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오늘날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 속에 범람하는 향락적, 퇴폐적인 과소비 문화와 청소년유해환경의 만연 속에서 늘고 있는 청소년의 가출은 미래의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의 비행과 범죄의 시발점이 되고 있기에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경찰청의 보고나 여러 단체의 조사결과들을 보면 청소년들 중 가출 또는 장기결석자가 10만여 명에 달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통계에 포함될 수 없거나 포함되지 않은 사례를 고려한다면 실제로 집을 떠나 길거리에서 떠도는 청소년의 수는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양적으로 가출아동의 수가 증가 또는 감소한다는 자체보다는 가출의 질적인 문제이다. 즉, 가출의 성격상 자유나 독립의 추구나 생계유지를 위한 적극적 생활참여 등의 긍정적 의미의 가출은 줄어들고, 대신에 비행, 약물중독 및 탈선으로 이어지는 부정적 의미의 가출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가출은 여전히 심각한 우려의 대상일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가출의 추세가 저연령화, 만성가출자로의 전락이라는 심각성을 안고 있기에 우리의 관심을 끌고 있다.
청소년가출행위의 증가 경향은 심각한 사회해체 징후의 한 단면으로서 크게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였다.
2.가출이 갖는 사회적 의의
청소년에게 필요한 교육기간과 훈련기간이 길어지고 노동시장 참여연령은 늦춰짐에 따라 청소년기가 연장되어 육체적으로는 성숙하였으나 사회적, 경제적으로는 성인 역할을 하지 못하는 청소년집단이 확대되고 있다.
학교교육은 입시문화가 지배하여 다양성에 기초한 진로교육이나 성인이 되기 전에 갖추어야 할 삶의 자세를 진지하게 가르치지 못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볼 때 가출에 관한 대중의 인식은 증대되고 있으나 취험에 처한 청소년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하는 국가 차원 또는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되고 있는 방안은 여전히 초보단계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지역사회 내의 정신건강체계들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위험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요구들에 부합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심각한 신체적 건강 및 정신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청소년인구의 증가를 야기시키고 있다.
우리가 흔히 가출이라고 하는 것은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 중 일인 혹은 다수가 자신의 지위에 해당하는 역할수행을 포기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 집을 나가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성인들의 가출이 아닌 청소년의 가출에 많은 관심을 쏟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의 학문적 성격을 약술하고, 효과적인 한국어교육을 위해 대조언어학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사회의 가족문제 중 가족 상담이 꼭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대상을 쓰고 이유를 토론해보시오
- 노인복지론] 우리사회 고령화와 관련해 발생하는 노인문제를 찾아 현황을 제시하고, 원인을 분석한 뒤 예방과 해결을 위한 대안을 작성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기준과 부양의무자 가구에게 적용되는 소득기준을 모두 충족시켜야 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부터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있습니다
- 사회복지 현장에서 일어날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알아보고 해당 상황에 대해 학습자 본인의 개인적 가치,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가치, 사회적가치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정의를 기술하시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의 특성과 차이를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가족상담 및 치료의 정의를 기술하시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상담과 가족 상담의 특성과 차이를 서술하시오
- 17~18세의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인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