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개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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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권위 : 제도 ·이념 ·인격 ·지위 등이 그 가치의 우위성을 공인시키는 능력 또는 위력
권위의 궁극적 근거는 사람의 마음, 사람들의 승인에 있으므로 이를 지지하는 인간집단에 따라서 여러 권위가 존재한다. 또 어떤 사람에게는 인정되는 권위가 다른 사람에게는 통용되지 않는 때도 있다. 그러나 권위는 어느 집단의 다수인의 승인이나 복종에 의해서 이름에 걸맞는 권위가 된다. 권위는 전통의 힘으로 자연적으로 성립되기도 하지만 인위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변천 ·실추하기도 한다.
18세기 계몽시대의 권위는 맹목적이고 미신적인 복종의 소산이며 이성과 대립하는 것이라 하여 공격을 받았으나 이 경우는 이성이 새로운 권위가 된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며, 반드시 권위와 이성이 양립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권위를 세우기 위한 수단 ·방법으로는 왕관 ·법복(法服), 호화로운 궁전 등의 심벌, 신화 ·종교 ·사회질서의 유지, 이성에 호소하는 설득 등이 있다.
권위가 일단 제도로서 확립되면 실질적 가치를 떠나서 통용되며 무능한 군주도 군주로서 복종(服從)을 받는다. 권력(power)과 권위(authority)는 인간을 복종시키는 힘이며 위력이라는 의미에서 예로부터 흔히 동의어로 사용되어왔으나 권력은 사람들이 그 정당성을 승인하여야만 비로소 권위가 되는 것이다. 권위는 정당성을 획득한 권력이라고 일컬어지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또, 한 사람의 최고자에게 권위를 집중시켜 비판을 허용하지 않는 권위국가나 권위주의로도 사용된다
위신 : 국가간의 관계에서 힘의 과시를 위하여 위신을 내세우는 일.
자기의 우월(優越)을 과시하여 타인의 존경을 얻으려는 욕구가 개인간의 관계에서 본질적 요소인 것과 마찬가지로, 국가간의 관계에서도 위신은 중요한 요소이다.
H.모건소는 힘의 투쟁은 ① 현상유지정책(힘의 유지), ② 제국주의정책(힘의 획득), ③ 위신정책(힘의 과시) 등 세 가지 면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배타적이고 극단적으로 국수주의 경향을 가진 독재적 지도자(예컨대, A.히틀러, C.A.드골, A.수카르노 등)는 국가위신에 특별히 중요한 의의를 부여하고, 위신을 위한 위신정책을 취하는 경향이 있다.
위신정책은 외교(국제회의의 유치), 경제(대규모의 건축, 도로 등의 건설), 군사(대연습 등에 의한 힘의 과시), 문화(大祭典의 거행), 도의(혁명 ·민족해방에의 원조) 등 여러 형태를 취한다
권력 : 정치학의 기본적 개념.
정치권력이라고도 한다. 고대 그리스 이후로 권력에 대해서 많은 고찰이 있었다. ‘정치의 시대’라고도 하는 오늘날에는 권력현상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어 있는데, 권력의 정의를 내리는 문제에 있어서는 지배와 복종, 통제·정치·권위 등과 엇갈리고 뒤섞이어, 사람마다 갖가지 개념이 사용되며,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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