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행동평가 FB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첫째, 문제행동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나는가에 대한 정보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기능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중재계획을 수립한다면, 문제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다. 기능평가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뿐 만 아니라 프로그램상의 오류를 피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중증 문제행동에 대해 기능평가를 실시해야한다는 것이 전문가의 입장이다. 1997년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 P.L105-17)에서 지방교육국은 문제행동 감소를 위해 현재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 뿐 아니라 문제행동으로 인해 특수교육배치에 놓일 위험이 있는 아동에게도 기능 평가를 포함하는 긍정적 행동 지원 방법을 사용해야한다고 규정하였다.
기능평가는 이제 장애 아동 및 장애 성인에게 행동을 지원하는 심리학자, 교사, 성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들이 채택하는 가장 표준적인 접근방법이 되고 있다. 기능 평가는 프로그램을 의미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이 분야에서 앞으로 더욱 확대·적용될 것으로 예상 된다.
2. 기능적 행동 평가(FBA)의 목적
기능평가는 행동적 지원의 효과와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정대영(2001)은 다음 다섯 가지 주요 목표를 얻고자 한다는 보고를 하였다.
첫째, 문제행동의 명확한 기술과 함께 일어나는 행동의 분류와 계열성을 확인한다.
둘째,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문제행동이 일어날 때와 일어나지 않을 때를 예견할 수 있는 사건, 시간, 상황에 대한 확인을 한다.
셋째, 문제행동을 지속시키는 결과를 밝힌다.
넷째, 문제행동과 그 행동이 일어나는 특정 형태의 상황, 그러한 상황에서 특정행동을 지속시키는 결과나 강화에 대해 수집한 정보들을 요약하거나 가설을 설정한다.
다섯째, 정리된 요약문의 진술을 지지해줄 직접 관찰 자료를 수집한다는 것이다.
Π. 본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