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인을 위한 세계사(13,14,15장의 요약 과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라 : 전 세계를 뒤흔든 68혁명

2) 가부장제를 공격하라 : 페미니즘의 등장

3) 지구를 구하라 : 환경운동의 도전과 생태학



3. 결 론 및 비 판

본문내용
가부장제를 공격하라 : 페미니즘의 등장

여성의 신비는 무엇을 말했나.
<여성의 신비>는 여성운동가 베티 프리단의 저서이다.
그녀는 능력이 우수한 사원이었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해고’라는 불이익을 받았다. 그 후 여성의 권리에 대해 고찰하게 된 베티프리만은 그녀의 저서를 통해 ‘사회’가 여성을 속박한다고 비판했다. 그녀는 또한 진정한 양성평등을 이루기 위해 여성의 권익신장을 주장했는데 이는 당시 많은 여성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이후 1960년대 여성의 권익을 주장하는 페미니즘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페미니스트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것으로는 첫째, 남성이 지배하는 현대사회에서 여성은 억압받아왔다는것. 둘째,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 일거라는 기존의 관점과 달리, 남녀의 차이는 ‘사회적 결과’라는 것이다. 이를 페미니스트이론가들은(그들은) 젠더(사회적으로 형성된 성차이)라고 표현했다.

현대의 페미니즘은 실은 20세기 이전부터 성장해왔다. 대표적인 예로 18c 프랑스혁명의 상징이 ‘여성’이었다는 점이다. 당시 프랑스 혁명에 있어서 ‘여성’은 사회적 통일성을 나타내는 하나의 상징이었다. 그러나 이런 성장에는 시대 속에서 항상 많은 장애물들이 있었다. 심지어 프랑스혁명의 사상가 루소와 같이 서양의 계몽사상가들 조차 편견을 가지고 여성을 바라보았을 만큼 ‘여성’에 대한 인식은 오늘날보다 더 피협했다. 또 유럽여성은 20c 초반에 이르러서야 투표권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는 19c 후반 정치에서의 남녀평등을 주장한 운동의 결과이다. 대표적인 예로 영국의 여성 참정권 운동이 있다.

이러한 페미니즘 운동에는 자유주의 여성운동, 막스주의 여성운동, 급진주의 여성운동, 사회주의 여성운동, 포스트모더니즘 등장 이후의 여러 여성운동 등이 있다.
이 운동들을 표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여성운동의 종류
자유주의
막스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여성문제의 근원
경제적인 문제
계급의 문제
가부장제(성문제)
계급과 여성문제
특징과 운동방법
제도,법적불평등으로 인한 기회의 차단이 불평등을 영속화시킨다.→참정권,취업기회등평등운동
점진적 방법
계급해방이 우선적
가부장제를 파괴해야한다 =여성의 생물학적 한계를 극복해야한다.
인공수정,남녀분리주의 지지
막스주의(계급해방)/급진주의 운동(성해방)의한계 극복+계급과성의 문제 동시에 해결해야한다.→정당에 참여해 여성운동과 노동운동을 연결시키려 노력함
문제점
백인중산층여성이외의 소외계층 여성들을 도외시
←비판
동성애운동등과 같은 급진적인 운동방법으로 대다수의 공감얻지 못함.


이후 포스트 모더니즘 증장으로 페미니즘 운동의 양상이 변화했는데, 이들은 다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과 평가와의 연계 방안 130가. 학교 수준에서의 학생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130나. 교사 평가와 독서 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다. 기관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와 독서교육의 연계 방안 1343.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136가. 우수 도서의 확보와 보급을 위한 지원체제 136나. 독서교육 지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 139다. 독서교육과 관련된 기초 연구 추진 과제 144Ⅴ. 요약 및 결론 1461. 요약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98 교육부 정책 연구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프로그램 ) 1999. 2연구책임자 : 노명완 (고려대학교)공동연구원 : 박영목 (홍익대학교)박인기 (인천교육대학교)이인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협력연구원 : 고성욱 (서울교육대학교 부속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과 평가와의 연계 방안 130가. 학교 수준에서의 학생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130나. 교사 평가와 독서 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다. 기관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와 독서교육의 연계 방안 1343.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136가. 우수 도서의 확보와 보급을 위한 지원체제 136나. 독서교육 지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 139다. 독서교육과 관련된 기초 연구 추진 과제 144Ⅴ. 요약 및 결론 1461. 요약

  • [교양] 박정희생애
  • 비판에 대해서는 내가 죽은 뒤에 내 무덤에 침을 뱉어라면서 일체의 변명을 생략한 채 역사와 대면했던 박정희, 그는 가슴에 총을 맞고도 난 괜찮아라는 말을 남기고 혁명가의 생을 마감했습니다.이 전기는 우리 시대의 영욕과 청탁을 같이 들이마시면서 파란만장한 생애를 살다가 간 인간 박정희의 내면을 드러내면서 그가 이끈 시대의 빛과 그림자를 함께 그려갈 것입니다. 잠자던 민족의 에너지를 대폭발시킴으로써 모든 한국인들의삶을 변화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과 자본가의 형성정이근: 동아대사회과학론집 : 1994: 11(”94.12):173-19613 올바른 조세개혁 방안과 정부안에 대한 평가이진순 : 경제연구 : 1994: 2(”94.12):59-10914 시장경제체제 전환기의 중앙정부의 역할박기철최은경 공역: 한국외대중국연구 : 1994: 15(”94.12):220-25015 우크라이나 쿠츠마 정부 출범과 경제정책 전망고재남 : 지역경제: 1994: 3,12(”94.12):34-4016 노태우정부의 체제공고화와 개혁주의의 퇴조;개혁이론의 정립을 위한 시도박기덕: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