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의 인지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기능: 생활이나 학습환경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자극이나 정보를 수용, 정리해서, 과거의 지식, 경험, 기억과 비추어서 언어나 사고계의 기능과 통합해서, 적응행동을 생성하기 위한 대뇌의 정보 처리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본 것이나 들은 것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각하는 과정이므로, 인지 기능에 장애가 있다는 것은 환경의 의미가 그 장애의 정도만큼 이해할 수 없다는 것과 환경에서 적응 행동을 취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1994년 Kanner
‘감정적 접촉의 자폐적 장애’ 11명의 사례의 발표-정서나 사회적 대인관계와 함께 인지기능의 장애가 기초적 문제로써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시사
▶DSM-Ⅲ-R, ICD-10등과 같은 진단 도구
인지장애와 관련된 문제들이 나열되어 있다. 자폐아의 인지장애의 심각성을 아는 것은 자폐증을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에 중요한 열쇠가 된다.
▶1950년대까지는 인지장애를 조사할 수 없었다.
▶1960년대-인지 과학의 발달에 따라 자폐아의 인지 기능을 연구하기 시작
표준화된 지능테스트를 이용한 이유(인지장애 조사를 위해)
1. 자폐아가 과제를 거부한 이유-정서장애로 인해 과제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과제 그 자체가 자폐아에게 어려웠다.
2. 자폐증이나 자폐증에 수반되는 증상이 변화됨에도 불구하고, 자폐아의 지능 지수는 정기적으로 보면 안정되어 있으므로 얻어진 지능 지수는 장애가 없는 아동이나 정신 지체아의 지능지수와 같이 통계적으로 유용하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자폐증 레포트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자폐의 정의2. 자폐증의 원인3. 자폐증의 특징1)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2) 의사소통장애3) 행동장애4) 인지 장애 5) 감각 장애 6) 경련4. 자폐증의 현황1) 출현률2) 동반장애5. 자폐아 관련 법규 및 행정체계1) 자폐아 관련 법규2) 자폐아 관련 행정체계6. 자폐증에 대한 오해들 7. 자폐증 진단 기준 및 판정 기준8. 자폐증의 사례 및 치료9. 자폐 치료에 대한 기타 프로그램1)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 2) 지역

  • [자폐] 자폐(자폐증, 자폐장애)의 개념, 증상과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의 행동수정과 치료교육 심층 분석
  • 자폐아의 행동수정Ⅷ. 자폐아의 치료교육 1. 치료 교육 목표1) 사회성 증진과 언어기술2) 학습지도3) 상동행동 4) 이상행동 5) 가족문제 2. 자폐증의 치료 상담 1) 정신분석적 상담2) 행동주의적 상담3) 인지행동적 상담 4) 생태학적 상담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폐아동의 기억 장애와 관련이 있는 인지적 측면들을 주의집중, 수행 능력, 언어로 나누어 살펴보면 첫째, 자폐아동은 주의집중 면에서 건망증, 과잉주의집중, 과잉선택, 비정상적인

  • [자폐증] 자폐아(자폐증아동, 자폐아동, 자폐성아동)의 행동, 진단특성과 다양한 치료교육 방법 사례
  • 자폐아의 행동 특성1. 자폐증의 원인2. 자폐아의 출현율3. 자폐아의 일상 생활의 특징1) 대인 관계2) 언어3) 동일성에 대한 고집4. 판별 1) 정서장애의 판별 목적2) 정서장애아의 판별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Ⅳ. 자폐아의 진단적 특성 및 개요 Ⅴ. 자폐아의 체험활동 필요성Ⅵ. 자폐아의 사회성Ⅶ. 자폐아의 다양한 치료교육 방법(다양한 사례)1. 행동수정2. 언어치료3. 감각 통합 치료4. 놀이치료5. 미술치료6. 인지치료7. 음악치료8. 기타 프

  • [사회복지] 감각통합의 구성 및 지도 원리
  • 자폐아를 어떻게 이해하는가?자폐아가 나타내는 여러 가지 특징, 즉 대인관계의 장애, 언어발달의 지체, 적응행동의 문제 등을 뇌간부나 대뇌변연계를 포함하는 광범한 신경계의 기능장애라고 생각하고, 자폐아는 여러 가지 감각자극 등록이나 처리 과정상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문제를 나타내고 있는 상태라 생각하기 때문에 자폐아에 대한 감각통합법의 지도 목표는, 그 아동의 중추신경계에 있어서 감각처리 과정을 개선하고, 다양한 감각자극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의 촉진과 자폐치료 대책방안
  •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의 촉진과 자폐치료 대책방안I. 머리말 자폐증의 핵심적인 특징으로는 사회성 결핍, 인지적 결함,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 그리고 동일성에 대한 집착 등을 들 수 있다.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의 특징과 그것들의 역할에 관해서는 1943년 Kanner가 자폐아동의 특성에 관해 기술한 이후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언어장애는 자폐증의 여러 증상 중 하나일 뿐이지 자폐증을 이해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견해와 이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