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수련 활동지 도방 법동 서양의 수련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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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개인의 인격 완성을 위해 ‘수양(修養)이라는 말과 함께 쓰여져왔다. 동양에서는 어떤 사물의 본질 규명보다는 현상의 실천적인 면을 중시하여 왔기 때문으로 수련 또는 수행이란 말은 신체적 훈련을 물론 인간으로서의 정신, 즉 자기의 마음 자체를 단련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서양- 정신훈련이나 인격향상 같은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신체적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2. 수련활동의 체질화
청소년들이 인간의 존엄성이나 자연에 대한 이해내용을 행동으로 구현하는 체질화는 그 가치 자체를 갈고 닦는 기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살고 있는 생활권이나 자연권 속에서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준비되어 있는 다양한 수련거리에 여럿이 함께 참여하여 훌륭한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자기의 심신을 단련하거나, 가지고 있는 자질을 배양하거나, 하고 싶은 취미를 개발하거나 필요한 정서를 함양하거나 봉사정신을 발휘해 보는 가운데 공동체 속에서의 인간 사물자연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조절하는 능력이 몸에 배게 하는 실천활동이다.
⑴ 수련활동과 교육의 중점내용
지식교육-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많이 ‘알게 하느냐’
수련활동- 어떻게 혹은 얼마나 많이 ‘느끼게 하느냐’
⑵ 중점 내용이 다른 이유
수련활동이 지향하는 내용은 인격교육이 핵을 이루기 때문으로 인격이란 지식으로 습득한 내용이 체험을 통해 혹은 느낌을 통해 내면화 생활화되어 어떤 행동으로 나타나는 그 무엇으로 객관적이며 논리적인 법칙을 추출할 수 있는 검증이 곤란한 일회성의 것이기 때문에 수련활동은 지식이 아니고 행위의 논리로 접근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실천과 행위는 사물이나 자연에서 보편성을 추출해내는 따위의 보편성과 논리성으로는 설명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3. 청소년을 보는 관점
①청소년은 성장과정에 있기 때문에 피동적 존재이다. 즉 피교육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피동적으로 성인들이나 사회에 의해 길러져야할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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