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의 시작 기독교의 형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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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회의 회의론을 형성함으로써 종교와 도덕적인 문제들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탐구함으로써 해결책을 찾게 된다. 그리고 , 이것이 중요한 카톨릭 교회 이념의 형성에 이바지 하게 된다.
◎ 노바티아누스의 이단설 :
노바티아누스는 배후에 강력한 기독교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교회의 본질에 관한 그의 이론은, 기독교계의 그전 세대에 있어서 약간 주장되었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노바티아누스 는 도덕적인 진지성이 있었다.
◎ 도나투스파의 이단설 :
황제를 숭배하라는 로마 황제의 명령에 카르타고에서는 또다시 박해가 있었고, 이번에도 ‘이탈한’사람들이 있었다. 그 중에는 성직자들이 끼어 있어서 문제가 되었다. 강경파의 지도자로 새로 선출된 도나투스는 이 재판에서 유죄 선고를 받았다. 그는 한 분파를 이뤄 기독교도들을 지도해 갔고, 이 분파는 백여 년 동안 존속되어 하나의 이단설이 되었다.
◎ 신성한 카톨릭 교회 :
카톨릭의 교회 이념에 의하면 교회는 그 자체로서 독립적으로 실재하는 것이며 독립적으로 신성한 것이다. 즉 교회의 본질은 그것의 가시적 표현들의 역사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교회의 공직은 그때 그때 그 자리에 앉는 사람들의 인격이 어떠하든지 간에 신성한 것이다.
2. 성 아우구스티누스
◎ 인식설 :
영원불변의 진리에 대한지식을 지혜라고 불렀다. 이성에 대한 신앙의 우위성을 인정하고 알기 위해서는 믿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왜냐하면 우선 믿기만 하면 우리는 신과의 접촉, 신으로부터의 조명을 얻을 것이고 결국 정신적인 것에 대한 지식이 될 것이다.
◎ 하나님과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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