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사회학 제주도의 가족과 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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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의 가족제도는 전통적인 한국가족과는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철저한 장남분가, 재산상속의 균분 현상, 부락내혼, 문중조직이 약화, 높은 이혼율과 재혼율, 육지와 상이한 혼례의례, 사혼의 관습 조상제사 분활등 제줃 가족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특징들은 가계계승과 부계친족집단의 조직화를 특징으로 하는 육지부의 전통가족과는 매우 상이하다.
가족제도로서의 특성은 가구구성이 매우단순하고 가구규모도 소규모를 유지한다. 제주도에서 평균가구원수가 적고 소인가구비율이 타지방에 비해 높은데에 기인하는 이유로는 장남이 분가를 하는 제주도 특유의 가족제도와 일제하의 인구이출과 4.3사건으로 인한 과도한 남성인구의결손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본다. 제주도에서는 1세대 가구비율이 또한 높다. 가구원이 /부부+자녀/로 이루어진 형태의 가구가 전체비율에서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 /편부모+자녀/로 이루어진 가구와 단독가구가 전체의 10%이상을 이루고 있다.(1966-1975-1985년,세대별 가구구성 이창기)
가족제도로서 장남분가가 두드러진 특성으로 나타나는데 장남이 결혼한 후 부모 가족과 동거하지 않고 독립된 생활을 영위한다는 점이다. 차남도한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분가를 하게 된다. 자녀를 독립시킨 부모는 ‘몸을 움직일 수 있는 한’ 자녀의 부양을 받지 아니 하고 스스로 독립된 생활을 한다. 가그끔 독립된 분가를 못할 경우에는 한 울타리 안에서 생활을 하게되는 데 이때는 ‘안거리’와 ‘밖거리’로 주거를 분리함 경작지를 나누어 따로 농사를 짓거나 취사등 독립된 생활을 하게 된다.
직계가족의 형태인 전통적 한국가족과는 달리 장남을 분가시키고 노동력을 상실 할때까지 독립해서 살아가기 때문에 부부와 미혼 자녀들로 구성된 부부가족 혹은 핵가족의 형태를 이룬다. 부부를 중심으로 하는 제주도의 가족은 개별가족의 독자성이 강하다. 그리고 개인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측면이 강하다. 부인이 시집올 때 가지고온 재산이나 스스로 벌어서 마련한 가축(결혼후에 처음 구입하는 부동산을 부인의 이름으로 등기를 해주는 경우와 부부공동 명의로 등록) 등을 부인의 몫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자녀들이 벌어들인 품삯을 가계에 통합하지 않고 자녀들 몫으로 따로 관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길흉사때에 부조를 가족단위로 하지 않고 개인단위로 주고받는 것은 개인이 자주성과 독립성을 강조되는 개인주의가 발달되었음을 보여주는 예다.
재산상속에 있어서는 균분상속을 보이는데 혼인해서 분가할 때마다 사정에 따라 나누어 딸에 대한 별도의 상속은 없고 혼수외의 특별한 경우에 한해서 손자 외손자등 같은 등급의 형태로 준다. 자식들에게 전부를 주는게 아니고 노후를 위해 일부는 노부부만의 생활할 만큼은 남긴다. 재산을 받은 만큼 제사를 상속받는다. 그에 따른 제월 이라고도 한다. 이는 제사를 하게 함으로 경제력을 획득하게 해주는 하나의 합법적 관행이다.
특히 공부를 하면서 유독 경제적 비용을 많이 들었다던가 자신만의 일로서 가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시에는 그에 상응한 만큼의 재산 상속을 받은걸로 대접하는 경우를 볼 수있는데 이때는 본인도 뚜렷한 대응 없이 수긍 하며 미혼일 경우에는 결혼 할 당사자에게 미리 알리에 수긍 하게 하는 부분도 있는데 이는 가족 구성원의 평등한 권리를 주려는 관행으로 보인다.
외가나 처가 친족간에도 관계를 긴밀하게 유지하고 그에 상응 하는 대접을 받는다. 결혼이 있을 시에는 상객구성원으로 반드시 외가쪽에서 맡아야만 하는 경우이다. 부모의 임종시에는 딸로서 역할을 톡톡하게 담당하는 관례가 있다. 사돈집이 상을 당하게 되면 사돈은 미리가서 상의를 하고 상두꾼과 문상객의 대접을 맡는 것이다. 특별히 상례나 조상숭배를 중시하는 관행이 제주도에서 중시되는 민간 신앙과 사후의 세계를 절대자 특히 조상에게 의탁하고 푼 현실이 열악함에 오는 조상의 음덕으로 자손이 현실 생활에 편안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나온 간절함일 거다 .그러기에 조상 제사를 모실 아들을 원하는 양자제도나 사혼관행등 봉사손을 중요시하고 그게 안될 경우 ‘가마귀 모를 식개’나 ‘외 손 봉사’를 통해서라도 제사만큼은 모시려고 한다. 이때 모시는 제사는 그 음덕이 크다 하여 더욱 정성을 다해 모시려 하고 후대에 까지 지내지기를 원한다.
상례에 있어서의 친족으로 서의 역할 이 크다 흔히 상여접(꽃접, 동네)이라하여 상두군이 있어서 그들을 접대하는데 상당한 부담을 갖는데 사촌이나 가까운 친척(외가, 친가)등이 ‘고적, 피력’이라하여 일정한 답례품을 마련하여 장지에서 일일이 감사하다며 자신을 드러내며 준다. 이에 대한 경비는 서로 합의하에 부담을 하는 데 그 경비가 적지않다.
특별히 사돈을 무척 존중하여 결혼 시킨 아들의 처가에 명절이면 찾아보는 관례 또한 세심함을 보인다.
‘사돈의 팔촌’ 이라하여 낯선 사람을 만나더라도 어더한 관계로 드러날지 몰라 조심하며 무례를 범하지 않도록 조심해야함을 자라는 자식들에게 엄중하게 교육을 시키고 있으며 장사를 할지라도 시비가 붙을 경우의 화해 조건으로 ‘이러다 사돈상을 같이 받으면 어떻하냐’며 또는 ‘어디서 한번쯤 본 얼굴인데’며 급속하게 친밀감을 드러낸다.
이러한 풍속이나 관계를 통한 돈독함 등은 어려운 상황에서의 도움을 주고받는 미덕으로 여전히 사회생활을 하거나 가정사를 돌볼 때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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