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행동평가 FB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첫째, 문제행동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나는가에 대한 정보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기능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중재계획을 수립한다면, 문제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다. 기능평가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뿐 만 아니라 프로그램상의 오류를 피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중증 문제행동에 대해 기능평가를 실시해야한다는 것이 전문가의 입장이다. 1997년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 P.L105-17)에서 지방교육국은 문제행동 감소를 위해 현재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 뿐 아니라 문제행동으로 인해 특수교육배치에 놓일 위험이 있는 아동에게도 기능 평가를 포함하는 긍정적 행동 지원 방법을 사용해야한다고 규정하였다.
기능평가는 이제 장애 아동 및 장애 성인에게 행동을 지원하는 심리학자, 교사, 성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들이 채택하는 가장 표준적인 접근방법이 되고 있다. 기능 평가는 프로그램을 의미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이 분야에서 앞으로 더욱 확대·적용될 것으로 예상 된다.
2. 기능적 행동 평가(FBA)의 목적
기능평가는 행동적 지원의 효과와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정대영(2001)은 다음 다섯 가지 주요 목표를 얻고자 한다는 보고를 하였다.
첫째, 문제행동의 명확한 기술과 함께 일어나는 행동의 분류와 계열성을 확인한다.
둘째,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문제행동이 일어날 때와 일어나지 않을 때를 예견할 수 있는 사건, 시간, 상황에 대한 확인을 한다.
셋째, 문제행동을 지속시키는 결과를 밝힌다.
넷째, 문제행동과 그 행동이 일어나는 특정 형태의 상황, 그러한 상황에서 특정행동을 지속시키는 결과나 강화에 대해 수집한 정보들을 요약하거나 가설을 설정한다.
다섯째, 정리된 요약문의 진술을 지지해줄 직접 관찰 자료를 수집한다는 것이다.
Π. 본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 학생을 위한 개입 장애
  • 기능적 행동사정(FBA)을 수행하는 방법, 긍정적 행동개입과 지지(PBIS)를 포함한 행동개입 계획들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학교사회사업가들은 ADHD, 정서장애, 학습장애, 자폐 학생들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자주 관여한다. 학교사회사업가들이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범주의 영향에 민감한 것이 중요하다.학교사회사업가들은 많은 방법으로 장애아동 교육에서의 도전들에 대처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가들은 부모의 참여를 증진

  • 정신지체아 동의 원인과 특성
  • 행동이 일어날 때와 일어나지 않을 때를 예언할 수 있는 사상, 시간 및 상황을 확인한다.㉢ 문제행동을 지속시키는 결과를 밝힌다.㉣ 특정행동, 그 행동이 일어나는 특정 형태의 상황, 그런 상황에서 특정 행동을 지속시키는 결과나 강화에 대해 수집한 정보들을 요약하거나 가설을 설정한다.㉤ 정리된 가설의 내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직접 관찰하고 자료를 수집한다.④ 기능적 행동사정의 평가방법으로는 정보에 근거한 분석방법으로 면담, 평정척

  • 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 행동에 대한 기능평가, 중심축 반응중재, 자연적인 언어전략 등이 있다.(2) 기능적 행동평가문제행동은 그 개인에게 기능적인 행동이라는 개념에 근거한다. 특히 대부분의 행동은 잘못된 유관강화의 결과, 즉 정적으로 강화된 행동이거나 부적으로 강화된 행동, 감각적 자극을 통해 정적으로 강화된 행동이거나 의사소통의 기능을 가지는 행동으로 분석된다. 기능적 행동평가(functional behavioral assessment: FBA)는 문제행동을 예언하고, 그 행동을 지속시키

  • 자폐아동의 문제행동 지도
  • 행동에 대한 기능평가, 중심축 반응중재, 자연적인 언어전략 등이 있다.(2) 기능적 행동평가문제행동은 그 개인에게 기능적인 행동이라는 개념에 근거한다. 특히 대부분의 행동은 잘못된 유관강화의 결과, 즉 정적으로 강화된 행동이거나 부적으로 강화된 행동, 감각적 자극을 통해 정적으로 강화된 행동이거나 의사소통의 기능을 가지는 행동으로 분석된다. 기능적 행동평가(functional behavioral assessment: FBA)는 문제행동을 예언하고, 그 행동을 지속시키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 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 모델, 인지모델, 생태학 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평가에서는 개별 아동에 대한 평가와 그를 둘러싼 생태계에 대한 평가를 동시에 강조하며, 다양한 생태학적 체계에서 아동의 학습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면 그에 적절한 중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고 본다. 대표적인 평가방법으로 기능적 행동사정(FBA)이 있는데, 이는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한 것이기는 하지만 행동의 상황적 맥락과 생태학적 변인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보다 생태학적인 평가로 인식되고 있다. 이 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