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 대한민국 청년에게 고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처음에 법륜스님의 역사특강 영상을 봤을 때 당황스러웠다. 나는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국사를 배우고 그 이후로 배우지 않았다. 그래서 역사특강이란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과연 이 특강을 보고 레포트를 잘 쓸 수 있을까..? 이게 너무 걱정되었다. 그래서 먼저 법륜스님이 어떤 분인지에 대해 검색하여 보았다. 나는 학교에서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사회과목을 지정해 주어 의무적으로 선택권 없이 학교에서 정해준 과목을 배웠는데 그 때 역사를 배우지 않았고, 그러다보니 역사에 대해 잘 모르게 되었다. 고1때까지 배운 국사가 마지막 역사공부였다. 그러다보니 역사에 대해서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법륜스님의 강의 1부를 듣고 나서 역사란 무엇이고, 그 안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그리고 법륜스님께서 하고 싶은 말을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는 사회적 존재와 역사적 존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법륜스님의 강의는 역사적 존재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 우리는 과거의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도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미래에 많은 영향을 준다. 우리가 지금 현재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라는 우리나라부터 뿌리에 뿌리를 타고 올라가서 보면 지금의 현재 대한민국이 되기까지에 우리나라 안에서 우리나라사람끼리도 분쟁하며 싸움을 하였고, 나라가 서로 흡수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일들이 있는데 이것 또한 과거에 많은 영향을 받아 생기는 일들이었다. 예를 들어 어떠한 나라가 있는데 이 나라가 그 전에 망해버린 나라를 계승하거나 그 나라를 뒤이려고 만들어진 나라 일 때.. 이것 또한 역사적 존재에 해당하는 일인 것이다. 이렇게 나라의 이름이 바뀌고 그 속에서 정지하는 사람이 바뀌는 등 여러 영향을 받지만 그것은 처음부터 새로운 것이 아니라 그 전에 많은 영향을 받아 생긴 것들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역사는 지금 현재 우리에겐 어떠한 영향이 있을 까?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시간에 사회 환경과 인간행동이라는 단원을 배울 때 인간은 사회 환경과 끊임없이 교류하는데 가족, 집단, 기관, 지역사회, 국가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자연환경도 인간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자연환경은 기후, 의식주, 사고방식, 행동이다. 이러한 환경은 가족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아이가 처음 태어났을 때는 그렇지 않았겠지만 가족이라는 울타리에서 자라가 크다보면 자연스레 아이는 가족의 영향과 환경 등의 영향을 받는다. 이 아이의 부모님도 어렸을 때 이 아이와 같은 영향을 받았고 거슬러 올라가보면 모두 환경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렇듯 우리의 역사도 같다. 이 강의를 보면서 나는 우리가 우리의 올바른 역사를 알아야하고 배우려고 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나는 역사에 관심도 없었고 중요성도 잘 몰랐었다. 그런데 법륜스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생각이 많이 변하였고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 또한 달라졌다. 강의를 보면서 왜 법륜스님이 이렇게 강의를 하시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법륜스님께서는 지금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역사를 잘못 알고 잘 알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시고 우리나라의 역사를 잘알아 자부심과 민족의 정통성을 가지고 살기를 바라신다. 처음에 100분이라는 긴 시간의 강의 때문에 가졌던 나의 편견과는 다르게 법륜스님께서 하시는 강의를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내가 왜 역사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고, 알려고 하지 않았는지 후회하게 되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된 우리의 역사를 알고 관심을 가진다면 지금보다 저 나은 더 좋은 현재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청년 하나가 포승에 꽁꽁 묶이어 있다. 이 마을에서 처음 보다시피 하는 젊은이라, 가까이 가 얼굴을 들여다보았다. 깜짝 놀랐다. 바로, 어려서 단짝동무였던 덕재가 아니냐. 천태에서 같이 온 치안대원에게 어찌 된 일이냐고 물었다. 농민 동맹 부위원장을 지낸 놈인데, 지금 자기 집에 잠복해 있는 걸 붙들어 왔다는 것이다.㈏ ㉠ 성삼이는 거기 봉당 위에 걸터 앉아 담배를 피워 물었다. 덕재를 청단까지 호송하기로 되었다. 치안대원 청년 하나가 데리

  • 선군정치의 의미, 역사적 발생배경과 특징
  • 청년근위대 전체 대원들은 높은 혁명적 경각심을 갖고 적들의 일거일동을 예리하게 주시하며 만반의 전투태세를 갖출 것 ③ 전체 인민은 당의 주체적인 관점으로 튼튼히 무장하여 한손에 망치와 낫, 다른 손에는 총을 들고 사회주의 경제건설에 일대 앙양을 일으킬 것을 지시했다(김정일, 『김정일 선집』2,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8, p.372).이에 대해 미국은 유엔을 통한 대북 경제제재와 함께 선제공격(pre-emtive strike)까지 검토했다. 미하버드대 행

  • 법륜스님의 역사강의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고함 감상문
  • 법륜스님의 역사강의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고함’ 감상문역사를 알고 나의 뿌리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시 되어야 하는 일이지만, 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우리나라는 역사적 논쟁이 많은 나라다. 작은 영토의 이 한반도 안에서 많은 나라들이 머물렀다가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갔고, 역사속의 한반도는 그리 힘이 강하지 못하여서 여러 나라들의 침략을 받아왔다. 그러기에 우리는 우리가 반드시 해결

  • 법륜 스님 대한민국 청소년에게 고함 강의를 듣고 나서
  • 법륜 스님, 대한민국 청소년에게 고함 강의를 듣고 나서교수님께서 동영상을 보고 난 후에 독후감만 적으면 된다고 해서 과제를 쉽게 생각하고 여유를 부리다가 법륜스님의 역사 특강이라는 동영상의 제목만 봤을 뿐인데 벌써 지루해지고 어떻게 과제를 풀어나가야 할지 막막했었다. 내가 그 특강 장소에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우선 동영상을 보기 전에 법륜 스님이 누구신지 검색을 해보고 난 후 보니 지루한 스님이 아니신 좋은 말씀을 해주실 분

  • 법륜스님의 역사 강의 감상문
  • 우리의 군사력을 보니 조금 생각을 바꿔보았다. 완벽히 정한 것은 아니고 완벽히 바뀐 것은 아니다. 그냥 조금 더 생각을 해봤단 것이다. 여러모로 우리나라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유럽에만 가도 한국을 많이 모르고 문화 또한 일본의 문화가 우세하게 자리잡혀있다. 몇몇 주요나라를 걸어 논 국기깃발에 일본은 있었지만 우리나라는 없었다. 이런 듯 수많은 것이 얽혀있고, 실타래로 얽혀있지만 그 시작은 청년이라는 것을 우리라는 것을 깨닫고 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