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마가복음 누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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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저자가 누구인지 직접적인 언급은 없지만 마가가 본서의 저자라는 견해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다.
2) 소아시아의 히에라폴리스 감독이었던 파피아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초대 교회 교부들은 한결같이 베드로의 통역관이었던 마가가 본서의 저자임을 증거하였다.
3) 또한 본서의 전체 내용 구조와 베드로의 설교(행10:34-43)가 상당히 유사하다는 것은 마가가 베드로의 전하여 준 말들에 근거하여 기록하였다는 좋은 증거가 된다.
2. 본서의 기록연대
1) 기록 연대를 확증할 만한 성경상의 증거는 없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A. D.67-70년 사이로 보고 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① 로마에 의한 성전파괴를 암시하면서도 그 사건을 경험한 듯한 노골적인 표현은 없기 때문이다.
② 초대교회 교부인 이레니우스는 베드로의 제자요 통역관이었던 마가가 베드로가 죽은(A. D. 67-68) 후에 그의 설교를 기록하였다고 말한다.
③ 그리고 예루살렘의 멸망을 예언한 본서 13장의 내용이 아직 성취되기 전이므로 본서는 A. D. 70년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되어진다.
3. 본서의 수신자
1) 본서의 수신자가 로마 교회의 성도들이나 이방인들이라는 데에 견해가 일치한다. 그것은 본서 자체가 이를 잘 증거하고 있다.
2) 마가는 로마 교회와 이방 그리스도인들에 대해 특별한 시각을 가지고 복음을 기록했다. 복음서 기자들 중에 오직 마가만이 시몬이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15:21)임을 기술하고 있는데, 이는 독자들이 그러한 사실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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