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와 상품화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책, 잡지 신문, 음반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웹등 의사소통에 필요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결정하고 정체성을 인식하는 매개체로 작동하기도 한다. 매스 미디어는 현대인의 일상생활에 너무나도 깊이 파고 들어와 있다. 매스미디어는 대체로 뉴스와 오락의 제공자일 뿐만 아니라 설득용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체이며 사람과 사람들, 사람과 공동체 및 사람과 국가 등을 엮는 도구이기도 하다.
15초의 미학이라 불리는 광고의 세계에서의 성 역할에 대한 문제가 실제 주류 광고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미디어 속 여성의 지위를 짚어보고 상업적 광고를 중심으로 성의 산업화와 이에 따른 성의 상품화의 방법과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미디어의 조작에 대해 조사해 보고 실례를 들어 설명해 본다.
° 페미니즘이란?
“남녀평등의 신념을 바탕으로 한 여성의 권리주장"으로 정의.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19세기 중반에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시초는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에 의하면 여성의 사회진출과 성공을 가로막는 관습적, 법적 제한이 여성의 남성에 대한 종속의 원인이다. 따라서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기회와 시민권이 주어진다면 여성의 종속은 사라진다고 한다.
° 광고에 나타나는 성의 모습
최초의 텔레비전 광고에서 여성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도미니크와 렌치(Dominick & Ranch)의 연구
1971년 뉴욕시에서 황금시간대에 방송된 1천여 개의 광고를 광고 상품, 음성의 성별, 구입자의 성별, 세팅, 의복, 등장여성의 외견상 직업, 카메라에 찍힌 여성에 의한 상품판매, 광고에서 여성의 일차적 역할 등을 분석단위로 설정하여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매체를 통한 여성이미지 통제
  • 여성의 참여가 증가해 점차 매체속의 여성 이미지가 변화하고 있다.근대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중매체에서 여성이 어떻게 이미지화 되어왔는지 그 변화를 살펴보고, 과거에서 현재 사이의 변화의 폭을 통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통제의 변화양상을 살펴볼 것이다. 매체의 종류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어 그 모든 분야를 다루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네 개의 시대구분(대중매체의 이미지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광고에 관한 최근 연구의 구

  • [법여성학] 포르노와 음란물 그리고 여성
  • 연구소| 법학연구 | 2005년 이와 관련하여 ‘음란성(obscenity)’에 관한 미국의 1973년 밀러( Miller)판결은 미국에서 대표적인 음란물 판단기준으로서 현재까지도 이용되는데 이를 참조할 가치가 있다. 밀러 판결에서 음란물의 판단기준은 다음의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여성학 강의 제3판, 이은영,,221-222쪽첫째, 일반인이 특정지역사회의 기준으로 보아 특정작품이 성욕을 자극하는 것으로 판단될 것, 둘째, 명백히 도발적인 방법으로 법에 의해

  • 성매매특별법의 위헌여부와 폐지되어야 할 이유 ; 성매매특별법이 나쁜 이유 분석
  • 여성이라는 개념보다 덜 낙인화하며 성과 화폐를 교환하는 노동의 한 행위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접근한다.성매매 개념을 더욱 구체적이고 살펴보면 성적 행위에 대한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지불받는 거래를 통칭하는 개념으로 기존에 사용해 온 윤락․매춘․매매춘․매음 등의 개념을 포함하여 넓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정현미 외, 2001).엄밀하게는 성을 파는 행위와 성을 사는 행위로 구별된다. 광고나 포르노를 통하여 성적인 이미지

  • [사회학] 여성해방주의로 본 대중문화 속 여성
  • 여성해방주의로 본 대중문화 속 여성1. 페미니즘2. 페미니즘 이론 1) 자유주의 페미니즘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3) 급진주의 페미니즘4) 사회주의 페미니즘 3. 대중 문화 속의 여성1) 대중 문화 속의 여성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례 “광고와 성” (한은경, 2003): 광고 속의 여성과 남성이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 2) 문화적 재현을 통해 만들어 내는 여성, 남성의 주체에 관한 연구 - 정신분석학과 기호 학사례 “영화

  • [광고의 성역할] 국내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역할
  • 국내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性역할목 차1. 서론1.1 연구의 배경과 목적1.2. 배경이론1.2.1. 광고의 의미1.2.2. 광고의 종류1.2.3. 광고와 성역할 사회화 이론1.2.4. 성역할 이미지와 성역할 고정관념1.2.5. 기타 이론2. 본론2.1. 통계조사2.1.1. 분석대상 및 포집방법2.1.2. 분석기준2.1.3. 통계결과2.1.4. 결과분석2.2. 광고 속 여성의 성역할2.2.1. 사례조사2.3. 성 역할 고정관념을 띠는 광고가 나타나는 원인3. 결론3.1. 대안광고3.2. TV 광고의 지향방향4. 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