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 행동론의 학문적 기초 청소년 문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 문제행동’과 관련된 개념은 청소년 비행, 범죄, 일탈 등 상당히 혼란스럽고 또 ‘청소년문제’라는 용어와 혼용되기도 한다. ‘청소년문제’라는 용어가 주는 ‘문제청소년’이라는 선입견과 구체성의 결여는 이 분야의 학문적 성숙을 더디게 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문제행동의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어 “청소년”, ”문제행동“,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청소년의 개념과 규정
1) 청소년의 어원적 의미
▣ Adolescent의 개념
① Iden(1991)은 청소년을 “youth"와 ”adolescent"로 분류
② adolescent는 사춘기가 시작되고 육체적 성장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시기라는 점을 강조하는 생리학적 발달국면의 성격이 강함.
③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성장”과 “성숙”이 급속히 진행되는 시기로 규정.
④ 그러나 인간발달 단계 중,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성격을 부각시킴으로써 청소년기의 권리를 유보한 채 성인기를 준비해야 할 당위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음.
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수행보다는 기성세대 가치와 규범을 수용해야 하는, 그래서 청소년의 자율과 책임성이 배제되는 경향이 있음.
▣ Youth의 개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