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수련 활동지 도방 법동 서양의 수련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양- 개인의 인격 완성을 위해 ‘수양(修養)이라는 말과 함께 쓰여져왔다. 동양에서는 어떤 사물의 본질 규명보다는 현상의 실천적인 면을 중시하여 왔기 때문으로 수련 또는 수행이란 말은 신체적 훈련을 물론 인간으로서의 정신, 즉 자기의 마음 자체를 단련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서양- 정신훈련이나 인격향상 같은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신체적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2. 수련활동의 체질화
청소년들이 인간의 존엄성이나 자연에 대한 이해내용을 행동으로 구현하는 체질화는 그 가치 자체를 갈고 닦는 기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살고 있는 생활권이나 자연권 속에서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준비되어 있는 다양한 수련거리에 여럿이 함께 참여하여 훌륭한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자기의 심신을 단련하거나, 가지고 있는 자질을 배양하거나, 하고 싶은 취미를 개발하거나 필요한 정서를 함양하거나 봉사정신을 발휘해 보는 가운데 공동체 속에서의 인간 사물자연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조절하는 능력이 몸에 배게 하는 실천활동이다.
⑴ 수련활동과 교육의 중점내용
지식교육-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많이 ‘알게 하느냐’
수련활동- 어떻게 혹은 얼마나 많이 ‘느끼게 하느냐’
⑵ 중점 내용이 다른 이유
수련활동이 지향하는 내용은 인격교육이 핵을 이루기 때문으로 인격이란 지식으로 습득한 내용이 체험을 통해 혹은 느낌을 통해 내면화 생활화되어 어떤 행동으로 나타나는 그 무엇으로 객관적이며 논리적인 법칙을 추출할 수 있는 검증이 곤란한 일회성의 것이기 때문에 수련활동은 지식이 아니고 행위의 논리로 접근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실천과 행위는 사물이나 자연에서 보편성을 추출해내는 따위의 보편성과 논리성으로는 설명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3. 청소년을 보는 관점
①청소년은 성장과정에 있기 때문에 피동적 존재이다. 즉 피교육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피동적으로 성인들이나 사회에 의해 길러져야할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우리나라에서 시행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청소년육성은 청소년교육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의 조화로운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하여 학교 교육을 보완하는 인간화 교육이라 할 수 있는데, 그 개념을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도덕적 능력을 체득할 수 있도록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교육의 한 영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청소년육성제도의 형성 배경은 서양교육제도의 불완전한 도입이 그 근원적 요인이

  • 태권도의 본질 회복으로서 겨루기 수련의 활성화 방안
  • 수련에서의 만족도2) 겨루기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방안3) 현대인의 우울증 예방4) 높은 자기효능감5)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해소7. 태권도의 본질 회복으로서 겨루기 수련의 활성화 방안1) 겨루기 수련 활성화를 위한 태권도 경기규칙 개정2) 겨루기 수련 활성화를 위한 유소년 수련생의 시스템 도입3) 겨루기 수련 활성화를 위한 태권도 지도자들의 자질변혁4) 겨루기 수련 활성화를 위한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획기적인 변화5) 겨루기 수련 활성화

  •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개념1) 태권도란2) 태권도의 특성3) 태권도 수련의 목적4) 태권도의 교육적 역할2. 태권도 교육의 의미, 목적, 특성, 효과1) 태권도 교육의 의미2) 태권도 교육의 특징3) 태권도 교육의 목적4) 태권도 교육의 효과5) 태권도의 수련 내용3.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4. 태권도 수련이 아동기 신체성장 및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5. 태권도 수련이 청소년기 신체성장 및

  • [태권도승단]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
  • 태권도승단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개념 및 정의2. 태권도 수련의 가치1) 무도적 가치2) 교육적 가치3) 정신적 가치4) 신체적 가치5) 심리적 가치6) 사회적 가치3. 청소년 태권도의 교육적 역할4. 청소년 태권도 수련생 감소 원인1) 세계 최고의 학부모 교육열2) 퇴보하는 교육정책3) 태권도의 보편적인 인식과 문제3) 신체에 무리를 주는 체육활동4) 교육 프로그램부재와 낮은 평가 수준5) 대중적 인물 부재

  •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방안
  •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과 스포츠2. 청소년 태권도 수련의 필요성1)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 함양2)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 해소3) 청소년의 건강관리3. 태권도의 개념4. 태권도의 정의5. 태권도의 역할6. 태권도의 본질7. 태권도의 본질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