관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진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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