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 과소비 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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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비 리그에서 초롱초롱한 눈빛을 밝히며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학생, 그리고 전 세계 각지에서 멋지게 활약하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윤선생 영어교실.
윤선생 영어교실 광고는 한국인의 전통적인 교육열과 중상층 부모의 신분 상승욕구 및 출세지향적 성향을 그대로 이용하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윤선생 영어교실은 물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상품이다. 그러나 우리가 분명히 기억해야 될 사실은 실제로 이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그들의 부모라는 사실이다. 중상층 부모들은 자신의 힘으로, 또한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해서 어느정도의 자리까지 오른,높은 교육수준과 존경받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다. 하지만 그들은 상류층에는 닿지 못했다는 아쉬움과 불만을 품고 있기 때문에 상류층을 모방하는 소비행동을 많이 보이게 되고, 신분상승 욕구를 언제나 마음속에 꿈꾸고 있다. 그리고 그 길은 자신이 이룩해 왔던 것처럼 열심히 공부하는 데에 있으며, 그것도 남들보다 월등히 우수하게 외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광적인 사교육으로 아이들을 내몰고 있다는 생각은 들지만,‘모두가 그렇게 하고 있는걸’이라는 의식속에 오늘도 자신의 아이를 내모는 한국의 전형적인 부모의 모습과, 자신의 아이들은 상류층에 오를 수 있도록 길을 터주어야 한다는 의식을 갖고 있는 중층 부모,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좋은 길은 교육 및 유학이라고 생각하는 중상층 부모의 사회계층적 습성이 어우러져, 윤선생 영어교실 광고는 오늘도 안방에 파고들고 있다.
2. 임페리얼 드림 XO
과연 얼마나 되는 사람들이 ‘임페리얼’,‘드림’이라는 단어와 분유를 동시에 떠올릴 수 있을 것인가? 저 단어들은 과연 어울리는 단어들일 수 있는가?
임페리얼 드림 XO TV광고에선 엄마가 아이를 안고 대 저택으로 보이는 집의 어둡고 고급스런 방에서 조용하고 품위있게 아이를 재우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배경음악으로는 조수미가 부른 김대현의 자장가가. 그리고 나오는 ‘임페리얼 드림 XO’.
남양유업의 임페리얼 드림XO는 명품분유를 표방하며 출시되었다. 일반적으로 다른 분유가 만원대인데 비해, 이 분유는 무려 2만원을 호가하는 고가였다. 아이가 한달에 분유를 10통 정도 먹는다고 하니 한달에 20만원이 넘는 돈이 분유값으로 나간다는 것인데, ‘분유값이 없어서 범죄를 저질렀다’는 말이 마냥 핑계로만 들리지는 않는 세상이 온 것일까.
하지만 각 사회계층의 특징에서 언급했듯이 상층은 돈에 연연하지 않는다. 오히려 상하층의 경우에는 비싸기 때문에 구입하는 경우도 있다.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상상층과 상하층이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세습이라는 점이다. 그 말은 곧, 상하층의 자녀가 사회적으로 성공하여 부모의 계층을 그대로 물려받을수 있다면 그 역시 상상층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상하층 부모는 아이에게 무조건 최고급 명품을 퍼붓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물론 이들은 더 좋은 것을 찾는다면 국산분유가 아니라 외국의 최고급 분유를 먹일 것이다.) 또한 중류층 부모 역시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도록 아이에게 해 주는 것이 본인에게도, 아이에게도 떳떳한 일이라고 생각하기에 아이에 들어가는 비용을 투자로 여기는 성향이 있고, ‘한번 해주는 건데 이왕이면’이라는 생각을 구매과정에서 끊임없이 하게 된다.
한가지 기억해야 할 사실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젊고 합리적인 중류층 주부들이다. 그들은 대학교육을 받았으며 사회 활동을 하기도 하고, 수많은 매체를 통해 정보 교류를 하고 있으며, 또다른 주부들과 스스로를 끊임없이 비교하면서 자기계발을 꿈꾼다. 그리고 자신의 당당한 모습과 아이의 모습을 연결시키려 한다. ‘내 아이는 특별하니까’,‘내 아이만은 남들과 다르게 키우겠어’. 그러한 생각을 임페리얼 드림 XO광고는 훌륭한 저택에서 품격있게 아이를 재우는 멋지고 자신감있는 엄마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일거에 붙잡으려 하고 있는 것이다.
3. 갤러리아 백화점 PSR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지난 3월말 이곳 4층엔 개인 쇼핑룸(PSR)이 설치됐다. 무려 8억원을 들여 만든 럭셔리한 이 곳은 VIP 중 VIP인 S(슈퍼)VIP들을 위한 특별 공간. 평수도 50평으로 널찍하다. 쇼핑 대행부터 포장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해 주는 게 특징. 특히 마치 비서처럼 고객의 연극이나 영화 등 티켓팅부터 여행과 식당 추천까지 해준다. 쉽게 말해 부자들을 위한 쇼핑 도우미 역할인 셈이다. 특히 이곳엔 유명 스타일리스트들 과 명품 브랜드 근무 경력자를 중심으로 4명 특별 요원이 배치, 서비스에 만전 을 다하는 정성까지 보였다. 이 덕분인지 갤러리아는 불황 속에서도 SVIP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가재학홍보팀장은 "상위1%내 SVIP 고객수가 상반기 현재 전년 대비 20∼30% 이 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점포별 SVIP 고객수 증가율은 패션관 34.2%, 명품관 22.9%, 천안점 34.3%, 대전 타임월드점이 41.8%에 달한다. 특히 연간 구매액이 1000만원 이상인 VIP 고객이 쓰는 돈이 전체 갤러리아백화점 매출액의 70%를 웃돌고 있는 상황이다. 갤러리아는 VIP 고객에 대해선 1대 1 맞춤 관리도 병행중이다. 생일이나 결혼 기념일 등엔 와인이나 꽃다발을 배달해준다. 사원이나 택배가 아닌 팀장이나 점장급 고위층이 직접 움직이는 일도 다반사다. 초우량 고객에겐 특급 호텔과 연계해 무료 숙식권과 할인권도 제공중이다. 명품관 앞 고객에 대한 발레 파킹(대리주차) 서비스는 기본이다. 명품관 전고 객에 실시하는 게 특징. 특히 지난 4월부터는 기다리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기 위해 출차 예약 서비스’도 시행중이다.
이밖에 연 1회씩 호텔 대행 패션쇼 행사는 관례가 됐다. 매년 3월이나 9월경 우수고객만 초청하는 서비스다. 무료 공연도 실시중인데 지난 2002년 조용필 콘서트에 전 점포 우수고객을 초청해 1회 공연을 갤러리아 우수고객을 위한 콘서트로 진행한 게 대표적 사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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