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Bronfenbrenner의생태학 적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Piaget는 인간의 발달을 인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Piaget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자기조절을 거쳐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Piaget는 인지발달을 발생시키는 주된 요인을 “기제”라고 정의하였으며 인지발달에 있어서 질적으로 구분되는 단계적 인지발달이론을 제시하였다.
1.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Piaget 인지발달이론을 이해하기 위하여“도식-적응-동화-조절-균형화-조직화”등의 개념 이해가 우선적이다.
도식 : 사물이나 사건 또는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을 말한다.
적응 :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이며 자신의 주의환경을 말한다.
③동화 :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기존 도식에 맞게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④조절 : 새로운 도식을 창출하거나 새로운 사물을 이해하기 위해 도식을 바꾸는 인지과정이다.
⑤균형화 :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기체가 자신과 환경 간의 균형상태를 이루는 인지과정이다.
⑥조직화 : 도식과 관련된 과정이 상호 관계된 체재 속에서 모아지는 인지과정이다.
2. 인지발달의 4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3학년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 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1) 학습이론2) 인지발달이론3) 정신분석이론4) 심리사회적 발달이론5) 생태학이론6) 성격이론7) 욕구단계이론3. 이러

  • 아동 발달 이론의 정리
  • 아동 발달 이론 정리1. 고전적 아동관2. 계몽주의 아동관 3. 20세기 전반의 아동 발달관.4. Sigmund Freud(1856~1939)의 이론-심리 성적 이론1. 고전적 아동관아동의 발달 심리에 관한 고전들은 지금과 같은 세밀하고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하기는 어려웠어도 매우 다양하면서 통찰력 있는 관점들을 가지고 있다. (1)동양의 전통적 아동관-우리나라의 유교적 배경 (유교-아이들은 바람직하게 잘 될 것이고, 지금은 바람직하지 않더라도 나중엔 잘 될 것이다. 긍

  • 청소년기의 발달이론과 심리특성(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발달심리, 청소년기심리사회적발달)
  • 청소년기 발달 이론과 심리특성(여러 가지 발달 이론)1) 초기이론2) 정신분석 이론 3) 인지발달 이론4)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5) 사회학습이론6) 인본주의 이론7) 생태학적 이론 1) 초기이론 청소년기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미 그 시대에 청소년의 본질에 관해 언급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본 중세기 동안에는 대부분의 철학자나 교육자들은 청소년기에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1, 정신분석 이론2, 인지발달 이론3, 생태학적 체계이론4,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1, 정신분석 이론영유아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 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1)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9)의 심리성적이론프로이드(Freud)는 성격을 빙산에 비유하여 물위에 떠있는 작은 부분이의식이고, 물속에 잠겨있는 훨씬 더 큰 부분이 무의식이며, 파도

  • (인간과심리 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
  •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의 정의2. 나의 청소년기3.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1) 외모에 대한 열등감2) 탈선의 갈등3) 학교 부적응4) 삶에 대한 갈등4.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성5. 청소년기의 발달에 관한 여러 접근들1) 정신분석학적 이론2) 심리사회학적 이론3) 도덕성 발달이론4) 피아제의 사고 인지발달이론 5) Bandura의 관찰학습 이론 6) Rogers의 인본주의적 이론 7) Maslow의 자기실현 이론 8) 생태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