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역사서술 과기 독 교사관의 간극 기독교와 역사 버터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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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터필드에게로 직진하기 앞서,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하는 거대담론은 일반역사서술의 입장과 기독교사관의 입장 사이의 소통될 수 없는 간극이다. 사료들에 대한 랑케적 실증과 크로체-카-콜링우드에 이르는 고된 해석작업을 마치고도 기독교사관은 말할 그 무엇을 아직 가지고 있다. 치밀한 실증과 조직작업을 마친 역사가의 눈에 드러난 어떤 것을 일반역사가는 우연으로 간주하는 반면 기독교사가는 섭리로 간파한다. 섭리란 것이 일반역사가가 수긍할 수 있는 논리를 제시할 수 있는가. 섭리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버터필드의 대답은 무엇인가. "한편 그는 “신앙에 의한 판단”과 “사실 분석에 의한 연구” 사이의 통합이 대단히 어려운 일임을 솔직히 고백했는데 왜냐하면 양자의 변증법적 통합의 적합한 방법은 그 자신도 찾을 수가 없었으며, 세속사의 전공 논문에 신앙에 입각한 진술을 포함시키는 것을 별반 호응과 성과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George Marsden & Frank Roberts ed., A Christian View of History?(Grand Rapids, Michigan: Eerdmans, 1976), 홍치모역, 「기독교와 역사이해」(서울: 총신대출판부, 1981), pp.132-133.
(→보다 진전된 논의는 3번에서)
2. 역사에서 한 인간의 역할 문제 : 사회/정치중심史 vs. 한 개인의 역할
버터필드는 역사의 동력이 인간에게 있다고 하면서, 사회/정치적 상황보다 (압축해 들어가면) 한 개인의 역할이 더욱 결정적이라는 논지를 편다. H. Butterfield, "The Role of the Individual," in Writings on Christianity ed. C.T. McIntire(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9), pp.17-18.
아울러 사회나 정치체제 중심의 역사 서술은 역사를 물리적으로만 보는 오류에 빠진다는 입장을 보인다(발전사관/ 진보사관등도 마찬가지). 다시 말해, 역사 안에서의 인간이라는 개념을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H. Butterfield, Christianity and History,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50), p.8.
본서의 7장에서 버터필드는 교회가 노예해방역할을 맡았었다는 주장보다는 한 노예가 기독교신앙에서 느끼는 자유를 위대하다고 평가한다. 유사하게 민경배도 역사주도의 동력이 개인이 가진 자유의 힘에 있다는 동일한 입장을 보이며 단두대에서의 토마스 무어를 거론한다. 민경배, 기독교의 역사의식, 신학논단 17호, 1987. pp.151-52. 여기에서 민경배는 역사의 지도이념이 Fact보다는 Attitude에 있음을 돋보이게 한다.
역사의 동력으로써의 개인과 사회, 우리는 어떻게 노정시킬 수 있는가.
3. 섭리의 설명
버터필드는 인간에게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는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그것은 인간의 자유의지, 자연법칙, 하나님의 섭리 세 가지이다. 그는 하나님의 섭리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자연법칙을 통해서 나타난다고 설명하면서, 한편 섭리를 인정하지 않는 ‘중립적인’사람에게 하나님의 섭리를 증명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H. Butterfield, "God in History," in Writings on Christianity, ed. C.T. McIntire(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9), pp.11-13.
섭리에 대해 랑케(자리의 가능성 제공)와 슐레겔(섭리의 역사가 가능하지만 조심하고 과묵할 것) 및 기타 역사가들의 견해를 설명하면서 버터필드는 결국은 모든 결과에 대해 최후의 판결을 내리는 것은 섭리라고 주장한다. 연세교회사 공동체 내에서 섭리에 대한 합의를 도출해 볼 수 있을까?
4. 버터필드 사관의 또 다른 중핵
본서의 서론에서 버터필드는 구약성서에서 히브리인들은 하나님을 역사의 하나님으로 보았는데 그 역사는 하나님의 약속에 기반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 역사는 심판의 양상으로도 나타나는데 그렇다고 심판이 그 약속을 폐기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기독교인은 역사 안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러한 하나님의 약속과 섭리에 의거하여 한 국가나 개인은 사명을 가져야 되고 그 사명은 각자가 당하는 재난 속에서도 의미를 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H. Butterfield, "God in History," in Writings on Christianity, ed. C.T. McIntire(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9), pp.13-16.
민경배도 역사의 동력이 사명의 수행에 있음을 주장하는데 버터필드의 말을 빌어 종말의 현재화로 사명의 성격을 설명하였다. 민경배, 기독교의 역사의식, 신학논단 17호, 1987. pp.153-54.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와 개인의 사명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5. 버터필드의 성서역사관에 대한 논평
버터필드는 개인적인 성서연구를 통하여 나름의 역사해석방법을 얻고자 하였다. 구약에 대한 역사연구에서는 하나님의 약속, 역사의 하나님, 도덕적 종교라는 대주제들에 집중하였다. 신약연구에서는 실증적 입장을 피력하는 것에 주목할 수 있는데, 교회 전승에서 많은 자료들이 사라진 점을 지적하고 성서 이면의 역사성도 탐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자료들의 신빙성을 의심하는 입장을 보인다. 한편 성서의 권위를 인정할 수 있는 것은 제자들의 변화와 순교정신 등을 들기도 한다. 또한 초기 기독교인들이 기본적인 역사문제를 기피하고자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 개념과 동일시하여 이사야 53장의 고난받는 종의 모습과 동일화하였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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