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와 상품화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책, 잡지 신문, 음반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웹등 의사소통에 필요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결정하고 정체성을 인식하는 매개체로 작동하기도 한다. 매스 미디어는 현대인의 일상생활에 너무나도 깊이 파고 들어와 있다. 매스미디어는 대체로 뉴스와 오락의 제공자일 뿐만 아니라 설득용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체이며 사람과 사람들, 사람과 공동체 및 사람과 국가 등을 엮는 도구이기도 하다.
15초의 미학이라 불리는 광고의 세계에서의 성 역할에 대한 문제가 실제 주류 광고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미디어 속 여성의 지위를 짚어보고 상업적 광고를 중심으로 성의 산업화와 이에 따른 성의 상품화의 방법과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미디어의 조작에 대해 조사해 보고 실례를 들어 설명해 본다.
° 페미니즘이란?
“남녀평등의 신념을 바탕으로 한 여성의 권리주장"으로 정의.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19세기 중반에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시초는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에 의하면 여성의 사회진출과 성공을 가로막는 관습적, 법적 제한이 여성의 남성에 대한 종속의 원인이다. 따라서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기회와 시민권이 주어진다면 여성의 종속은 사라진다고 한다.
° 광고에 나타나는 성의 모습
최초의 텔레비전 광고에서 여성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도미니크와 렌치(Dominick & Ranch)의 연구
1971년 뉴욕시에서 황금시간대에 방송된 1천여 개의 광고를 광고 상품, 음성의 성별, 구입자의 성별, 세팅, 의복, 등장여성의 외견상 직업, 카메라에 찍힌 여성에 의한 상품판매, 광고에서 여성의 일차적 역할 등을 분석단위로 설정하여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