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 행동론의 학문적 기초 청소년 문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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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 문제행동’과 관련된 개념은 청소년 비행, 범죄, 일탈 등 상당히 혼란스럽고 또 ‘청소년문제’라는 용어와 혼용되기도 한다. ‘청소년문제’라는 용어가 주는 ‘문제청소년’이라는 선입견과 구체성의 결여는 이 분야의 학문적 성숙을 더디게 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문제행동의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어 “청소년”, ”문제행동“,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청소년의 개념과 규정
1) 청소년의 어원적 의미
▣ Adolescent의 개념
① Iden(1991)은 청소년을 “youth"와 ”adolescent"로 분류
② adolescent는 사춘기가 시작되고 육체적 성장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시기라는 점을 강조하는 생리학적 발달국면의 성격이 강함.
③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성장”과 “성숙”이 급속히 진행되는 시기로 규정.
④ 그러나 인간발달 단계 중,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성격을 부각시킴으로써 청소년기의 권리를 유보한 채 성인기를 준비해야 할 당위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음.
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수행보다는 기성세대 가치와 규범을 수용해야 하는, 그래서 청소년의 자율과 책임성이 배제되는 경향이 있음.
▣ Youth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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