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성격평가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에릭슨(Erik Erikson)은 덴마크부모를 둔 독일인, 인간의 성격이 평생을 통해 발달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자아정체감이란 용어는 에릭슨의 대명사로유명, 프로이트의 이론을 확장한 사람.
[에릭슨이 프로이트 이론을 확장한 내용을 네가지 방식]
첫째, 에릭슨은 성격발달의 본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둘째, 에릭슨은 원초아(id)보다 자아(ego)를 더 강조하였다.
셋째, 프로이트가 본능을 주로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전체 성격의 형성에 문화, 사회, 역사의 영향을 인식하였다.
넷째, 에릭슨은 성격형성에 과거 뿐 아니라 미래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2.에릭슨의 주요개념
에릭슨의 주요 개념들로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 점성설(epigenesis)의 원리, 위기(crisis)가 있다.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
에릭슨은 원초아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에서 자아에로의 관심을 도모하였으며, 자아야말로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가 된다고 여겼다. 이러한 견해를 자아심리학이라고 불렀다.
[점성설(epigenesis)의 원리]
에릭슨의 인간 발달 단계 모델은 점성적 모델(epigenetic model)이라고 불리운다. 점성적이란 용어는 Epi(의전해서)와 genetic(유전)을 합성한 말로 발달이 유전에 의존한다는 뜻이다.
[위기(crisis]
개인의 특징적인 행동 패턴은 이러한 과제 혹은 위기가 궁극적으로 어떻게 해결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에릭슨의 이론에서 갈등은 핵심적이며 절대적이다. 그래서 에릭슨은 위기를 중시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 아동상담 -정신분석치료 모델
  • 에릭슨은 프로이드가 성격발달에서 자아의 위치를 과소평가 하였으며 마땅히 주목받아야 할 생애에 걸친 사회적 영향을 간과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비교◆1.생후 1년: 구강기  프로이드는 영아의 성욕에 대한 가설을 세웠다. 프로이드는 그때까지 영아의 성욕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했던 것은 문화적 분위기와 성욕의 분야에 대한 아동기(영아기)의 경험을 억압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영아는 출

  • [교육학, 유아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피아제, 에릭슨 이론 비교
  • 성격은 5세가 되기 전에 거의 다 형성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남근기까 지만 중요하게 다루었고, 그 이후의 부분은 거의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에릭슨의 경우에는 인간의 성격은 전 인생에 걸쳐서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에릭슨은 성격의 발달을 노년기까지 다루고 있습니다.한편 프로이드의 제자인 융 역시 에릭슨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성격은 전 생애에 걸쳐 형성된다고 보았으며, 프로이드가 심리 성적 발달 단계에서 말하는 리

  • (인간과심리A)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평가,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분석-
  • Ⅰ. 서론Ⅱ. 본론1. 프로이트 2. 프로이트의 주요이론들 1) 리비도 (libido)2) 성격구조 ① 원초아(id) ② 자아(ego) ③ 초자아(superego)3)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① 의식 ② 전의식 ③ 무의식4) 불안 5) 자기방어기제 3. 심리성적발달단계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4) 잠복기 5) 생식기4. 정신분석의 치료기법 5. 정신분석이론의 비교1) 프로이트와 에릭슨 비교2) 프로이트와 융 비교6.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평가1)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한

  • 의사 교류분석 치료 이론
  • 기법이다. 다른 강점은 많은 TA를 치료작업에 전망을 주는 성격이론으로 사용한다. 이런 이론적 구조 내에서 그들은 다른 접근법에서 자유롭게 여러 절차를 빌려쓴다. 3) 의사교류분석의 한계와 평가나는 개인적으로 의사교류분석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TA의 전문용어에 대한 강조는 유용한 많은 개념들을 쓸데없이 추상화시킨다. 나는 TA 지지자들이 TA가 간단해서 아동들에게도 쉽게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데에도 불구하고

  •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평가했다. 에릭슨은 청, 장년기의 성격발달 특성을 친밀성대 고립감이라는 위기에서 찾고 있다.친밀성은 타인의 한계와 단점을 인정하고 수용하며 이난 상호간의 차이점과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하여 획득이 된다.이에 비해 레빈슨의 청, 장년기 인생구조에 의하면 이 시기는 꿈을 가지고 평생의 과업을 찾으며, 일생동안 지속할 애정관계를 이루게 되고 스승을 구하는 시기라고 보았다.구분Levinson의 인생주기Erikson의 정서발달성 인 초 기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