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윤리(정의 윤리와 적절한 조화를 중심으로) -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 이론적 통합의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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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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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 윤리 (정의 윤리와 적절한 조화를 중심으로)
-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 이론적 통합의 교육적 적용
Ⅰ. 배려 윤리 이론 선택 이유
Ⅱ. 배려 윤리의 개관
1. 머리말
2. 정의 윤리에 대한 비판
3. 배려 윤리에 대한 비판
4.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
5. 콜버그와 길리건의 주장에 대한 이론적 통합
6. 정리
Ⅲ. 사례
Ⅳ.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 이론적 통합의 교육적 적용
Ⅴ. 느낀점
Ⅵ. 참고문헌
Ⅰ. 배려 윤리 이론 선택 이유
이번 2학기 때는 ‘북한문제의 이해’라는 선택수업을 듣게 되었다. ‘북한 문제의 이해’의 수업에서는 북한 문제에 관련된 전반의 것을 배우고 북한 문제가 통일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새터민(탈북자)에 대해 어떻게 대해야 우리가 앞으로 통일에 대해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지에 대해 배우고 있다. 교수님께 질문하는 시간마다 자주 언급되는 게 바로 탈북자이다. 탈북자의 숫자는 벌써 서울에서만 3만 명이 육박한다고 한다. 이러한 탈북자들이 우리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고 잘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우리로서는 탈북자들이 북한에서 하마터면 굶어 죽을 뻔 하다가 우리 사회에 와서 이렇게 잘 살게 되는 것을 보고 ‘우리 사회가 탈북자들에게 어느 정도만 해주면 괜찮겠지.’라고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탈북자들은 자본주의, 경쟁주의 사회에서 살다가 온 것이 아니라 공산주의 국가에서 살다가 왔기 때문에 이렇게 경쟁을 하며 살아가는 것이 제대로 잘 적응을 못한다고 했다. 탈북자도 우리와 똑같은 국민으로 생각해서 그들에게 똑같은 기회를 주기 위해서는 그들의 처지를 잘 고려하고, 그러한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의 대책을 세워 그들을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남을 도울 때도 그냥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처지를 생각하며,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반응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이렇듯 탈북자 문제뿐만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친 환경문제, 인종 차별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이 배려 윤리가 부족하여 일어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배려 윤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Ⅱ. 배려 윤리의 개관
1. 머리말
도덕성 발달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
<콜버그의 3수준 6단계>
가) 인습 이전 수준
이 수준에 있는 아이들은 착하게 처신하기도 하고 문화권에서 좋은 것과 나쁜 것이라고 알려져 있는 행위에 따르고 있지만, 그들은 이 행위들을 하고 난 후 받게 될 즉각적인 결과에 준하여 이 행위들을 분석한다. ① 단계 1 : 벌과 복종 경향 ② 단계 2 : 도구적 상대주의적 경향
나) 인습 수준
이 수준에서는 개인의 가정, 소속 집단, 국가의 기대와는 무관하게 그 자체로서의 가치가 평가된다. 이 수준에서는 단지 개인의 기대 충족이나 사회질서에 순종하는 것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그 질서를 유지, 옹호, 정당화하고 충성심을 가지며, 그 속의 성원이나 집단과 일체감을 갖게 된다.
③ 단계 3 : 대인관계 합의 지향 (착한 소년 소녀 정향) ④단계 4 : 법과 사회 질서 유지 정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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